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백혈병 초기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백혈병은 신체의 조혈 기관인 골수의 정상 혈액 세포가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 암세포로 전환, 증식하면서 발생하는 혈액암이다. 백혈병 세포는 무한 증식하여 정상적인 백혈구, 적혈구 및 혈소판의 생성을 방해하여 정상 혈액세포의 수치를 감소시킨다. 이는 신체에 치명적인 문제를 야기한다. 백혈병의 원인은 분명하지 않다. 골수에서 나온 백혈병 세포는 혈액 순환을 통해 전신으로 퍼진다. 백혈병 세포는 간, 비장, 림프절, 중추 신경계 및 여러 장기에 침착될 수 있다.

 

대부분 골수기능의 감소로 인한 빈혈, 백혈구 수 증가 또는 감소, 혈소판 수의 감소로 인해 증상이 나타난다. 초기에는 빈혈로 인해 쉽게 피로를 느끼며 어지럼증, 호흡곤란, 심계항진 등의 증상이 있다. 혈소판 수가 감소하면서 쉽게 멍이 들거나 코피가 나거나, 점막 출혈, 잇몸 출혈, 소화관 출혈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백혈구 수가 감소하면 면역기능이 저하돼 감염으로 인해 발열, 구내염, 폐렴 등의 장기의 세균 감염이, 백혈구 수가 증가하면 림프절이 붓거나 간 또는 비장이 커지며 때로는 뼈와 관절에 통증이 있다. 임상증상으로 의심이 되면 일반적인 혈액검사를 통해 혈액세포의 수를 측정해 혈액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백혈병은 항암치료나 조혈모세포이식을 통해 완치가 가능하다. 특히나 만성 골수성 백혈병과 같은 경우 1세대 표적항암제부터 4세대, 조혈모세포 이식 등 다양한 방법으로 완치가 가능한 질환이다. 현재 80~90% 정도의 만성 골수성 백혈병 환자는 자기 수명만큼 살 수 있다고 하고 급성(골수성) 백혈병도 사실 예후가 아주 안 좋은 경우에는 치료성적이 떨어지지만 예후가 중간이나 좋은 경우에는 보통 50%에서 70~80% 치료가 되며 소아백혈병 환아들도 성적이 좋은 편이다. 70~90%까지 완치된다.

 

 

♬ CONTENTS

 

  1. 백혈병 종류
  2. 백혈병 초기증상
  3. 백혈병 치료방법

 

1. 백혈병 종류

 

 

백혈병은 세포의 분화 정도, 즉 악화 속도에 따라 급성과 만성으로 나뉘고, 세포의 기원에 따라 골수성과 림프구성으로 나뉜다. 백혈병은 흔히 급성 골수성 백혈병,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 만성 골수성 백혈병,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이 네 가지 형태로 분류한다.

 

2. 백혈병 초기증상

 

백혈병의 초기증상은 다양하다. 정상적인 백혈구 수가 감소하면 면역력이 저하되고 세균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이 발생할 수 있다. 감소된 적혈구는 현기증, 두통, 호흡 곤란 및 혈소판 수가 감소할 때의 출혈 경향과 같은 빈혈을 유발한다. 또한 과증식 된 백혈병 세포는 고열, 피로, 뼈 통증, 설사, 의식 저하 및 호흡 곤란과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3. 백혈병 치료방법

 

 

백혈병의 치료방법은 급성과 만성, 골수성과 림프구성에 따라 다르다. 급성 백혈병은 항암 화학요법, 조혈모세포 이식, 방사선 치료 등의 방법이 있다. 치료는 대부분 전신 항암 화학요법을 받게 되고 재발 위험도에 따라 항암 화학요법의 강도와 횟수, 조혈모세포 이식술 등의 치료 방법이 달라지며 일부 군에서는 표적치료제가 적용되기도 한다.

 

만성 백혈병의 치료는 급성 백혈병에 비해 간단하다. 필라델피아 염색체 돌연변이와 관련돼 있는 만성 골수성 백혈병의 경우는 이 돌연변이 염색체를 표적으로 하는 표적치료제가 개발되면서 대부분은 이식 없이도 완치가 되며 이 환자들의 기대여명은 일반인과 비슷한 정도다.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의 경우도 최근 신약(이브루티닙, 베네토클락스)이 개발되면서 예전에 비해 치료 옵션이 늘어나게 됐다. 1차 화학 면역요법 주사 항암제 치료를 진행하고, 재발하면 2차 치료제인 경구용 항암제인 이브루티닙, 베네토 클락스를 복용해볼 수 있고, 다시 재발하면 조혈모세포 이식을 고려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저혈압 증상 치료법

목디스크 증상 치료방법

뇌졸중 예방법 초기증상

 

이상 백혈병 초기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