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의심되는 병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상복부에는 간, 담낭을 포함하여 중요한 장기들이 위치하고 있으므로, 이 위치의 복통이 심하게, 또는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특히 평소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 최근에 조개류나 위생적이지 못한 음식을 먹었거나, 오염된 주사기를 사용했거나, 수혈을 받은 경우, 피부나 눈에 황달이 나타나거나 짙은 홍차 색 소변을 본다면, 빠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일 수 있으므로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 보아야 한다.

 

 

♬ CONTENTS

 

  1. 협륵하동통
  2. 담적병
  3. 간질환
  4. 담낭
  5. 늑간 신경통

 

1. 협륵 하동 통

 

 

협륵 하동 통의 경우 자세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자주 체하거나 소화불량이 발생되고, 갈비뼈 어깨허리 등에 원인 모를 통증이 자주 발생되는 경우가 많다. 한의학에서의 협륵 하동 통은 갈비뼈 아래 통증으로 옆구리와 갈비뼈 아래의 뻐근한 통증이라는 뜻으로 골절이나 근육, 인대의 문제가 없음에도 불편한 통증이 반복해서 재발하는 경우를 말한다.

 

원인으로는 소화기관의 균형이 깨져 오랜 시간 동안 지속되면 상부의 소화기관인 위, 담, 췌장에서 소화기능이 저하돼 소화되지 못한 음식물이 대장으로 넘어오면서 노폐물과 독소가 쌓이거나, 대장 내에 과다한 가스가 발생해 이를 쉽게 배출하지 못하고 대장 내에 가스가 가득 차 주변의 장기들을 압박하여 왼쪽 갈비뼈나 오른쪽 갈비뼈에 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2. 담적병

 

섭취된 음식물이 위장에서 다 소화되지 못해 발생한 노폐물이 위장 외벽에 쌓여 단단하게 굳어진 것을 담적이라고 한다. 담적이 유발하는 각종 질환을 담적병(담적증)이라고 한다. 이 담적은 만성 소화불량, 목 이물감, 복부 팽만감, 배꼽 주변 통증, 복통, 설사 등의 위장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증상이 초기에 치료되지 않으면 담적 독소가 혈관과 림프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나가 만성피로, 어지러움증, 두통, 불면증, 등 통증,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왼쪽 갈비뼈 아래 통증 같은 여러 전신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담적병은 기본적으로 선천적 비위 허약 외에 잘못된 생활습관이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한다. 기름지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인스턴트 음식, 흡연과 과도한 음주, 스트레스 등이 위장에 부담을 주어 점막을 망가뜨리고 담적을 만들어 낸다.

 

 

3. 간질환

 

 

근육통이 아니면서 우측 갈비뼈 하단이 아픈 경우 간질환이 좀 심해졌을 때 나타나는 증상이므로, 초음파 검사 등으로 정밀 검진을 받을 필요가 있다. 왜냐하면 간은 통증을 잘 못 느끼는 장기이므로 많이 망가진 이후로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갈비뼈 아래 통증이 있는 경우 갈비뼈 바로 아래 근육의 긴장도가 심하므로 이 부분을 따뜻하게 풀어주면 도움이 되고, 침 치료를 받으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위장병으로 유발된 갈비뼈 밑 통증일 경우는 위염, 역류성 식도염 등의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유해야만 통증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 평소 밥, 야채, 삶은 고기를 기본 식단으로 섭취하면서 밀가루, 카페인 섭취를 줄이고 걷기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좋다.

 

 

4. 담낭

 

담낭의 감염, 기능 이상, 결석으로 인해서도 오른쪽 상복부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담낭의 이상으로 인한 통증은 간의 통증처럼 은근한 통증이 아니라, 아주 극심한 통증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담낭, 담관의 이상으로 생기는 오른쪽 상복부의 강렬한 통증을 담도 산통이라고도 부르는데 30분 이상 꾸준히 지속되는 심한 통증으로, 황달, 오심, 구토를 동반하며 주로 밤에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고, 때로는 오른쪽 견갑골 근처나 등 쪽으로 퍼져나가기도 한다.

 

염증이 심할 경우 39도가 넘는 고열과 오한이 동반되기도 한다. 담낭 질환은 대개 담석이라고 하는 결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담석이 생기면 통증의 정도가 아주 극심하며, 수술이나 분쇄 등의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많다. 통계적으로 비만, 40대, 분만 경험이 많고, 헛배가 잘 부르는 여성들이 담낭 질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5. 늑간 신경통

 

 

특별한 원인 없이 가슴과 겨드랑이, 갈비뼈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늑간 신경통을 생각해볼 수 있다. 주로 야구나 골프, 테니스 등의 운동을 하거나 올바르지 못한 자세를 오랫동안 취하고 있는 사람들에게서 늑골 주변의 근육이 긴장되면서 나타난다. 늑간 신경통의 경우 휴식을 취하게 되면 대체적으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가슴뼈 통증 원인 4가지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5가지

마른 기침이 나는 이유 8가지

 

이상 오른쪽 갈비뼈 아래 통증 의심되는 병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