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층간소음 해결방안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층간소음이란 다른 입주자 또는 사용자에게 피해를 주는 소음을 말한다. 소음, 진동관리법에서는 층간소음의 종류와 범위를 지정하고 있다. 뛰거나 두드리는 소리, 운동기구 등의 사용으로 발생하는 소음은 직접 충격 소음이다. 직접 충격 소음의 경우 낮에는 43dB, 밤에는 38dB의 소음이 1분 이상 지속하여야 한다. TV나 악기 연주, 노랫소리 등은 공기전달 소음에 해당한다. 공기전달 소음의 경우 5분간 낮에는 45dB, 야간 40dB 이상 소음이 5분 이상 지속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청소기 소리가 35dB, 피아노 소리가 44dB에 해당한다는 것을 알면 소음의 정도를 어느 정도 가늠해볼 수 있다. 단 욕실, 화장실, 다용도실 등에서 급, 배수로 인해 발생하는 소음은 제외된다. 인테리어 소음, 기계 작동으로 발생하는 소음 및 진동도 층간소음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다.

 

 

층간소음 발생 원인의 상당수는 뛰거나 걷는 소리다. 아파트의 구조적 원인도 있다. 우리나라의 많은 아파트는 벽식 구조로 지어졌다. 벽을 두껍게 만들어 벽 자체가 건물의 무게를 떠받칠 수 있게 한다. 그리고 벽 위에 천장(슬라브)을 깔고, 다시 그 위에 벽을 올린다. 그러다 보니 벽 자체가 위아래로 연결된 한 몸이라 바닥을 치면 벽을 따라 소리가 이동하게 된다. 그래서 다른 구조에 비해 소리 전달이 잘 되는 편이다.

 

벽식 구조의 대안으로 떠오른 것이 기둥식 구조다. 벽이 아닌 기둥을 세우고 그 위에 천장(슬라브)을 얹는다. 보의 유무에 따라 라멘 구조와 무량판 구조로 나뉜다. 기둥식 구조에서는 아래층과 위층이 직접 연결된 부분이 기둥뿐이기 때문에 전달되는 소리가 훨씬 적다. 기둥식으로 지으면 소음이 적을 텐데, 우리나라의 아파트는 왜 벽식 구조가 많을까? 싸고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벽식 구조는 1990년대, 도시가 활발히 만들어지던 시기에 유행했다. 아파트를 빠르게 많이 지어야 하는 상황에서 최저 비용, 최고 효율로 만들기에는 벽식 구조가 좋았다. 기둥식 구조는 건축 시 설계가 더 까다롭고 보가 있는 경우에는 층고가 높아야 한다. 그에 비해 벽식 구조는 기둥식 구조보다 비용이 저렴하다.

 

 

♬ CONTENTS

 

  1. 슬리퍼 신기
  2. 늦은 시간에 청소기 세탁기 돌리지 않기
  3. 의자에 패드 부착하기
  4. 양해 구하기
  5. 이웃간의 대화 및 양보
  6.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중재 요청

 

1. 슬리퍼 신기

 

 

층간소음 해결방안 첫 번째! 먼저 항상 두툼한 실내용 슬리퍼를 신고 다닌다. 불가피하게 슬리퍼를 안 신은 경우는 발뒤꿈치를 들고 까치발 수준으로 걷거나 아니면 발을 바닥에 미끄러지듯이 끌면서 걷는다. 걸으면서 발생하는 쿵쿵 찍는 층간소음은 우리 집에서는 절대로 발생하지 않는다.

 

2. 늦은 시간에 청소기 세탁기 돌리지 않기

 

층간소음 해결방안 두 번째! 청소기, 세탁기는 오전 9시 전, 저녁 8시 이후에는 절대로 돌리지 않는다. 특히 러닝머신은 아무리 소음 방지 패드를 깔아도 아랫집에 울리게 되어 있어 집에 있던 러닝머신을 처분했다. 전동 안마기가 있는 집이라면 소음방지 패드를 깔고 새벽 시간대 사용을 피하는 게 좋다.

 

 

3. 의자에 패드 부착하기

 

 

층간소음 해결방안 세 번째! 두 번째, 의자에는 층간소음 방지용 패드를 부착해 충격음을 최소화했다. 물건을 들었다 놓을 때 살짝 놓는 건 기본이다. 

 

4. 양해 구하기

 

층간소음 해결방안 네 번째! 집들이, 행사, 가족모임 등 여럿이 모이는 행사가 있을 때는 아랫집에 미리 양해를 구해 감정 싸움이 되지 않도록 한다. 서로 얼굴을 알고 평소 교류하는 사이면 웬만한 층간소음은 참고 지나가니 이웃 간 소통이 가장 중요하다.

 

 

5. 이웃간의 대화 및 양보

 

 

층간소음 해결방안 다섯 번째! 층간소음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였을 때에는 소음이 발생한 세대를 방문하여 불편한 점을 이야기하고 서로 양보할 수 있도록 조율을 하는 방법이 있으며, 처음 소음이 발생하였을 때에는 직접 방문하기보다는 관리 사무실을 통하여 해결하는 것이 좋다.

 

6.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 중재 요청

 

층간소음 해결방안 여섯 번째!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는 이웃간의 층간소음 갈등을 중재하여 갈등을 완화시키는 상담센터이다. 전국 공동주택 입주민을 대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으며 층간소음 전화상담 및 현장진단, 소음측정을 통해 중재를 진행한다. 단 상담이 아닌 소음측정만 진행하길 원하거나 법적 소송, 처벌 등은 어렵다는 점 참고 바란다. 현장 진단 신청은 온라인을 통해 접수가 가능하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5가지

자전거 운동효과 7가지

새치 없애는 방법 7가지

 

이상 층간소음 해결방안 6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당뇨에 나쁜 음식 4가지  (0) 2022.01.19
뇌경색에 좋은 음식 7가지  (0) 2022.01.19
족저 근막염 증상 치료법  (0) 2022.01.18
자전거 운동효과 7가지  (0) 2022.01.18
입덧 가라앉히는 음식 6가지  (0) 2022.0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