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방광염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방광염이란 방광 점막이 세균에 감염돼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다. 방광염은 치료가 제때 이뤄지지 않거나 자주 재발하면 만성 방광염으로 진행될 수 있어, 다른 질환들과 마찬가지로 일찍 발견해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재발을 막기 위한 예방법들도 적극 실천해야 한다. 여성은 남성에 비해 요도가 짧아 세균이 방광으로 들어오기 쉬워 방광염이 주로 여성에게 발생한다.

 

 

♬ CONTENTS

 

  1. 방광염 증상
  2. 방광염 원인
  3. 방광염 치료법
  4. 방광염 주의사항
  5. 방광염 예방법

 

1. 방광염 증상

 

 

방광염의 증상으로는 자주 소변을 보게 되는 빈뇨, 배뇨 시의 통증, 밤에 잠을 자다가 소변이 마려워 여러 번 깨게 되는 야뇨, 피가 섞이거나 색이 진하고 혼탁한 소변, 냄새가 심한 소변, 갑작스러운 요의로 인해 소변을 참기가 어려운 절박뇨, 허리나 아랫배의 둔하거나 쑤시는 통증, 배뇨 후에도 소변을 덜 본 것 같은 잔뇨감 등이 있다.

 

만성 방광염은 증상이 없는 무증상의 경우를 포함하여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는데, 대개 급성 방광염의 증상이 약하게 나타나거나 간헐적으로 발생한다.

 

 

2.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80% 이상 대장균으로 인해 발병한다. 그 외에 장구균, 포도상구균, 간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방광염은 세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까지 올라가 발생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 방광염은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한다. 이는 여성의 요도가 남성보다 짧고, 여성의 경우 장내 세균이 많은 항문과 세균이 잘 자랄 수 있는 질 입구가 요도와 가까워 세균이 쉽게 방광 쪽으로 이동할 수 있기 때문이다.

 

3. 방광염 치료법

 

 

급성 방광염은 적절한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원인이 대장균이기 때문에 이에 맞는 항생제가 1차적으로 사용된다. 항생제의 투여 기간은 3일 요법이 표준이지만, 최근에는 1일 요법도 3일 요법과 동일한 효과가 있으며, 1회 복용만으로도 효과적으로 치료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하지만 항생제를 잘못 선택했을 경우에는 균들의 내성을 키워주어 오히려 치료를 어렵게 만들고 다른 균들이 이중 감염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만성 방광염의 경우는 장기간의 항생제 투여를 고려해야 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만성 방광염의 유발 요인을 찾아 이를 제거 혹은 교정해야 한다.

 

 

4. 방광염 주의사항

 

여성의 방광염은 성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이는 여성의 질 내에 서식하던 균이 성행위에 의해 요도 입구로 이동하여 감염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밀월 방광염(허니문 방광염)이란 신혼부부가 첫날밤을 치르고 난 다음 날 신부가 소변볼 때 갑자기 통증을 느끼고 수없이 화장실을 드나드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성관계 후에 방광염이 자주 재발하는 여성 환자들이 있는데, 이 경우 성관계 후에 반드시 소변을 보아서 방광을 비워내는 것이 좋다. 방광염을 유발하는 나쁜 습관으로 잦은 뒷물이 있다.

 

잦은 뒷물은 질 내 산성도를 떨어트려 정상적인 인체의 방어력을 유지하는 정상 세균을 억제한다. 또한 소변을 본 다음 휴지로 질 주위를 닦아낼 때는 항상 앞에서 뒤쪽으로, 즉 요도 입구에서 항문 쪽으로 닦아내도록 한다.

 

 

5. 방광염 예방법

 

 

방광염은 여러 가지 요인이 있어서 발병 원인을 정확히 찾기 어렵다. 그러나 일상생활에서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자가 치료법으로 발병을 예방 할 수 있다. 먼저 매일 저자극성 음료를 6~8컵(1,500~2,000ml) 정도 먹는 것을 추천한다. 방광을 씻어 내려 세균이 없어지는데 도움이 된다.

 

화장실에 가고 싶은 느낌이 들 때 참지 말것. 발병을 촉진시킬 수 있는 방광의 스트레스를 예방한다. 화장실에서 볼일을 본 후에는 항상 앞에서 뒤로 닦자. 요도로 세균이 퍼지지 못하게 하는데 도움이 된다. 질 방취제와 세척기, 거품 목욕, 향 비누를 사용하지 말 것. 요도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다.

 

꽉 끼는 바지나 속옷을 피해야 한다. 특히 인조 섬유로 만들어진 것을 피하고 면 속옷이나 치마와 같은 헐렁한 옷을 선택해야한다. 세균 번식을 유발하는 따뜻하고 습한 상태와 마찰에 의한 자극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술, 과일 주스, 진한 차나 커피, 또는 아주 매운 음식과 같이 방광을 자극하는 음식을 삼가야 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방광에 좋은 음식 10가지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

방광염에 좋은 음식 12가지

 

이상 방광염 증상 원인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