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안면홍조증 원인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계절 변화에 따라 안면홍조증이 자주 나타나는 가운데, 이에 대한 원인과 적절한 치료법에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안면홍조증이란 단순히 얼굴이 붉어지는 상태가 아니라, 약간의 감정 변화나 온도 차이에도 다른 사람보다 얼굴이 더 빨갛게 되는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경우다.

 

사람이 긴장 또는 흥분을 하거나 쌀쌀한 날씨에 외출했다가 돌아왔을 때 자율신경이 자극을 받아서 혈관이 늘어난다. 이렇게 늘어난 혈관에는 붉은 피가 많이 흐르기 때문에 피부가 붉어지고 이와는 반대로 혈관이 오므라들면 피가 줄면서 창백해진다. 혈관을 늘어나게 하는 원인은 자외선, 피부질환, 알코올, 폐경기 등 다양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만성적으로 자외선에 노출되면 피부의 혈관을 싸고 있는 탄력섬유가 영구히 손상돼 안면홍조증이 생길 수 있다.

 

또한 술을 마셨을 때도 얼굴이 유독 빨개지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선천적으로 알코올 분해하는 효소가 모자라기 때문이다. 술 이외에도 홍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에는 발효성 식품이나 식품 첨가제 등이 있으며, 뜨거운 음료나 매운 음식, 치즈나 초콜릿 등을 섭취 후 일시적으로 홍조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여자들이 나이가 들어서 폐경이 되었을 때 얼굴이 쉽게 붉어질 수 있다. 이 같은 안면홍조증의 치료는 홍조가 과도하게 발생하는 경우에 해야 하며, 반드시 전문의의 판단 아래 시행하는 것이 좋다.

 

 

♬ CONTENTS

 

  1. 맵거나 신 음식 등
  2. 자외선
  3. 생리적 홍조
  4.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한 홍조
  5. 연고
  6. 폐경기 홍조
  7. 얇은 두께의 진피 & 사춘기

 

1. 맵거나 신 음식 등

 

 

안면홍조증 원인 첫 번째! 그 외에 맵거나 무척 신 음식을 먹을 때에 자율신경의 반사의 일종으로 홍조가 나타날 수가 있으며, 내분비 질환이 있다거나 췌장, 신장, 부신 등등의 종양이 있는 경우와 주사비(딸기코) 같은 피부질환의 증상으로 안면 홍조가 일어나기도 한다.

 

주사비의 원인은 아직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나, 호르몬의 이상, 정신적인 스트레스, 모세혈관 장애 등으로 추정하고 있다. 이 밖에도 여드름이나 피부염 등의 안면부 피부질환을 오랜 기간에 걸쳐서 앓아 온 경우, 체질적으로 딸기코의 증상이 있는 사람, 정서의 변화가 큰 경우, 간의 기능이 좋지 않을 때, 전신 경화증과 같은 내과적인 질환이 있는 경우 등에서 발생할 수가 있다.

 

 

2. 자외선

 

안면홍조증 원인 두 번째! 혈관을 늘어나게 하는 원인은 자외선과 피부질환, 알코올 그리고 폐경기 등 다양하다. 특히 만성적으로 자외선에 노출이 되면 피부의 혈관을 싸고 있는 탄력섬유가 영구적으로 손상돼 안면홍조증이 생길 수가 있다. 간혹 가다 20대와 30대 사이의 연령층에서 ‘나는 아직 젊으니까’란 생각에 본인과는 상관이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지금 20대라고 한다면 이미 어릴 때부터 최소한 20년 동안 얼굴의 피부는 자외선에 노출된 상태이다.

 

특히 어릴 때에는 대부분 자외선 차단제를 잘 바르지 않으며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에 이미 피부와 피부혈관의 탄력섬유들은 어느 정도는 손상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야외활동 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3. 생리적 홍조

 

 

안면홍조증 원인 세 번째! 흔히 볼 수가 있는 안면 홍조로 주로 얼굴 혹은 목 부분에 붉은 색의 홍조가 넓게 나타나며 경우에 따라서 땀이나 혈관 확장증이 동반이 되는데, 보통 긴장하거나 당황하거나 몹시 화가 난다거나 흥분한 경우 등에 나타난다. 안면 홍조와 발한 이외에 또 다른 전신 증상이 없는 경우에는 대부분이 단순한 생리적 홍조이기 때문에 크게 염려할 필요는 없다. 이러한 경우에는 대부분 치료가 필요하지 않다.

 

4. 알코올이나 약물에 의한 홍조

 

안면홍조증 원인 네 번째! 안면 홍조는 약물의 부작용으로 유발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에 원인 약물의 투여를 중지해주면 홍조가 소실되기 때문에 복용하는 약물을 인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안면 홍조를 유발할 수가 있는 약물로는 고혈압 치료에 사용이 되는 칼슘 길항제와 협심증에 사용되는 니트로 글리세린 등이 있다.

 

알코올 섭취에 따른 안면 홍조는 알코올의 분해산물인 아세트 알데하이드의 혈중 농도가 올라가서 유발되는 현상으로 특히나 아세트 알데하이드 분해효소가 부족한 사람에게서는 소량의 알코올만 섭취하여도 빠르게 홍조가 유발이 되므로 이런 경우 절주가 필요하다.

 

 

5. 연고

 

 

안면홍조증 원인 다섯 번째! 연고의 무분별한 남용으로 안면 홍조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특히나 강한 연고를 오랫동안 사용한 경우 피부가 얇아지고 혈관이 늘어나서 생길 수 있다. 그중에서도 안면홍조는 부신피질 호르몬 성분의 연고제를 남용해버리는 것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6. 폐경기 홍조

 

안면홍조증 원인 여섯 번째! 폐경기 여성의 약 75~80%가 안면 홍조를 호소하는데, 발한 증상 또는 화끈화끈한 발열감이 동반되어서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폐경기에 감소해서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므로 심각한 경우에는 호르몬 대치 요법으로 치료할 수 있다. 간혹 단순한 피부질환이라 생각하고 전문의의 처방이 없이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 경우가 존재하는데, 오랫동안 얼굴에 바르면 피부가 얇아지며 피부 밑의 혈관이 늘어날 수가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7. 얇은 두께의 진피 & 사춘기

 

안면홍조증 원인 일곱 번째! 선천적으로 피부가 희며 진피의 두께가 얇은 사람의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잘 생긴다. 더불어 사춘기도 감정의 변화가 심하여 자율신경계에 자극을 주어서 안면홍조가 나타나는 원인이 되고 갱년기여성들은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적어지기에 나타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홍삼 효능 6가지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7가지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 이유 4가지

 

이상 안면홍조증 원인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