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글에서는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집먼지 진드기는 습하며 따뜻한 곳을 좋아하는데 사람이나 동물의 몸에서 떨어져 나오는 비듬과 피부 세포(각질) 등의 단백질 덩어리가 집먼지 진드기의 먹이가 된다. 특히 집먼지 진드기는 번식력이 좋아서 1~2마리가 순식간에 퍼질 가능성이 크다. 어린아이가 있는 집이라고 한다면 더욱더 이불빨래에 신경을 써주어야 하는데 아이들은 면역력이 약하기에 천식이나 아토피 피부염, 비염 등에 약하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라도 가족의 건강까지 책임을 질 수 있는 청결한 침구관리에 신경을 많이 기울여야 한다. 특히 집먼지 진드기는 아토피와 피부질환 그리고 비염 등을 유발하는 주범이다. 침대 매트리스와 소파, 카펫 그리고 장난감 등에 사는 집먼지 진드기를 말끔하게 없애는 것이 중요하다.

 

 

♪ 목차

 

  1. 먼지 제거하기
  2. 온도 & 습도 조절하기
  3. 천연 진드기 퇴치제 사용하기
  4. 패브릭 제품 관리하기
  5. 청소기 & 소금 사용하기
  6. 애완동물 귀진드기 제거하기
  7. 잠들기 전 사워하기
  8. 인형 & 냉동고 이용하기

 

1. 먼지 제거하기

 

 

진드기 퇴치법 첫 번째! 먼지는 꾸준하게 치워주지 않으면 금세 뿌옇게 쌓여버리고 만다. 먹을 것이 많으면 집먼지진드기 역시 사라지지 않는다. 먼지 제거를 위하여서는 주기적으로 창문을 열어줌으로써 실내 공기를 순환시켜주고, 진드기 잔여물이 날리지 않게끔 바닥 청소는 물걸레질로 마무리해주는 것이 좋다. 먼지가 쌓이기 쉬운 선반이나 가구 위도 1주일에 2회 이상 닦아주도록 하자. 환기는 매일 아침저녁으로 2회씩 꼭 해주도록 하자. 창문을 열어서 환기를 해주면 습도가 낮아져서 집먼지 진드기가 서식을 하기 어려운 환경이 조성이 된다.

 

2. 온도 & 습도 조절하기

 

진드기 퇴치법 두 번째! 집먼지진드기는 온도와 습도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다. 특히나 온도가 25~30℃이고 습도가 60% 이상인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가장 활발하게 성장흘 하며 번식을 한다. 그러므로 온도는 20~25℃ 사이를 유지해주고 습도는 55%를 넘기지 않도록 하여 집먼지진드기가 살기 어려운 환경을 조성해주는 것이 좋다. 여름에는 제습기를 이용하여 습도를 낮춰주도록 하고, 겨울에는 난방기 온도를 너무 놓지 않도록 설정해줌으로써 집먼지진드기가 늘어나는 것을 예방해보도록 하자.

 

 

3. 천연 진드기 퇴치제 사용하기

 

진드기 퇴치법 세 번째! 부피가 큰 매트리스나 겨울 이불과 같이 무거운 침구류는 자주 빨래를 하거나 햇볕에 말리기가 어렵다. 이러한 경우에는 진드기 퇴치제를 사용해보는 것도 좋다. 시중에 판매를 하고 있는 제품이 불안한 경우라면 계피를 이용하여 천연 퇴치제를 만들어볼 수도 있다. 계피와 에탄올을 1:1 비율로 섞어서 2주 동안 숙성을 한 다음, 다시 정제수와 1:1 비율로 희석하여 분무기에 넣은 다음 뿌려주면 간단하게 집먼지진드기를 퇴치할 수가 있다. 단, 사체나 분비물 제거를 위하여 분무기 사용을 한 다음 반드시 털어주어야 한다.

 

4. 패브릭 제품 관리하기

 

 

진드기 퇴치법 네 번째! 집먼지진드기는 소파 커버나 카펫 혹은 침구 등의 패브릭 제품에 주로 서식을 한다. 집먼지진드기의 경우 60℃ 이상에서 사멸을 해버리기에 침구류는 자주 털어서 햇볕에 말려주는 것이 좋으며, 가능하다면 1주일에 1회는 60℃ 이상의 뜨거운 물로 세탁을 해주도록 하자.

 

집먼지진드기를 고려한다면 어쩔 수 없이 사용을 해야만 하는 침구류를 제외하고는 나머지 카펫 등의 패브릭 제품은 가급적 사용을 하지 않는 것이 좋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용을 하는 경우라면 물 빨래가 가능한 제품으로 골라서 침구류와 마찬가지로 1주일에 1회는 온수로 세탁을 하여 햇볕에 말려주도록 하자. 소파의 경우 천보단 가죽이나 비닐 커버가 좋으며, 커튼보단 블라인드가 좋다.

 

 

5. 청소기 & 소금 사용하기

 

진드기 퇴치법 다섯 번째! 청소를 할 때 직접 쓸고 닦는 경우는 괜찮으나, 청소기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소금을 사용하여 진드기를 잡아주는 것도 방법이다. 소파나 카펫 위에 소금을 뿌린 다음 청소기를 돌려주면 된다. 소금은 먼지를 흡착해주는 성질을 지니고 있기에 바닥의 먼지를 흡수해줄 뿐 아니라 집먼지 진드기를 박멸함에 있어 효과적이다.

 

6. 애완동물 귀진드기 제거하기

 

진드기 퇴치법 여섯 번째! 귀진드기는 특히 사람보단 개나 고양이의 귀에 기생을 하는 것을 선호를 하는 악명높은 진드기이다. 귀진드기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미네랄 오일을 가득 채운 점이액 통을 사용해보도록 하자. 약국에서 귀지 제거제를 산 다음 내용물을 제거한 후 미네랄 오일을 채워서 사용해보도록 한다.

 

애완동물의 귀에다가 뿌린 다음 귀 바깥쪽은 물론이고 털로 덮이지 않은 부분까지 전부 신경을 써서 미네랄 오일을 잘 발라주도록 하자. 단, 애완동물이 미네랄 오일을 카펫이나 가구에 떨어트리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바깥에서 미네랄 오일을 발라주도록 하자.

 

 

7. 잠들기 전 사워하기

 

 

진드기 퇴치법 일곱 번째! 바깥에서 생활을 하고 나서 집으로 돌아오면 우리의 몸과 두피에는 각종 먼지가 쌓여 있기 마련이다. 이를 그대로 방지한 채로 침대에 몸을 누이면 그것은 마치 집먼지 진드기에게 일용할 양식을 제공하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잠들기 전에는 샤워해줌으로써 먼지를 제거해보는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좋다.

 

8. 인형 & 냉동고 이용하기

 

진드기 퇴치법 여덟 번째! 아이들이 가지고 놀거나 안고 자기 좋아하는 봉제인형 또한 집먼지진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재질이다. 안에 든 솜 등의 이유로 빨래하기가 곤란하다면 냉동고를 이용하여 진드기를 제거할 수가 있다. 집먼지진드기는 고온과 마찬가지로 영하에서도 사멸해버리기 때문이다. 랩이나 비닐봉지로 인형을 감싼 후 하루 정도 냉동고에 넣어뒀다가 꺼내서 햇볕에 말려주도록 하자. 이후 진드기 사체와 분비물을 털어내면서 간단히 집먼지진드기를 제거할 수 있다.

 

 

★ 같이 읽으면 좋은 글

 

코골이 줄이는 방법 10가지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 8가지

습진 치료방법 7가지

 

이상 집먼지 진드기 제거방법 8가지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