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견갑골 통증 원인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어깨 결림은 한 가지 자세로 오래 책을 보는 학생이나 컴퓨터 문서 작업이 많은 직장인, 팔을 많이 쓰는 직업, 집안일을 하는 가정주부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겪을 수 있다. 휴식을 취하거나 통증이 심하지 않아 가볍게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만성 통증으로 이어지거나 견갑골 통증 증후군의 증상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어깨 결림, 뭉침 등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은 바르지 못한 자세, 운동량의 부족, 근육 경직 등을 꼽을 수 있다. 주무르거나 마사지를 하면 불편함이 사라지거나 통증이 완화될 수 있기 때문에 가볍게 넘기는 사람이 많다. 하지만 조금만 무리하거나 자세가 나쁘면 재발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과 증상에 따른 치료가 필요하다.

 

견갑골 통증 증후군은 어깨 뒤쪽의 역삼각형 모양으로 툭 튀어나온 뼈인 견갑골 내측부에 만성적인 통증을 느끼는 질환을 말한다. 흔히 어깻죽지라고 표현하는 부위다. 어깨 결림도 견갑골 통증 증후군 증상 중 하나이기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결림과 통증이 심한 경우 팔이 저린 느낌이 있을 수 있고 잠을 자기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기도 한다. 또한, 조금만 신경을 쓰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통증이 악화되기도 한다.

 

 

♬ CONTENTS

 

  1. 견갑골 통증 원인
  2. 견갑골 통증 증상
  3. 견갑골 통증 스트레칭 방법
  4. 견갑골 통증 운동 방법

 

1. 견갑골 통증 원인

 

 

정확한 발생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외부적으로는 잘못된 자세가 주원인이며 거기에다가 과로나 과음, 불면, 외상 혹은 불규칙한 생활습관 등이 더해지면서 증상이 발전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내부적으로는 지나친 자기 절제나 자기 통제, 지나친 업무 중심의 생활습관, 스트레스에 취약한 경우(지속적인 스트레스 또는 단기간에 집중적인 스트레스)에 통증에 대한 역치가 낮아지면서 발생하기가 쉽다. 일부에서는 정확한 원인을 알 수가 없는 특발성으로 발생하기도 한다.

 

 

2. 견갑골 통증 증상

 

 

날개뼈 근육 통증 증상으로는 목이나 어깨의 주변에 통증(날개죽지통증, 견갑골 통증, 극하근 통증, 능형근 통증), 담, 저림, 당김, 결림, 뻐근함 등이 집중적으로 나타나고, 그 외에도 가슴, 등, 허리, 꼬리뼈 등에 발생을 하기도 한다. 일반적인 어깨 통증과는 달리 견갑골 부위를 누르지 않더라도 아프거나 독특한 형태의 통증 또는 자율신경증상 등이 생길 수 있고, 단단한 소결절, 예민한 압통점, 운동의 범위가 제한되며, 압통 시 관련 통이 생기고, 피로감과 소화장애, 두통이나 편두통, 눈 피로나 눈 충혈, 수면장애, 인지력이나 집중력의 저하 등을 동반하기도 한다.

 

일시적으로는 스트레스, 과로, 과음, 불면, 날씨,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일을 하고 나서 2~3일가량 경과가 나빠질 수가 있지만 일반적으로는 이전의 상태로 돌아오는 편인데, 이때에 불필요한 자극 등을 주면 증상은 더욱 심해질 수가 있다.

 

 

3. 견갑골 통증 스트레칭 방법

 

스트레칭은 매우매우 중요하다. 견갑골 통증 증후군 예방과 증상의 호전을 위해선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양손을 몸통의 뒤로 하여 잡은 후에 좌우의 견갑골의 안쪽이 최대한으로 가까워질 때까지 가슴을 펴준다.

 

날개뼈를 최대한 신체의 중심부로 모아준다는 느낌으로 어깨를 뒤로 오므려 10초 동안 유지한 뒤 풀어주는 동작을 반복해준다.

 

양 손바닥을 붙이고 팔을 앞으로 뻗어서 날개뼈를 펴준다는 느낌으로 최대한으로 뻗어주는 동작도 좋다. 견갑골의 강화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이 가장 효과적이라는 점을 잊지 않도록 하자.

 

 

4. 견갑골 통증 운동 방법

 

 

날개뼈 근육 통증 운동으로는 팔 굽혀 펴기의 처음 자세, 양팔을 편 상태로 상체를 지지하여 견갑골에 부하를 줌으로써 근육을 단련해주면 좋다.

 

그 외에도 야구를 할 때에는 배트를 두 손으로 잡은 다음 좌우로 천천히 휘둘러주거나 캐치볼을 할 때에 양쪽의 팔을 모두 사용하여 공을 던져주는 동작은 양쪽 견갑골의 균형을 맞춰줄 수가 있으며, 빨래 짜기나 주먹 쥐기처럼 악력을 키워주는 맨손운동 또한 견갑골을 강화하는 데 좋다.

 

 

또한 으쓱으쓱 운동이 있다. 어깨를 위로 최대한 올렸다가 다시 아래쪽으로 최대한 내려서 3초 동안 멈춘다. 이때 숨을 들이마시면서 가슴을 최대한 펴주어야 한다.

 

기지개(Robbery) 운동은 팔을 최대한 위로 올렸다가 기지개를 하듯이 가슴을 앞으로 내밀면서 팔꿈치를 굽이고 견갑골을 쪼여주는 운동이다. 이때 머리를 들어 위쪽을 바라보면 더 효과가 좋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거북목 스트레칭 사무실에서 할수 있는 운동 방법

왼쪽 등 날개뼈아래 통증 원인

거북목 교정운동 8가지

 

이상 견갑골 통증 원인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