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걷다, 나아가다

치핵 빨리 낫는법

αβγ 2022. 1. 29. 22:28

오늘은 치핵 빨리 낫는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치핵은 일반적으로 치질이라고 불리는 질환이다. 치핵은 항문 및 직장에 존재하는 치핵 조직이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는 내치핵과 항문 밖의 치핵 조직이 부풀어 올라 덩어리처럼 만져지는 외치핵으로 구분된다.

 

치핵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유전적 소인, 잘못된 배변 습관 등이 영향을 준다고 보고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배변 시에 과도하게 힘을 주거나 장기간 변기에 앉아 있는 습관, 변비, 음주 등이 치핵을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여성은 임신 및 출산 시에 골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항문 주위 혈관의 울혈이 발생하기 쉽다. 이로 인해 치핵이 생기거나 악화하는 경우가 많다. 일부는 출산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되기도 한다.

 

 

치핵의 가장 흔한 증상은 출혈과 탈항이다. 대부분의 경우 배변 시 선혈이 묻어 나온다. 치핵이 진행될수록 항문의 치핵 조직이 밖으로 빠져나온다. 이로 인해 치핵 조직이 만져지기도 하며, 아주 심한 경우에는 평소에도 항문 밖으로 나와 있다. 항문이 빠지는 듯한 불편감 및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치핵은 적합한 치료 방식으로 치료하면 100% 완치할 수 있다. 증상과 정도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진다. 경도의 치핵은 보존 치료나 비수술적 요법 등으로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다.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변비나 설사가 생기지 않도록 섬유질을 풍부히 섭취한다. 온수 좌욕으로 혈액의 순환을 촉진시킨다.

 

보존적 치료 또는 증상 치료에도 차도가 없고 치핵의 심한 탈항으로 인해 손으로 밀어 넣어야 할 정도로 치핵이 진행한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경우에는 외과적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경도의 치핵은 경화제 주입 요법, 고무밴드 결찰술, 레이저 치료술 등으로 치료할 수 있다. 중증도의 치핵은 대부분 외과적 치핵 절제술이 필요하다.

 

 

♬ CONTENTS

 

  1. 배변 참지 않기 & 배변 이후 잘 씻고 잘 말려주기
  2. 수분 & 섬유질 많은 음식 섭취하기
  3. 배 따뜻하게 하기 &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틈틈이 스트레칭하기
  4. 장시간 배변 보지 않기 & 과도하게 힘주지 않기
  5. 따뜻한 물을 활용하여 좌욕하기 & 차가운 곳에 앉지 않기

 

1. 배변 참지 않기 & 배변 이후 잘 씻고 잘 말려주기

 

 

치핵 빨리 낫는 법 첫 번째! 변의가 느껴지면 참지 말고 가급적이면 바로 화장실을 간다. 배변 후에는 가능하면 휴지와 더불어서 비데나 물로 잘 씻어내 주고, 잘 말려주는 것이 좋다.

 

2. 수분 & 섬유질 많은 음식 섭취하기

 

치핵 빨리 낫는 법 두 번째! 변비 예방을 위하여 수분과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는 과일과 채소 그리고 해조류 등의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복통이나 설사를 일으킬 수가 있는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삼가도록 하고, 설사와 치핵을 악화시켜버릴 수 있는 음주는 자제하도록 한다.

 

 

3. 배 따뜻하게 하기 & 장시간 앉아 있을 경우 틈틈이 스트레칭하기

 

 

치핵 빨리 낫는 법 세 번째! 혈액 순환이 잘 되게끔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설사를 하지 않게끔 음식을 가려먹고, 배를 항상 따뜻하게 해 준다. 장시간 앉아서 있는 행위는 항문 정맥의 압력을 높이기 때문에, 틈틈이 일어나 스트레칭을 해준다. 과도한 근육운동이나 무리한 운동은 복압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4. 장시간 배변 보지 않기 & 과도하게 힘주지 않기

 

치핵 빨리 낫는 법 네 번째! 장시간 동안 배변을 보는 습관을 고쳐주도록 한다. 배변 시 책과 스마트폰 그리고 신문 등을 보지 않는다. 배변 시간은 3~5분 내외가 적당하다. 5분 이상 변기에 앉아 있을 경우에는 항문 혈관의 혈류량과 압력이 증가할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배변 시 과도하게 힘을 주지 않는다.

 

 

5. 따뜻한 물을 활용하여 좌욕하기 & 차가운 곳에 앉지 않기

 

 

치핵 빨리 낫는 법 다섯 번째! 따뜻한 물을 이용하여 엉덩이를 푹 담그고 약 3~5분 정도 좌욕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때 좌욕은 항문에 압력을 줄 수가 있는 쪼그려 앉는 자세가 아니라, 변기에 앉는 자세 혹은 편안한 자세로 좌욕을 해주어야 한다. 차가운 곳은 항문 혈관을 좁게 만들고 혈액순환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앉지 않는 것이 좋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치질에 좋은 음식 10가지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 5가지

치질 자가치료법 9가지

 

이상 치핵 빨리 낫는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