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치질 자가치료법 9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국내 성인 중 25%는 치질 등의 항문 병을 가지고 있으나 환부가 보이기 거북한 곳인 데다 증세가 심하지 않을 경우 방치하다가 치료시기를 놓쳐 큰 수술까지 해야 하는 경우가 흔히 나타나고 있다. 특히 항문의 피부 점막이 심하게 손상돼 피를 많이 흘리는 경우 심한 빈혈증과 더불어 이 혈관을 통한 세균의 2차 감염성의 위험도 크다.

 

치질은 치핵, 치열, 치루 등 세 가지로 나뉜다. 이 가운데 치핵은 전체 치질 환자의 70~80%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많다. 치핵은 진행 정도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다. 1도 치핵은 환자가 거의 느끼지 못할 정도로 작지만 종종 출혈이 나타날 수 있다. 2도는 배변 시 힘을 주면 혹이 밀려 나왔다가 제자리로 돌아간다. 3도는 배변할 때 항문 밖으로 밀려 나온 혹을 억지로 손으로 밀어 넣어야 항문 안으로 들어가는 정도다.

 

4도는 배변 후 밀려나온 혹이 아예 다시 들어가지 않고 일상에서도 불편할 정도로 진행된 단계다. 1, 2기의 경우 약물 치료, 좌욕, 생활 습관 개선 등으로 어느 정도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3, 4기가 되면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고 수술해야 한다. 평소 아프지 않던 3도 이상 치핵도 관리법에 따라 항문 밖으로 빠져나온 혹을 방치하면 혈류장애를 일으켜 조직이 괴사 하는 감돈 치핵이 될 수 있다. 따라서 항문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야 한다. 특히 배변할 때는 장시간 휴대폰을 보면서 화장실에 오래 앉아있거나 세게 힘주는 습관을 피하고 건강한 배변습관을 유지해야 한다.

 

 

♬ CONTENTS

 

  1. 식이요법
  2. 배변활동 시간 줄이기
  3. 운동 & 좌욕
  4. 연고제 치료법
  5. 무리한 다이어트 자제
  6. 식이섬유 섭취
  7. 올리브오일 섭취
  8. 금주
  9. 청결 유지

 

1. 식이요법

 

 

치질 자가치료법 첫 번째! 딱딱한 변 때문에 항문이 찢어진 치열 환자는 특히 식이요법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섬유질과 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에 일어나 물 2컵, 사과 1개 정도를 먹으면 장이 자극을 받아 운동을 원활히 하게 되고 아침에 사과주스, 포도주스, 푸룬주스 등을 먹으면 풍부한 식이섬유의 섭취로 변을 부드럽게 하는 데 효과가 있다. 반면에 육류 위주의 식사나 기름진 식단은 섬유소가 부족해지기 쉽고 김치나 콩나물 등의 거친 섬유소를 과하게 섭취하는 것도 이롭지는 않다.

 

2. 배변활동 시간 줄이기

 

치질 자가치료법 두 번째! 항문에 힘이 들어가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좋다. 배변활동 시 10분을 넘기면 안 된다. 변이 남아 있는 느낌이 들더라도 시간이 길어지면 나오는 것이 좋다. 10분 이상 항문에 힘을 주면 항문 괄약근의 탄력도는 점점 줄어들면서 조직이 늘어지게 되고 혈관에도 손상이 간다.

 

 

3. 운동 & 좌욕

 

치질 자가치료법 세 번째! 장 운동을 원활히 하는 운동으로 수영이나 조깅, 걷기가 도움이 될 수 있다. 항문을 조였다 풀어줬다 하는 케겔 운동도 항문 주위 근육을 원활히 움직이는 데 도움이 된다. 배변 후에는 비데보다는 좌욕이나 샤워기를 약하게 사용해서 항문을 청결히 해줄 수 있으며 항문 주위를 과도하게 문지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또한 치질이 있는 경우는 변을 볼 때마다 좌욕을 하는 것이 좋다. 대야에 40℃ 정도 온수를 떠놓고 5~10분 정도 좌욕을 하면 적당하다. 소금물이나 소독약을 넣을 필요는 없으며, 물이 너무 뜨거우면 엉덩이 피부가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4. 연고제 치료법

 

 

치질 자가치료법 네 번째! 항문 통증을 줄여주는 연고와 항문이 부드럽게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연고가 있다. 대장항문전문의와 상담 후 처방받으면 된다. 좌약은 취침 전이나 배변 후에 항문에 삽입하고 보관은 반드시 냉장고에 해야 한다.

 

5. 무리한 다이어트 자제

 

치질 자가치료법 다섯 번째!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먹는 양이 적어져 변의 양 또한 적어질 수 있다. 이로 인해 변비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지 말아야 하며, 하루에 3끼를 균형 있게 섭취하여 건강을 유지하여야 한다.

 

 

6. 식이섬유 섭취

 

치질 자가치료법 여섯 번째!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품으로는 과일과 채소, 통곡물, 해조류 등이 있다. 특히 현미의 경우에는 철분과 미네랄, 비타민B 성분과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균형있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장의 연동운동을 활발하게 해 주어 변비를 해소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것은 해조류이며, 미역과 다시마 등을 섭취하게 되면 장 내 환경이 정돈되어 설사나 변비 등에 효과가 있다.

 

7. 올리브오일 섭취

 

 

치질 자가치료법 일곱 번째! 대변이 딱딱하게 느껴진다면 올리브 오일을 하루에 한 숟가락 매일 섭취해주는 것을 추천한다. 올리브 오일은 식물성 기름으로 이를 섭취하게 되면 배변이 원활해진다. 단, 과다 섭취는 주의하여야 한다. 올리브 오일을 과다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설사를 유발한다.

 

8. 금주

 

치질 자가치료법 여덟 번째! 음주는 치질을 악화시키며, 음주시 안주에 들어있는 고추나 후추와 같은 향신료는 대변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에 이로 인해 항문에 자극 및 염증을 유발한다. 그렇기 때문에 음주와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자제해야 치질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된다.

 

9. 청결 유지

 

치질 자가치료법 아홉 번째! 배변 후 청결은 필수이다. 항문에 남아있는 변은 염증을 유발하고 증상을 악화시킨다. 배변 후에는 비데나 물휴지, 좌욕을 통해 청결을 유지하여야 하는데, 너무 과하게 할 경우에는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 한다. 특히 물기는 완전히 건조하는 것이 좋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여성 갱년기 증상 및 자가진단 방법

변비에 좋은 음식 변비해결방법

단백질 많은 음식 15가지

 

이상 치질 자가치료법 9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