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아이 자존감 높이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흔히 부모가 아이들에게 바라는 이상적인 자녀가 바로 자존감이 높은 아이다. 그러기 위해 끊임없이 아이에게 ‘이런 사람이 돼라’, ‘저렇게 해라’ 하며 말을 한다. 아이의 사기를 북돋우기 위해 칭찬을 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부모와의 대화가 아이의 자존감을 높여주는 핵심인 것은 틀림없지만 모든 말이 득이 되는 것만은 아니다.

 

잘되라고 하는 말이 오히려 아이의 자존감을 깎아내리고 상처를 주는 일이 상당히 많다. 결국 아이가 스스로에 대한 믿음이 줄어 타인에게 의지하는 일이 생긴다. 자존감은 한때 자신에 대해 느끼는 감정만의 문제가 아니다. 타인과의 관계 맺음에 중대한 영향을 끼쳐 결국 아이의 인생을 좌우하는 중요한 키워드다.

 

 

♬ CONTENTS

 

  1. 아이를 있는 모습 그대로 지켜봐 주기
  2. 결과가 아닌 과정을 칭찬하기
  3.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 주기
  4. 내 아이의 강점을 파악하기
  5. 아이가 실수했을 때 기죽이지 않기

 

1. 아이를 있는 모습 그대로 지켜봐 주기

 

 

아이 자존감 높이는 방법 첫 번째! 부모와 같이 하는 활동을 할 때 아이가 생각대로 잘 따라오지 못하면 화를 내는 부모들이 많다. 아이와 함께 공부를 하거나 그림을 그릴 때 ‘잘한다’고 칭찬을 하다가도 끝엔 ‘왜 못하냐’는 비난으로 바뀌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는 것. 이럴 때일수록 부모의 고집대로 끌고 가려고 하기보다는 아이가 스스로 해낼 수 있도록 옆에서 지켜보아야 한다.

 

아이가 손가락이 없는 사람을 그렸다고 해서 ‘손가락 좀 그려봐’라고 말할 게 아니라, ‘손가락도 그려볼까?’라며 아이의 참여를 유도하고, 못 그리겠다고 하면 그 선택을 있는 그대로 인정해 주는 거다. 새로운 걸 학습할 때는 시간이 필요한 만큼 부모가 마음의 여유를 갖는 것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2. 결과가 아닌 과정을 칭찬하기

 

아이 자존감 높이는 방법 두 번째! 아이에게 칭찬을 많이 해줘야 한다는 것은 많은 부모들이 알고 있다. 하지만 잘못된 칭찬은 오히려 자존감 형성에 독이 될 수 있다. 칭찬을 매번 하다가 안 해주면 ‘내가 뭔가 잘못했구나’, ‘난 실패했구나’라는 생각을 아이들이 할 수 있어서 그렇다. 대부분의 부모들이 과정보다는 결과에 대한 칭찬을 많이 한다.

 

“그림 잘 그렸네” 가 아니라 “열심히 그렸구나”라며 과정에 대한 노력을 칭찬해 주어야 한다. ”지난번엔 빨간색을 많이 썼는데 이번엔 파란색을 많이 썼네?”라며 너에게 항상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을 알려주는 것도 자존감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3. 아이의 선택을 존중해 주기

 

 

아이 자존감 높이는 방법 세 번째! 아이 스스로 결정할 기회를 주는 것도 자존감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마트에서 간식을 살 때 ‘이거 사’라고 말하는 것이 아니라 ‘여기서부터 저기까지 원하는 걸 골라봐’라며 영역을 제시해 주고 아이가 고르도록 하는 거다.

 

아이가 부모 마음에 들지 않는 과자를 골랐다고 해서 ‘또 먹지 말라는 거 골랐네’라며 선택을 제지하기보다 아이의 선택을 최대한 존중하되, 스스로 좋은 선택이 아니었다는 걸 깨닫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이가 ‘내가 한 선택이 존중받는구나’, ‘설령 잘못됐다고 하더라도 괜찮구나’라는 것을 깨달으면 다른 일에도 자신감을 갖고 자신의 의지대로 해나갈 수 있을 것이다.

 

 

4. 내 아이의 강점을 파악하기

 

아이 자존감 높이는 방법 네 번째! ‘난 예쁘지 않다’며, ‘공부를 못한다’며 다른 아이와 비교하는 아이들이 있다. 이런 경우 내 아이가 지닌 다른 강점에 대해 조언해 주는 것이 필요하다. ‘너는 그렇게 생각할 수 있지만 엄마 아빠의 눈에는 그렇게 보이지 않는데’라고 말해주고 다른 아이를 언급한다면 ‘대신 너는 운동을 잘하지 않니’라며 다른 강점에 대해 주목할 수 있도록 한다.

 

아이가 지닌 장단점을 잘 모르겠다면 노트에 우리 아이가 잘하는 것, 잘 못하는 것은 무엇인지 나눠 쭉 써보도록 하자. 아이의 주의력이 부족한 편인지, 수학에서 연산은 되는데 도형은 안된다든지 영역을 구체적으로 나눠 살펴보면 아이의 장단점을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이때 다른 아이와 비교하기보다는 오롯이 내 아이의 강약점을 비교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5. 아이가 실수했을 때 기죽이지 않기

 

 

아이 자존감 높이는 방법 다섯 번째! 아이가 주스를 흘렸을 때 “너 때문에 못 살아”라며 아이의 잘못을 비난해서는 안 된다. ‘넌 왜 그러냐’며 아이의 기를 죽이기보다는 부모의 마음을 솔직하게 표현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놀랐구나, 너도 이 상황이 속상하지?”라며 당황한 아이의 마음을 공감해 주되 “매번 주스 치울 때마다 엄마도 힘들어. 그러니 앞으로 조심하자 “라며 부모의 힘든 감정을 함께 전해 아이가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거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성장판 닫혀도 키 크는 법 6가지

다크서클 없애는 법 10가지

추어탕의 효능 9가지

 

이상 아이 자존감 높이는 방법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0) 2022.01.02
역류성 식도염 증상 5가지  (0) 2022.01.02
생리할때 좋은 음식 10가지  (0) 2022.01.02
내장지방 없애는 방법 9가지  (0) 2022.01.02
치질 자가치료법 9가지  (0) 2022.01.0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