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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레스 대처 유형을 적극적 대처와 소극적 대처로 분류하여 연구한 결과 물리 적, 인지적 차원에서 스트레스를 회피하거나 부정적인 방법, 위협을 부인하거나 최소화하려는 인지적 시도와 상황에 직면하는 것을 회피하거나 정서를 표현함으 로서 긴장을 완화시킨다는 연구결과와 일치한다. 넷째, 자기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사이의 관계에서 감사성향의 조절효과에 서 감사성향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는 자기존중감이 낮을 때보다 자기 존중감이 높을 때 더 커졌다. 즉 자기존중감이 낮을 때, 감사성향이 높은 학생들 과 감사성향이 낮은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서의 차이보다 자기존중감이 높을 때, 감사성향이 높은 학생들과 감사성향이 낮은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서의 차이가 더 컸다. 이러한 결과는 감사를 많이 하는 사람들은 감사를 적게하는 사람들에 비해 긍정적인 감정이나 삶에 대한 만족도나 자기존중감이 높다는 Emmons와 McCullough(2003)의 연구와도 맥을 같이 한다. 다섯째, 자기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사이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에서 적극적 대처방식은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는 자기존중감이 높을 때보다 자기존중감이 낮을 때 더 컸다. 즉 자 기존중감이 높을 때,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학생들과 적게 사용하는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서 차이가 없었으나 자기존중감이 낮을 때에는,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점 수가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적게 사용하는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점수 보다 더 높았다. 소극적 대처방식은 자기존중감과 소극적 대처방식의 주효과를 확인한 결과 자 기존중감과 소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심리적 안녕감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변 인이었다. 2. 결론 첫째, 자기존중감은 감사성향과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 학교생활만족 및 심리적 안녕감과 모두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감사성향은 적극적인 스트레 스 대처방식과 학교생활적응 및 심리적 안녕감과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었고, 적 - 33 - 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소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학교생활적응 및 심 리적 안녕감과 유의한 정적상관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학교생활적응은 심리적 안녕감과 유의한 정적 상관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트레 스에 대한 대처기술과 훈련이 필요하며 자기존중감의 향상과 감사성형의 교육과 프로그램을 통한 적극적인 스트레스 해소방법이 요구된다. 둘째, 자기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사이의 관계에서 감사성향의 조절효과에서 감사성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는 자기존중감이 낮을 때보다 자기존중 감이 높을 때 더 커졌다. 즉 자기존중감이 낮을 때, 감사성향이 높은 학생들과 감사성향이 낮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 점수에서의 차이보다 자기존중감이 높 을 때, 감사성향이 높은 학생들과 감사성향이 낮은 학생들의 학교생활적응 점수 에서의 차이가 더 컸다. 학교생활적응을 도와주고 자기존중감을 심어주고 효율 적인 적응을 도와주는 개인 상담이나 교육프로그램들이 필요하다고 본다. 셋째, 자기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 사이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 효과에서 적극적 대처방식은 자기존중감과 학교생활적응의 관계에서 적극적 대 처방식의 조절효과를 규명한 결과 자기존중감과 적극적인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학교생활적응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변인이었다. 소극적 대처방식에서는 자기존 중감과 소극적 대처방식의 주 효과를 확인한 결과 자기존중감만이 학교생활적응 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변인이었다. 넷째, 자기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사이의 관계에서 감사성향의 조절효과에 서 감사성향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는 자기존중감이 낮을 때보다 자기 존중감이 높을 때 더 커졌다. 즉 자기존중감이 낮을 때, 감사성향이 높은 학생들 과 감사성향이 낮은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서의 차이보다 자기존중감이 높을 때, 감사성향이 높은 학생들과 감사성향이 낮은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서의 차이가 더 컸다. 다섯째, 자기존중감과 심리적 안녕감 사이의 관계에서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에서 적극적 대처방식은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이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효과는 자기존중감이 높을 때보다 자기존중감이 낮을 때 더 컸다. 즉 자 기존중감이 높을 때,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학생들과 적게 사용하는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점수에서 차이가 없었으나 자기존중감이 낮을 때에는,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점 - 34 - 수가 적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을 적게 사용하는 학생들의 심리적 안녕감 점수 보다 더 높았다. 소극적 대처방식은 자기존중감과 소극적 대처방식의 주 효과를 확인한 결과 자기존중감과 소극적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심리적 안녕감을 유의하게 예측하는 변인이었다. 본 논문의 제한점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자기보고식 설문지에 근거하 여 청소년이 지각하는 청소년의 자기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 및 심리적 안녕감 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사성향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조절효과를 단순히 설문지 만을 통하여 살펴보았으나 다양한 심층면접이나 질적인 연구도 필요하다고 본 다. 아울러 표집지역이 국한되어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표집지역을 확대하 여 연구결과를 일반화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이러한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청소년의 자기존중감이 학교생활적응 및 심리적 안녕감에 미치는 영향에서 감사성향과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관련 변 인들의 차이와 영향력을 밝힘으로서 학교생활적응과 정신건강을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고, 생활지도나 상담 등에 활용되길 바란다. 또한 건전한 학교생활 과 부적응을 예방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했다는데 연구의 의의와 시사점이 있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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