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 방법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비염은 급성 또는 만성일 수 있다. 급성 비염은 흔히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발되지만 알레르기, 박테리아 또는 다른 원인들로 인해 나타날 수도 있다. 만성 비염은 보통 만성 부비동염과 함께 나타난다. 알레르기성 비염은 환경 유발인자들에 대한 신체 면역체계의 반응에 의해 유발된다.

 

가장 일반적인 환경 유발인자들은 먼지, 곰팡이, 꽃가루, 풀, 나무, 그리고 동물을 포함한다. 계절성 알레르기와 연중 지속 알레르기가 알레르기성 비염을 야기할 수 있다. 알레르기성 비염 증상들에는 가려움, 재채기, 콧물, 코막힘, 그리고 가렵고 눈물 어린 눈 등이 있다. 두통 및 눈꺼풀 부종을 경험하고, 또한 기침과 쌕쌕거림이 있을 수 있다.

 

 

♬ CONTENTS

 

  1. 균형잡힌 식단
  2. 청결 유지하기
  3. 휴식 취하기
  4. 알맞은 온도 & 습도 유지하기
  5. 검은콩 섭취하기
  6. 배 섭취하기
  7. 대추 섭취하기
  8. 된장 섭취하기
  9. 호박 섭취하기
  10. 녹차 마시기

 

1. 균형잡힌 식단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방법 첫 번째! 인스턴트 식품 대신에 면역력을 높여주는 균형식을 섭취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음식 섭취를 통하여 비염을 예방하고 증상을 완화할 수가 있다. 감자에는 비타민B와 비타민C가 풍부하여 면역력 향상에 좋으며 알레르기 체질 개선과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미나리는 식욕 증진과 해독작용이 뛰어나서 알레르기성 비염이 발생을 하였을 때 곧바로 도움이 된다.

 

2. 청결 유지하기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방법 두 번째! 비염을 예방하려면 우선 매일 사용을 하는 이불이나 베개 혹은 카펫 등을 털어줌으로써 먼지와 진드기를 제거해주고 자주 세탁해주도록 하자. 미세먼지나 황사가 심한 날에는 외출하기를 삼가거나 필터 마스크를 착용해주고, 생리식염수를 활용하여 코안을 씻어주는 것이 좋다. 또한, 하루에 5분 이상 환기를 해주도록 하자.

 

 

3. 휴식 취하기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방법 세 번째! 면역질환인 알레르기성 비염 환자들의 경우 스트레스와 피로에 취약하기에 적절한 휴식을 취해주도록 하고, 몸의 면역력의 70%를 담당을 하는 장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해주는 것 역시 예방법이다.

 

4. 알맞은 온도 & 습도 유지하기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방법 네 번째! 건조함은 비염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수분 섭취를 충분히 해주고 알맞은 습도를 유지해주도록 하자. 체내에 충분한 액체를 섭취해주면 비강의 점액을 묽게 해주어 밀어내며 부비동의 압력을 줄여준다. 따뜻한 차를 마셔주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해주도록 하자. 아니면 따뜻한 물에다가 수건을 적셔서 여분의 액체를 짜낸 뒤 적신 수건으로 코와 뺨, 눈 그리고 이마를 가려주면서 온찜질을 해줌으로써 코막힘으로 인한 불편함을 완화해주도록 하자.

 

온찜질을 할 때 온수에 소금을 첨가함으로써 효과를 높일 수도 있다. 또한, 가습기를 활용해보는 것도 방법이다. 단, 가습기를 이용할 땐 가습기 내의 곰팡이와 박테리아 등 유해균을 철저하게 세척해준 다음 이용을 해야만 한다. 실내 온도는 16℃ 내외를 유지해주고, 습도는 40~50% 정도가 가장 좋다.

 

 

5. 검은콩 섭취하기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방법 다섯 번째! 건강에 좋은 효능이 많아 일명 약콩이라고 불리는 검은콩에는 비타민B와 필수아미노산 그리고 아놀레산이 다량 함유가 되어 있어 비염과 기침 그리고 가래를 진정시켜주고 혈관 역시 강화시켜 준다. 면역 기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먹기에 좋고 신선한 검은콩을 고르려면 껍질에서 균일한 검은색이 보이며 윤기가 나는 것을 골라주면 된다.

 

6. 배 섭취하기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방법 여섯 번째! 배의 대표적인 효능으론 기관지 개선과 숙취해소, 변비예방 그리고 피부미용 등이 있는데, 배엔 루테올린 성분과 사포닌 성분이 함유가 되어 있어서 감기 증상을 완화시켜주며, 기관지의 염증이나 가래를 진정시켜준다. 그뿐 아니라 몸의 열을 낮춰주고 목과 코 등의 통증을 가라앉혀 주므로 비염 환자에게도 효과적이다. 소화기능이 약한 사람의 경우 배를 그냥 먹는 것보단 배즙이나 배숙 등으로 만들어서 따뜻하게 데워서 먹어주는 것이 좋다.

 

 

7. 대추 섭취하기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방법 일곱 번째! 대추엔 사포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코 점막을 강화시켜주어 비염을 예방함에 있어 효능이 좋다. 또한 식욕을 돋구어 주기도 하며, 소화도 도와준다. 대추의 경우 차를 통해 마셔주면 쉽게 섭취가 가능하다. 품질이 좋고 맛이 있는 대추는 알맹이가 크고 굵다. 껍질에 흠이 난 부분이 없으며 주름 역시 적은 것, 그러면서 윤이 나고 탄력이 있는 대추가 좋다.

 

8. 된장 섭취하기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방법 여덟 번째! 전통 장 가운데 하나인 된장은 영양학적 가치가 무척 높게 평가가 되고 있는데, 항암효과와 면역력을 높여주고, 해독능력이 있어서 몸 속에 쌓인 독소를 없애줌으로써 알레르기 비염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 그 밖에도 된장은 고혈압 예방과 항산화, 항혈전, 간기능 강화 그리고 골다공증 등에 좋고, 된장의 주 원료인 콩에 포함이 된 생리활성 물질들은 된장에서 발효 과정을 거치며 생체 내 흡수율이 증가한다. 된장은 국이나 찌개 등으로 요리하여 섭취를 해주면 된다.

 

 

9. 호박 섭취하기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방법 아홉 번째! 호박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비타민A와 비타민C를 함유하여 감기 또한 예방해줄 수 있는 음식이다. 늙은 호박을 즙이나 죽으로 만들어 먹으면 알레르기성 비염의 증상 완화에도 효과적이다. 늙은 호박의 경우 크기가 크고 묵직하면서 겉부분이 단단한 것이 좋다.

 

10. 녹차 마시기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방법 열 번째! 녹차에는 폴리페놀과 카테킨 성분이 가득 포함되어 있어 중금속 등이 몸속에 쌓이는 것을 예방해주며 알레르기를 억제해준다. 이러한 항알레르기성 요소는 코 점막의 염증으로 인한 비염을 완화시켜준다. 녹차는 4월 말에서부터 5월 초 사이에 캔 녹차잎으로 우려낸 것이 품질 측면에서 가장 뛰어나다. 물을 끓인 다음 물의 온도가 75~80℃가 되었을 때 녹차를 우려내주도록 하자.

 

 

함께 보면 좋은 글

 

비염에 좋은 차 8가지

비염에 좋은 음식 12가지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8가지

 

이상 비염 뿌리를 뽑으려면 치료 방법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