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건강염려증 증상 극복하기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건강염려증은 자신이 심각한 질병에 걸렸다는 믿음이나 걸릴 수 있다는 공포에 사로잡혀 자신의 건강을 비정상적으로 염려하고 병에 집착하는 질병으로, 신체형 장애에 속한다. 환자는 자신의 정상적인 신체 증상도 병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로 인해 정상적인 사회적, 직업적 활동에 지장이 생긴다.

 

건강염려증 환자는 병에 집착하여 여러 병원을 찾아다니면서 재검사를 요구한다. 의사가 신체검사상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신체 이상에 대한 염려와 집착을 포기하지 못한다. 다만 건강염려증은 환자가 자신에게 질병이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지 증상을 꾸미는 것은 아니다.

 

 

♬ CONTENTS

 

  1. 건강염려증 자가진단
  2. 건강염려증 증상
  3. 건강염려증 극복하기
  4. 건강염려증 치료법

 

1. 건강염려증 자가진단

 

 

- 심각한 질병에 걸리는 것에 대해 몰두한다

- 신체에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있더라도 미미하다

- 건강에 대한 높은 수준의 불안이 있으며 건강 상태에 대해 쉽게 경각심을 가진다

- 지나치게 반복적으로 검사를 받으려 하거나 병원 진료를 회피하려 한다

 

질병에 대한 집착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며 이러한 질병의 종류는 변할 수 있다.

 

 

2. 건강염려증 증상

 

 

건강염려증 환자는 대부분 성격이 꼼꼼하고 고집이 세며, 자신의 증상에 대해 메모하는 습관을 가지는 사람이 많다. 그리고 자존감이 낮고 건강에 대한 과도한 집착을 보이며 신체 감각에 예민하다. 이럴 경우 자신의 신체보다 다양한 대상으로 관심을 분산시키는 것이 필요 하다.

 

건강염려증이 잘 생기는 사람이 따로 있다. 신체 감각에 대해 예민한 사람이거나 고통에 대한 역치가 매우 낮은 사람, 우울증이나 강박이 있거나 어렸을 때 심한 병을 앓았거나 다친 경험이 있는 사람 등이 바로 그렇다. 이런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경험할 수 있는 흔한 불편함도 크게 받아들여 고통을 느끼게 되고 병으로 생각하기 쉽다.

 

건강염려증에 걸리면 심각한 질병에 걸린 것처럼 몰두하고, 신체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있더라도 경미하고 건강한 상태이다. 또, 건강에 대해 심하게 불안해하며 항상 자신의 건강 상태에 대해 경계하고 지나치게 반복적으로 검진, 시술하는 등 질병의 징후에 집착하게 된다. 6개월 이상 질병에 대한 집착이 계속되며 집착하는 종류의 질병이 변하기도 한다.

 

 

3. 건강염려증 극복하기

 

과도하게 건강을 염려하다 보면 건강하던 사람도 발열이나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감염이 우려된다면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키고, 잘 실천하고 있다면 불안을 조금은 덜어도 괜찮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한다.

 

4. 건강염려증 치료법

 

 

건강염려증 환자들은 대부분 스스로 신체적 질환이 있다고 믿기 때문에 정신 치료를 거부한다. 그러나 정신 치료를 통해 스트레스를 줄이고 만성 경과에 대응하는 대처 요령을 터득하도록 도와야 한다. 우울이나 불안 증세가 동반된 경우는 약물 치료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미리 계획된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여 의사가 환자를 무시하거나 포기하지 않는다는 확신을 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침습적인 검사나 치료는 반드시 명백한 질환이 있는 경우에만 시행해야 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섬유근육통 증상 치료법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 8가지

혈압에 좋은 음식 15가지

 

이상 건강염려증 증상 극복하기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