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오십견 치료방법 운동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어깨는 외부의 충격이나 퇴행성 변화 등의 원인으로 어깨관절을 구성하는 구조물에 문제가 생기면서 통증이 발생하게 된다. 특히 중년층에서 별다른 외상이 없는데도 어깨가 아프고 어깨의 움직임이 제한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오십견을 의심해볼 수 있다. 오십견은 보통 50세 전후에 나타난다고 해서 오십견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질환으로 심한 어깨 관절 통증과 더불어 관절 운동 범위의 제한을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오십견은 주로 50대에서 발병한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의학적 용어로는 유착성관절낭염이라고 한다. 즉,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관절낭에 염증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오십견은 아직까지 정확한 발병 원인이 알려지지 않았다. 그러나 50대 전후로 발병한다고 하여 오십견이라는 이름이 붙은 것으로 보아 어느 정도 노화에 따른 퇴행성 변화와 관련이 있다고 추정이 된다.

 

 

오십견증상은오십견 증상은 어깨가 단단히 굳어져 누군가 팔을 살짝 치거나 건드리기만 해도 극심한 통증을 호소한다. 또 어떤 방향으로 팔을 올리거나 돌려도 어깨 전체가 굳어있기 때문에 심지어는 강제로 팔을 들어 올려도 팔이 잘 올라가지 않는다. 그런데 이러한 오십견 증상은 평균적으로 1~3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호전되고 관절 운동 범위도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문제는 1~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특히 통증이 가장 심한 초기에 아무런 조치 없이 통증을 견디는 것이 불가능하고, 팔의 가동 범위가 줄어들면서 일상생활을 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어깨 관절은 우리 몸에서 가동 범위가 가장 넓고 움직임이 많기 때문에 이렇게 가동 범위에 제한이 오게 되면 옷을 입는 것, 밥을 먹는 것, 씻는 것 등 기본적인 생활 자체가 어려워진다. 또한 자연치유만을 기다리면서 어깨가 딱딱하게 굳은 채로 오랜 시간을 보내게 되면, 굳은 어깨가 완전히 풀렸을 때 오십견 발생 이전의 완전한 가동 범위로 회복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따라서 오십견은 조기에 적극적으로 치료에 나서야 한다.

 

 

♬ CONTENTS

 

  1. 고무밴드 이용하기
  2. 수건 활용하기
  3. 벽 이용하기
  4. 테이블 또는 식탁 활용하기
  5. 시계추 운동
  6. 내전 운동
  7. 기본 스트레칭 운동

 

1. 고무밴드 이용하기

 

 

오십견 치료방법 운동법 첫 번째, 고무밴드를 준비하여 문고리에 건 뒤 통증이 느껴지는 편의 손으로 잡아 잡아당긴 후 5초 동안 유지한다. 이후 힘을 빼고 잠깐 동안 휴식을 취해 주는 것을 10회 정도 반복해주면 된다.

 

2. 수건 활용하기

 

오십견 치료방법 운동법 두 번째, 아픈 팔을 등허리 위로 붙이면서 올리는 내회전 운동법이다. 때밀이 하듯이 등뒤로 양손에 목욕수건을 잡고 천천히 아픈 팔을 등허리 위로 올린다. 최대한 내회전 시킨 상태에서 다섯을 셀 수 있을 때까지 유지한다. 이 운동은 사무실이나 직장에서 시간을 정해놓고 해도 된다.

 

 

3. 벽 이용하기

 

 

오십견 치료방법 운동법 세 번째, 통증이 느껴지는 쪽의 손을 이용하여 벽을 짚는다. 팔꿈치를 살짝 구부려 준 상태에서 손가락을 움직여서 벽을 타고 올라간다. 몸에 무리를 주지 않을 정도로만 실시하면 된다. 하루에 10~20번씩 반복해 주면 오십견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4. 테이블 또는 식탁 활용하기

 

오십견 치료방법 운동법 네 번째, 테이블이나 식탁에 아프지 않은 쪽의 손을 짚은 다음 오십견 증상을 보이는 편의 팔을 축 늘어뜨린다. 상체를 45도 정도로 숙인 후 어깨에 힘이 들어가지 않게끔 주의하며 늘어뜨린 팔로 서서히 10회 정도 원을 그린다. 처음엔 작은 크기의 원을 그리면서 차츰 원의 크기를 늘려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가급적이면 매일 실시해 주며 익숙해진 후엔 생수병을 잡고 운동해보도록 하자.

 

 

5. 시계추 운동

 

 

오십견 치료방법 운동법 다섯 번째, 아프지 않은 쪽 팔로 몸을 안정되게 고정한 채로 아픈 어깨는 힘을 빼고 아픈 쪽 팔을 추처럼 땅을 향해 늘어뜨린 후 추를 흔들듯이 부드럽게 전후 방향으로 흔들어 주면 된다. 약 30회 반복한다.

 

6. 내전 운동

 

오십견 치료방법 운동법 여섯 번째, 아픈 팔을 붙여 반대편 어깨에 닿게 하는 내전 운동이다. 아프지 않은 쪽 손을 이용하여 아픈 팔을 끌어 반대쪽 어깨에 닿게 한다. 최대한 내전 운동이 된 상태에서 다섯까지 센다.

 

7. 기본 스트레칭 운동

 

오십견 치료방법 운동법 일곱 번째, 우선 기지개 켜 주는 동작과 비슷한 동작을 취해 준다. 바르게 선 상태에서 손깍지를 낀 뒤 천장 방향으로 팔을 쭉 뻗어주고 약 10초 정도 자세를 유지해 준다. 그다음 의자에 앉아서 스트레칭을 해 준다.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두 손바닥을 책상 위에 올려둔다. 그리고 두 손을 앞으로 쭉 뻗어 주며 앞 방향으로 상체를 숙여 준다. 5초 정도 유지한 다음 원래대로 서서히 돌아온다. 그 후 양손을 깍지를 낀 다음 등 뒤로 손을 젖혀 주며 팔을 위로 들어준다. 5초 정도 유지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염증치료에 좋은 음식 15가지

무릎관절에 좋은 운동 8가지

꼬리뼈 통증 치료법 8가지

 

이상 오십견 치료방법 운동법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