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항문이 가려운 이유 가려움증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어디에나 발생할 수 있는 가려움증. 그런데 유독 가려움증이 생기면 괴롭고, 곤란한 부위가 있다. 바로 항문이다. 항문 혹은 항문 주위에 간지러움, 화끈거림 등이 나타나는 항문소양증은 대부분 한 번쯤은 겪어 봤을 정도로 흔한 증상이다.

 

항문과 항문 주위에는 신경이 많이 분포하고 있어 다른 부위보다 예민하고, 민감하게 작용한다. 이처럼 예민한 항문에 발생하는 항문소양증은 항문 주변에 불쾌감, 가려움, 화끈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며 밤에 잠자리에 들 때, 습한 여름, 땀날 때 증상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인다.

 

 

♬ CONTENTS

 

  1. 질환
  2. 생활 습관
  3. 곰팡이
  4. 성병
  5. 음식 과다 섭취
  6. 세제

 

1. 질환

 

 

항문이 가려운 이유 첫 번째! 항문소양증은 피부 질환, 항문 주변 감염, 염증성 장 질환 등 다양한 질환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다. 항문소양증은 여러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으며, 그중 가장 흔한 원인은 치핵(치질)이다. 치핵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소양증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며 치핵의 심한 정도와 소양증의 정도가 반드시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증상이 매우 심하지 않으면 좌욕이나 연고 등을 통해 관리해 보고, 개선되지 않을 시에는 전문가에게 진료받는 것이 좋다.

 

2. 생활 습관

 

항문이 가려운 이유 두 번째! 대변을 본 후 대충 닦으면 항문에 남은 변 찌꺼기가 가려움증을 유발한다. 반대로 너무 세게 닦는 것도 문제다. 건조한 휴지로 힘껏 닦으면 항문 주변의 민감한 피부를 손상하기 때문이다. 항문 주변에 미세하게 남은 휴지 분말 역시 가려움증의 원인이 된다. 비데나 샤워기를 이용하는 게 좋고 여의치 않다면 물휴지가 대안이다. 단 화학성분을 최소화한 저자극성 제품을 써야 한다.

 

 

3. 곰팡이

 

 

항문이 가려운 이유 세 번째! 모든 사람의 피부에는 곰팡이가 있다. 건강한 사람은 대개 별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병약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태에서 땀을 많이 흘리면 곰팡이가 창궐한다. 항문과 엉덩이에 군데군데 붉은 영역이 생기면서 습진과 비슷한 염증이 생길 수 있다. 여름엔 특히 통풍이 잘되는 재질의 속옷을 입는 게 좋다. 심할 땐 병원에서 바르거나 먹는 약을 처방받는 게 좋다.

 

4. 성병

 

항문이 가려운 이유 네 번째! 헤르페스, 임질, 클라미디아 등에 감염이 되면 가려움증이 생긴다. 발진, 진물, 성기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병원에 가서 치료하면 대개 가려움증이 멎는다.

 

 

5. 음식 과다 섭취

 

 

항문이 가려운 이유 다섯 번째! 스트레스, 항문소양증을 유발하는 음식의 과다 섭취도 항문소양증 원인 중 하나다. 항문소양증을 유발하는 음식으로는 커피, 콜라, 술, 등이 있으며 이러한 음식의 섭취, 스트레스로 인해 가려움을 발생했을 때 긁으면 피부 손상으로 다시 가려움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반복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6. 세제

 

항문이 가려운 이유 여섯 번째! 가려움증과 함께 발진이 생겼다면 속옷에 남아있는 세제 성분 탓일 수 있다. 가려움을 유발하는 화학 성분이 피부에 닿으면 붉은 두드러기가 생긴다. 땀이 나서 축축해지면 증상은 더 심해진다. 예민한 사람은 향료나 표백 성분이 없는 세제로 바꾸는 게 바람직하다.

 

 

★ 항문 가려움증 치료법

 

배변을 규칙적이게 하고, 변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섬유질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 항문에 자극이 되는 음식이나 변을 무르게 하게 하는 음식은 삼간다. 배변을 하기 위해 너무 많은 시간을 앉아서 항문에 힘을 주지 않도록 하며 필요한 경우 더 많은 섬유질을 섭취하도록 한다.

 

항문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항문은 천여개의 주름이 있기 때문에 휴지로 자극 없이 깨끗하게 닦기란 쉽지 않다. 따라서 아침, 저녁으로 깨끗한 물로 씻거나 좌욕을 통해 작은 이물질을 제거하면 배변으로 인한 가려움을 줄일 수 있다. 단, 강한 향을 지닌 물티슈 등은 오히려 항문을 자극할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항문을 축축하게 하는 것을 피한다. 항문 피부에 축축한 상태로 연고나 물약을 발라 남겨 놓지 않는다. 항상 면으로 된 속옷을 입고, 나일론으로 된 것은 입지 않는다. 엉덩이를 조이는 꽉 끼는 옷을 입지 않는다. 항문 부위가 통풍이 잘되어야 항문이 축축하지 않게 유지할 수 있다. 꽉 끼는 청바지보다는 헐렁한 치마가 낫고, 팬티스타킹은 입지 않는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똥꼬가 가려운 이유 항문 소양증 치료법

항문에서 피가나는 이유 5가지

치질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상 항문이 가려운 이유 가려움증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