티스토리 뷰

오늘은 무릎 통증 찜질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무릎에 통증이 있을 때 무조건 운동을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운동도 과하면 독이 된다. 관절염 환자에게 근육 강화 운동은 필요하지만 줄넘기, 달리기와 같이 충격이 강한 운동은 오히려 증상 악화의 씨앗이 된다.

 

물속이나 평지에서 걷기, 실내 자전거 타기처럼 무릎에 부하가 적게 걸리는 운동을 하는게 더 좋다. 중요한 것은 적정 체중 유지다. 체중이 1kg만 증가해도 무릎이 받는 하중은 5kg 는다. 다만, 먹지 않고 빼는 방식은 오히려 골다공증을 초래할 수 있다.

 

무릎에 통증이 나타날 때에는 열찜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열을 이용하면 통증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죠. 뜨거운 물에 몸을 담가주는 반신욕이나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반신욕은 15-30분 정도가 적당하며 통증 부위에 핫팩이나 열광선, 전기요 등을 이용할 수 있으며 이때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CONTENTS

 

  1. 찜질 온도
  2. 온찜질이 필요한 경우
  3. 집에서 쉽게 하는 온찜질 방법
  4. 온찜질 주의사항

 

1. 찜질 온도

 

 

증상에 따라 찜질 온도를 다르게 해야 한다. 관절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열감이 있는 경우에는 냉찜질을 통해 관절 주위의 염증과 통증을 감소시키는 것이 좋다. 반면, 관절 주위가 붉지 않고 쑤시고 아픈 경우는 온찜질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된다. 온찜질을 하면 혈액순환이 개선되며 통증이 진정된다. 근육의 경련을 풀어주는 효과도 있다. 40~42도 정도로 약간 뜨거운 물에서 10~15분간 온욕이나 반신욕을 하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된다.

 

2. 온찜질이 필요한 경우

 

온찜질이 필요한 경우는 새벽에 시린 퇴행성 무릎 관절염, 허리디스크, 근육통, 만성 통증 등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회복을 유도할 때가 있으며 눈 주위에 염증이 없는 안구건조증이 생기거나 목, 어깨 근육 긴장으로 인한 편두통이 있을 때, 아랫배에 생리통이 있을 때가 있다.

 

 

3. 집에서 쉽게 하는 온찜질 방법

 

 

먼저 핫팩 안에 뜨거운 물을 넣는다. 너무 뜨겁지 않도록 수건을 7겹 정도 감싼 후 이용한다. 그 다음 적외선 치료기 20~30cm 간격을 두고 이용한다. 너무 뜨겁지 않도록 적정 간격을 유지하고, 적외선이 눈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젖은 수건을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 돌려 이용한다. 수건을 물에 적셔 살짝 짜낸 후 비닐봉지에 넣어 전자레인지에 1분 30초 돌려준다. 물에 젖을 수 있으므로 비닐봉지에 넣은 채로 이용하며, 병변에 마른 수건을 올려놓고, 그 위에 전자레인지에 돌린 수건을 올려준다.

 

4. 온찜질 주의사항

 

온찜질은 부상 부위를 익히는 것이 아니다. 부상 부위에 온기(43~46℃)를 전달한다는 느낌으로 하루 2~3번씩 20~30분 정도 온찜질을 한다. 47℃ 이상이 되면 조직이 손상될 수 있다. 온찜질은 일시적인 관리법으로, 전문가의 질병증상 진단과 치료를 대신할 수 없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무릎통증에 좋은 운동 6가지

무릎통증 치료방법 4가지

무릎 연골 손상 증상

 

이상 무릎 통증 찜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