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여성호르몬은 여성의 생식기관인 난소에서 생산되고 분비되는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말한다. 여성호르몬은 난소의 성숙 난포에서 생성되어 여성의 2차 성징 발현을 촉진시키고, 수정란을 자궁벽에 착상시키기 위해 내막을 비후 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리고 여성호르몬의 작용으로 자궁벽이 허물어지고 두터워지는 주기적인 변화가 발생하는데 이를 월경이라고 한다.

 

2차 성징에는 난관, 자궁, 질, 외부 생식기의 크기가 증가하고 유방이 발달하며, 액와모와 치모가 나타납니다. 가슴과 엉덩이 부분에 피하지방이 축적되고, 골반이 넓어지는 현상들이 발생한다. 에스트로겐은 임신을 유지하고 유즙을 생산하기 위해 유방을 자극하며, 프로게스테론은 임신기간 동안 자궁 근육을 두텁게 유지시켜 배아의 착상이 유지되도록 한다.

 

에스트로겐은 난소에서만 생성되는 반면 프로게스테론은 난소뿐만 아니라 부신피질, 임신 시 태반에서도 만들어진다. 난소는 뇌하수체 전엽의 성선 자극 호르몬에 의해 자극받아 여성호르몬을 분비하고, 생성된 에스트로겐은 여성의 성욕에도 영향을 준다.

 

 

♬ CONTENTS

 

  1. 석류
  2. 양배추
  3. 아마씨
  4. 모과
  5. 해바라기씨

 

1. 석류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첫 번째! 여성의 과일이라고 불리는 석류는 갱년기 여성의 건강 그중에서도 특히 갱년기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석류의 씨앗을 싸고 있는 막엔 천연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어서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석류를 생으로 먹는 것이 질렸다면 차나 잼으로 만들어 먹는 것도 방법이다.

 

2. 칡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두 번째! 대표적인 건강식품으로 알려져 있는 칡은 콩의 30배, 석류의 무려 625배 이상의 식물성 에스트로겐을 함유하고 있어 갱년기의 여성에게 가장 좋은 식품이라 불린다. 예부터 자양강장제 등으로 이용됐던 칡은 폐경 후 섭취해주면 갱년기 증상을 완화시켜주고 고혈압에도 효과가 좋다.

 

 

3. 콩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세 번째! 밭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리는 콩은 천연 항암 물질과 체내의 콜레스테롤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이라는 성분은 몸속에서 에스트로겐 역할을 해 여성호르몬의 저하를 예방하는 데 좋다. 이소플라본은 간장, 콩기름 등에는 함유되어 있지 않고, 콩을 자연 가공하여 만든 식품인 두유나 두부에 들어있는 것이 특징이다.

 

4. 양배추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네 번째! 양배추에는 미네랄의 일종인 보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 보론은 여성 호르몬의 증가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혈중 에스트로겐의 농도를 높여준다. 특히 갱년기 여성의 증상 완화에 효과적이며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 또, 양배추에 함유돼 있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항암물질은 자궁경부암과 유방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5. 아마씨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다섯 번째! 아마씨는 식물성 에스트로겐 종류 중에 하나인 리그난이 풍부하다. 리그난 성분은 특히 폐경기 증상 중 하나인 안면홍조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된다.

 

6. 모과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여섯 번째! 모과에는 비타민A가 풍부하여 에스트로겐 합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모과는 가슴을 크게 하고 소화에 도움을 주고 호르몬 균형 조절에 도움을 준다.

 

7. 해바라기씨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일곱 번째! 해바라기씨 또한 갱년기 증상의 완화에 좋은 식품이고, 비타민E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심장 건강에 좋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입덧 가라앉히는 음식 6가지

얼굴이 붉어지는 증상 이유 4가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상 여성호르몬이 많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의자에 앉아서 뱃살빼는 운동 6가지  (0) 2022.01.20
위염에 좋은 음식 9가지  (0) 2022.01.20
변비에 좋은 차 8가지  (0) 2022.01.20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2.01.20
마테차 효능 부작용  (1) 2022.01.2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