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입냄새 제거방법 9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통상적으로 '구취'는 자신이 스스로 느끼기보다 다른 사람에 의해 알게 되는 경우가 대다수다. 그동안 타인이 말로 지적하거나 얼굴을 찌푸리는 행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인식해왔다. 하지만 마스크 착용의 생활화로 원래 구취가 없었던 사람들도 구취를 느끼거나, 더 강하게 자주 느낀다. 스스로 눈살을 찌푸리며 구취 해결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마스크를 끼면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다. 이는 구취의 주요 원인인 휘발성 황화합물을 만들어내는 혐기성 세균을 증가시킬 수 있다. 또한 입과 코를 통한 외부 공기의 흐름이 제한되기 때문에 공기가 마스크 내에만 고이게 되는데, 구호흡을 유발해 더욱 입안을 건조하게 하고 혐기성 조건을 형성하게 된다.

 

 

♬ CONTENTS

 

  1. 양치질 열심히 하기
  2. 껌 씹기
  3. 물 마셔 주기
  4. 스트레스 다스리기
  5. 구강청정제 조심할 것
  6. 우유나 연어 등 구취 제거에 좋은 음식 먹어 주기
  7. 대화 많이 하기
  8. 음식 잘 씹어 먹기
  9. 병원 방문

 

1. 양치질 열심히 하기

 

 

입냄새 제거방법 첫 번째! 입 냄새를 없애고자 한다면 우선 당연한 일이지만, 양치를 열심히 해 주어야 한다. 식사 후에는 반드시 이를 닦아 준다. 단, 식후 바로 양치를 하면 안 되고, 최소 30분이 지나고 난 다음 양치를 해 줄 것을 권장한다. 식후 20분 이내에 하는 양치질은 충치에 의한 치아 손실보다 더 큰 치아 손실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꼼꼼한 칫솔질을 통해 입 안 구석구석을 잘 닦아 주고 칫솔이 닿지 않는 부위는 치실을 활용하여 음식물 찌꺼기를 제거해 주어야 한다.

 

양치질을 할 때 가장 주의해야 할 곳은 치아와 잇몸 사이 즉 치주포켓이다. 치주 포켓은 치아와 칫솔모의 각도가 45도가 되게끔 칫솔을 기울여서 세밀히 닦아 주어야 한다. 잇몸과 치아의 경계 부위에 칫솔을 대고 잇몸에서부터 치아 방향으로 마치 빗질을 하듯 10회 정도 쓸어내려 주면 된다. 윗니는 위에서 아래로 닦아 주고, 아랫니는 아래에서 위로 닦아 주며, 치아의 안쪽 면보다는 치아의 바깥면을 먼저 닦은 뒤 안쪽을 닦아 준다. 칫솔모는 딱딱하지 않고 부드러운 것으로 고른다.

 

사람들이 양치질을 하면서 흔히 빼놓는 부위가 바로 혀이다. 2018년 연구 결과에 의하면 양치를 할 때 칫솔로 혀를 닦아 주는 사람들의 경우 구취가 덜했다. 전문가들이 제안하는 혀 닦는 법은 이른바 'X자 닦기'이다. 혀뿌리의 왼쪽에서부터 혀끝의 오른쪽으로, 그리고 혀뿌리의 오른쪽에서부터 혀끝의 왼쪽으로 마치 X자를 그리듯 닦아 낸 후 혀뿌리 중앙에서부터 혀끝 중앙까지를 닦아 낸다. X자 닦기를 6회 정도 반복해 준다.

 

 

2. 껌 씹기

 

입냄새 제거방법 두 번째! 껌을 씹어 주는 것은 어디까지나 임시방편일 뿐이다. 그럼에도 급할 때, 예를 들어 마늘이나 양파가 잔뜩 들어 있는 음식을 먹은 후 비즈니스 미팅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임시방편으로서 껌이나 민트가 도움이 된다. 구취의 원인을 제거해 주는 것은 아니나, 고약한 냄새를 적어도 가려줄 수는 있기 때문에 하지 않는 것보다는 낫다.

 

3. 물 마셔 주기

 

입냄새 제거방법 세 번째! 입 내부가 건조하면 상피 세포들이 죽어 입 내부 균들의 먹이가 된다. 세균이 번식하는 과정 속에서 황 성분의 가스가 발생하며 입에서는 구린내가 난다. 입 안이 건조하게 느껴질 때에는 물을 마셔 주거나 물로 헹궈 주는 것이 좋다. 하루 8~10잔의 물을 마셔 주는 것을 권장한다.

 

 

4. 스트레스 다스리기

 

 

입냄새 제거방법 네 번째! 긴장과 피로가 누적되면 침 분비가 줄어들며 입 냄새가 난다. 그렇기 때문에 누적된 긴장과 피로를 풀어 주고 스트레스 또한 잘 관리해 주는 것이 입 냄새 제거의 한 방법이다.

 

5. 구강청정제 조심할 것

 

입냄새 제거방법 다섯 번째! 알코올이 포함되어 있는 구강청정제는 주의해야 한다. 가글한 직후엔 상쾌하게 느껴질지 몰라도 알코올 성분이 증발하면서 입 내부를 건조하게 만든다. 입이 마르면 구취가 발생 가기 쉽다.

 

 

6. 우유나 연어 등 구취 제거에 좋은 음식 먹어 주기

 

입냄새 제거방법 여섯 번째! 입 냄새는 치아와 잇몸이 건강해야만 나지 않는다. 건강한 치아를 만들고자 한다면 칼슘과 칼슘 흡수를 도와 주는 비타민D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어 주는 것이 도움을 준다. 이때 우유를 먹어 주는 것이 좋다. 우유에는 칼슘과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력도 높여 주고 염증 또한 예방해 준다. 락토 레핀이나 라이소자임과 같은 입 냄새 예방 물질 또한 들어 있다. 비타민D가 많이 함유되어 있는 연어와 버섯을 먹어 주는 것도 좋다.

 

7. 대화 많이 하기

 

 

입냄새 제거방법 일곱 번째! 대화를 많이 해 주면 혀 운동이 되면서 침의 분비량이 늘어서 구강 내 자정작용이 활발해진다. 그에 따라 입 냄새는 상대적으로 감소한다.

 

8. 음식 잘 씹어 먹기

 

입냄새 제거방법 여덟 번째! 음식은 가급적 잘 씹어 먹어 주도록 한다. 그렇게 하면 침의 분비가 활발해지고, 그에 따라 입 내부는 깨끗해지며 소화 작용을 도와 주어 위장에서 가스가 발산하는 것을 막을 수가 있다.

 

9. 병원 방문

 

입냄새 제거방법 아홉 번째! 양치도 했고 혀도 닦아 냈으며 입 안을 촉촉하게 유지했음에도 불구하고 입 냄새 혹은 구취가 계속된다면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왜냐하면 입 안이 아닌 다른 곳에서 문제가 발생한 것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아세톤 냄새가 난다면 당뇨병 징후일 수 있으며 비린내의 경우 신부전 그리고 계란 썩는 냄새의 경우 간 질환의 징후일 수가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입냄새 심한 이유 5가지

구강건조증 치료법 5가지

인후염에 좋은 음식 9가지

 

이상 입냄새 제거방법 9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치핵 빨리 낫는법  (0) 2022.01.29
자주 체하는 이유 원인 4가지  (0) 2022.01.29
어지러움증에 좋은 음식  (0) 2022.01.29
심혈관 질환이란 종류 예방법  (0) 2022.01.29
셀프세차 방법 5단계  (0) 2022.0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