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심혈관 질환이란 종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심장은 보통 자기 주먹만 한 크기로 가슴 중앙선에서 왼쪽 젖꼭지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2개의 심방과 2개의 심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심실이 수축하여 피를 품어낼 때 역류되지 않도록 4개의 판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심장병이란 심장을 구성하고 있는 이들 구조물들의 구조나 기능에 이상이 생긴 것을 말하며, 대부분은 태어난 후 동맥경화증, 고혈압, 부적절한 식생활 습관, 염증 등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생한다.

 

 

♬ CONTENTS

 

  1. 동맥경화
  2. 심근경색증
  3. 부정맥
  4. 협심증
  5. 고혈압
  6. 선천성 심장병

 

1. 동맥경화

 

 

심혈관 질환이란 종류 첫 번째! 흔히 이야기되는 동맥경화증은 동맥 내벽의 손상으로 인하여 동맥의 내막에 콜레스테롤 등 지방질이 침착하여 동맥의 벽이 두터워지고 딱딱해지는 병변을 표현하는 말로 죽상경화증이라고 하며 주로 동맥의 내막에 평활근이 증식하고 지방질이 침착하면서 석회화되면 동맥벽이 두터워지고 딱딱해지면서 점차 동맥 내부가 폐쇄되거나 파열되어 뇌졸중, 협심증, 심근 경색증 등과 각종 말초 혈관질환들이 발생하게 한다.

 

동맥경화증은 주로 뇌동맥, 관상동맥, 하지동맥, 장골동맥, 경동맥 등 직경이 5mm 내지 10mm인 중간 크기의 동맥에서 주로 발생하며 대동맥에서도 자주 발생하여 대동맥 박리나 파열을 일으킨다. 하지만 폐동맥에서는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다.

 

 

2. 심근경색증

 

심혈관 질환이란 종류 두 번째! 심근경색은 심장의 근육이 펌프작용을 하는 데 필요한 영양물질관 산소를 공급하는 심장 표면의 관상동맥이 막혀 혈액의 공급이 중단됨으로써 공급이 중단된 부분의 심장의 벽, 즉 심근이 괴사되는 질병이다. 심근경색이 일어나면 심장의 펌프작용이 약화되어 혈액을 내보내는 양이 적게 되며 심장의 박동이 불규칙해지거나 멈추게 되거나 간혹 쇼크가 일어나기도 하는데 이때 치료를 적절히 하지 않으면 약 20%의 환자가 사망한다. 심근경색은 보통 동맥경화증이 있는 고령자에게 많았으나,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해 최근에는 40~50대의 경우에도 흔하게 나타나고 있다.

 

3. 부정맥

 

 

심혈관 질환이란 종류 세 번째! 심장에는 규칙적으로 심장에 전기자극을 보내는 동결절이 라는 특수한 세포조직이 있다. 심장은 1분간에 60~90회 규칙적으로 수축하는데 이것은 동결절에서 발생한 전기자극이 약 0.2초 걸려 자극 전도계를 따라 심장 전체에 퍼짐으로써 심장을 감전시켜 수축시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전기자극의 발생이나 전기의 전도에 다소라도 이상이 생기면 규칙적인 수축이 계속되지 않고 이상하게 빨라지든지(빈맥), 늦어지든지(서맥), 불규칙하게 되는 것(부정맥)이다. 이것이 부정맥이다. 부정맥은맥이 고르지 않은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맥은 규칙적으로 뛰더라도 박동에 이상이 있는 것까지 포함한다. 일반적으로 부정맥의 종류로는 동빈맥, 기외수축, 발작성 상실성 빈맥증, 심실성 빈맥증, 심방세동, 방실 블록 등을 들 수 있다.

 

 

4. 협심증

 

심혈관 질환이란 종류 네 번째! 협심증이란 관상동맥의 이상에 의해 심장의 근육 즉 심근이 필요로 하는 혈액량을 충분히 공급하지 못할 때 산소량이 부족하게 됨으로써 흉통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5. 고혈압

 

 

심혈관 질환이란 종류 다섯 번째! 정상혈압과 고혈압의 구별은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기준이나 미국 고혈압 합동위원회의 보고를 이용한다. 세계 보건기구는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하일 때 정상 혈압으로 정의하고 수축기 혈압이 160mmHg 이상, 이완기 혈압이 100mmHg 이상일 때 고혈압으로 정의한다.

 

또한 수축기 혈압이 141~159mmHg, 이완기 혈압이 91~94mmHg일 때 경계역 고혈압이라 한다. JNC7에서 발표한 것은 보다 엄격하며 정상혈압을 수축기 혈압은 130mmHg 이하 확장기 혈압은 85mmHg 이하로 정의하여 고혈압의 정도에 따라 단계별로 분류하였다.

 

 

6. 선천성 심장병

 

심혈관 질환이란 종류 여섯 번째! 어린이 심장병은 대개 선천성 심장병이다. 사람의 심장은 임신 2개월째인 10주 정도에 만들어지는데, 이 과정에서 발육이 불충분하거나 발육이 정지될 때 선천적인 심장의 기형, 즉 선천성 심장병이 생기는 것이다. 선천성 심장병은 심박 중격 결손증 심실중격 결손증 동맥관개존증 등 심방과 심실을 좌우로 나누는 중격에 구멍이 뚫렸거나 닫혀야 할 혈관이 닫히지 않음으로써 혈액이 그 구명이나 혈관을 통해 좌심실에서 우심실로 흘러가 버리는 경우, 폐동맥판협측증과 같이 폐동맥이나 대동맥의 출구 근처 또는 판이 좁아진 경우, 대혈관 전위증과 같이 대동맥과 폐동맥이 거꾸로 되어 있는 경우 등 여러 종류가 있는데, 대표적인 증상은 심부전증과 청색증이다.

 

★ 심혈관질환 예방법 & 생활수칙

 

- 스트레스를 줄이고, 즐거운 마음으로 생활한다.

- 정기적으로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을 측정한다.

- 담배는 반드시 끊는다.

- 술은 하루에 한두 잔 이하로 줄인다.

- 가능한 한 매일 30분 이상 적절한 운동을 한다.

- 음식은 싱겁게 골고루 먹고, 채소와 생선을 충분히 섭취한다.

- 적정 체중과 허리둘레를 유지한다.

- 뇌졸중, 심근경색증의 응급 증상을 숙지하고 발생 즉시 병원에 간다.

-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을 꾸준히 치료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금연후 몸의변화

혈압이 높을때 증상

복부비만에 좋은 운동 4가지

 

이상 심혈관 질환이란 종류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냄새 제거방법 9가지  (0) 2022.01.29
어지러움증에 좋은 음식  (0) 2022.01.29
셀프세차 방법 5단계  (0) 2022.01.29
설사에 좋은 음식 12가지  (0) 2022.01.29
발냄새 원인 5가지 없애는 방법  (0) 2022.01.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