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자전거 운동효과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자전거를 이용해 운동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국내 자전거 인구는 약 500만 명으로 추산된다. 그러나 충분한 준비 없이 탈 경우 건강에 오히려 무리를 줄 수 있다. 자전거 타기는 몸에 큰 무리를 주지 않으면서 스트레스 해소, 관절염 치료, 다이어트 등 다양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전거는 ‘남녀노소’ 누구나 즐기기 쉬운 레포츠이다. 또한 놀이, 취미, 운동, 교통수단 등 모든 것이 충족되는 것이 자전거이다.

 

자전거의 가장 큰 매력은 크게 힘들이지 않고도 즐기면서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자전거를 타는 것은 유산소 운동이면서 동시에 근력운동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걷기나 달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은 무릎과 발목관절에 체중 부하를 주지만, 자전거는 앉아서 타는 만큼 무릎관절 등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운동이다. 또한, 다리를 움직이면서 대퇴부나 허리 근력을 키울 수 있고 팔과 배등에도 운동 효과가 있다. 특히 자전거는 다리 근력을 키울 수 있어 무릎 관절염을 예방할 뿐만 아니라 관절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부상을 방지하고 운동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바른 자세로 자전거를 타는 것이 중요하다. 우선 자신의 몸에 맞는 자전거를 고르는 것이 제 1순위이다. 자신에게 맞는 자전거를 골랐다면, 타는 안장과 핸들바 등을 자신의 체구에 맞추는 것이 그다음이다. 안장은 걸터앉아 다리를 쭉 뻗었을 때 양발이 지면에 닿을 정도의 높이가 좋다. 핸들은 팔꿈치를 가볍게 굽혔을 때 잡히는 정도가 적당하다.

 

자전거를 탈 때는 윗몸을 약간 앞으로 숙인 정도의 자세가 좋고, 무릎은 핸들과 닿지 않을 정도로 해주고 옆에서 봤을 때 발 앞쪽과 일직선이 되도록 유지하는 것이 좋겠다. 허리를 너무 숙이거나 꼿꼿이 세운 자세에서 자전거를 타면 오히려 요통이 유발될 수도 있다. 또한, 무릎을 과도하게 구부리고 타면 오히려 관절에 무리를 줄 수 있고 다리 통증이 생길 수도 있다.

 

 

♬ CONTENTS

 

  1. 혈당치 조절
  2. 성인병 예방
  3. 심폐기능의 발달
  4. 면역력 강화
  5. 근육의 발달
  6. LDL 콜레스테롤 감소
  7. 순환기 계통의 기능 향상

 

1. 혈당치 조절

 

 

자전거 운동효과 첫 번째! 자전거를 타면 인슐린이라는 호르몬이 왕성하게 활동을 하게 되어 혈당치를 낮춰주고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당뇨병을 예방해준다.

 

2. 성인병 예방

 

자전거 운동효과 두 번째! 자전거를 타게되면 신체 내에 산소를 많이 흡수하여 모세혈관이 굵어져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해 주고, 혈압을 낮춰주며 고혈압을 개선시켜 준다.

 

 

3. 심폐기능의 발달

 

 

자전거 운동효과 세 번째! 자전거 운동은 폐활량이 증가할 수 있게되고 호흡 시 산소 섭취량이 증가되는 등 폐 기능을 향상해준다. 또한 심장의 기능이 좋아지게 된다.

 

4. 면역력 강화

 

자전거 운동효과 네 번째! 자전거 운동은 면역력을 강화시켜주어 감기나, 독감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해주거나, 걸렸다고 해도 금방 회복할 수 있는 효과를 준다.

 

 

5. 근육의 발달

 

 

자전거 운동효과 다섯 번째! 규칙적으로 자전거를 타면 허벅지나 종아리, 엉덩이 등의 하체근육과 더불어 팔, 어깨, 허리 등 상체 근육의 발달을 도와주어 근력이 강해진다.

 

6. LDL 콜레스테롤 감소

 

자전거 운동효과 여섯 번째! 신체 내에 지방을 형성하는 단백질(콜레스테롤) 중 LDL단백질을 줄여주며 좋은 콜레스테롤을 늘려주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7. 순환기 계통의 기능 향상

 

자전거 운동효과 일곱 번째! 자전거를 지속적으로 타면 혈관의 탄력성이 좋아져 혈압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고관절 통증 증상

초록입홍합의 효능 7가지

관절염 예방법 7가지

 

이상 자전거 운동효과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