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름다움 또는 대가 없이 무엇인가를 얻는 것과 관련이 있다(Emmons & McCullough, 2003). 감사에 대한 규정은 학자들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지만 감사 의 개념은 인간의 독특한 정서라는 개념에서부터 도덕적 기능, 보호와 회복의 기능까지 포함하고 있다. 우선 정서로서의 감사의 개념을 살펴보면 Emmons(2004)는 감사는 특정한 누군가로부터 주어지는 혜택이든지 또는 자연의 아름다움에 의해 불러 일으켜진 평화로운 행복의 순간이든지 간에 주어진 선물 에 대한 반응으로서의 감사함(thankfulness)과 기쁨(joy)의 감각으로 규정하였다. Weiner(1985)는 감사를 귀인-의존적 정서라 하였고 Clore와 Ortony, Foss(1987) 는 감사를 정서적-인지적 상황(affective-cognitiveconditions)의 범주에 속하는 복 잡한 상태라 하였다. 즉 감사는 첫째 누군가가 긍정적 결과를 얻었다는 인식과, 둘째 그 긍정적 결과에는 외부의 자원이 있다는 인식에서 나온다(Emmons,& Mccullough, 2003). 한편 Lazarus와 Lazarus(1994)는 감사는 다른 사람으로부터 도움을 받은 후에 느껴지는 공감적 정서(empathicemotion)라 하였다. 이와 같이 감사란 한 사람이 또 다른 대상과의 관계를 통해 얻어진 긍정적 정서로서 여기 에는 주고받는 행위가 개입되어 있으며 사람들은 그 행위로 유발된 결과를 인식 하여 고마워하는 마음을 느끼게 됨을 알 수 있다. 또한 감사에 대한 개념은 감사가 공감적 정서로서만 끝나는 것이 아니고 그 로 인한 또 다른 긍정적 결과들을 유발함을 보여준다. 감사는 도덕적 미덕이며, 상부상조를 촉진하는 고마움의 표현, 대처 반응(Emmons & Shelton, 2002), 그리 고 인간의 강점 자원(Emmons & Crumpler,2000)으로 규정되고 있다. 또한 감사 와 같은 긍정적 정서는 직관성과 창조성 그리고 대처 기술을 향상시킨다(Bolte, Goschke, & Kuhl , 2003). 최근의 실험연구들은 감사가 친사회적 행위를 유발하 며 도덕적 동기의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설명한다(McCullough. 2001). 그런데 우리 주변에는 감사하는 마음을 다른 사람에 비해 더 많이 느끼는 사람 이 있다. 여기서 한 개인의 정서에는 감사를 느끼게 만드는 성향의 차이가 있을 것으로 추측할 수 있다. Watkins 등(2003)은 감사하는 사람의 4가지 특징을 확인 하였다. (1)감사하는 사람은 풍족함을 느낀다. (2)자신들의 행복에 대한 타인의 기여를 고마워한다. (3)일상의 소박한 즐거움을 고마워한다. (4)감사를 표현하고 경험하는 것의 중요성을 인지한다. 감사하는 사람의 이러한 특징들은 그 사람을 어떤 상황에서도 감사하기 쉬운 성향을 가지도록 만든다. - 12 - 이러한 감사성향은 한 사람이 자신이 획득한 긍정적 경험과 결과에 대해서 고마워하는 정서를 가지고 다른 사람들의 자비심에 대해 인지하고 반응하는 일 반적인 경향으로서 다른 긍정적 성격 특성들과도 구분되는 독특한 정서적 특성 이다(McCullough, Emmons, & Tsang, 2002). 이상의 정의에서 살펴보면 감사를 느끼고 표현하도록 만드는 개인의 감사성향 은 다른 사람의 도움에 대한 긍정적 정서나 느낌으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인 간의 마음을 부정적인 측면으로부터 보호하고 어려움을 이겨내도록 하여 심리적 안녕감을 주는 기제로 작용함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연구는 감사성향과 심리적 안녕감 간에 유의미한 정적 상관이 있음을 밝히고 있다. 노혜숙(2008)은 인문계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청소년의 감사성향과 사회적지지, 심리적 안녕감 사이의 관계를 조사하여 감사 성향이 높을수록 사회적 지지의 지각과 심리적 안녕감이 높음을 확인하고, 감사 성향과 심리적 안녕감의 관계를 사회적 지지가 부분적으로 매개한다는 것을 밝 혀 청소년기의 학생들의 행복감과 삶에 대한 만족을 위해서는 감사성향의 증진 과 사회적지지의 제공이 필요함을 보여 주었다. 스트레스 대처방식: 조절변수 1)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개념 스트레스 대처방식이란 개인과 환경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요구와 동반되는 스트레스 및 감정을 처리하는 과정과 방법을 의미한다(Lazaurs, & Folkman, 1984). Lazarus는 생활의 변화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대처해 가는 인간의 능력은 선천적 이라기보다는 일차적으로 학습되어진 것이 대부분이고 개인차가 존재하며, 스트 레스를 주는 많은 자극은 부분적으로 그것을 지각하는 개인의 지각에 의해 영향 을 받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개인이 어떤 상황에 처하여 스트레스를 극복하 기 위한 다양한 대처 방식을 취함에 따라 스트레스는 끊임없이 증가하였다가 다 시 감소하고, 감소하였다가 다시 증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계속하게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대처에 대한 개념은 전통적으로 방어적 관점, 성격특성의 관점, 상황 지향적관점의 3가지 관점에 의해서 살펴볼 수 있다 (Lazaurs & Folkman, 1984). - 13 - 첫째, 방어나 자기과정으로 대처를 파악하려는 입장은 가장 전통적인 입장으로 역동적 심리학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방어기제들이 스트레스를 다루어 나가려는 대처작용으로 파악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대처를 긴장해소와 심리적 균형회 복의 목적을 갖는 방어체계로 보는 것은 문제해결보다는 긴장 감소에 초점을 맞 춘 것으로 대처에 있어서 정서적 균형도 중요하나 그와 함께 문제해결 기능을 포 함할 필요가 있음을 간과하고 있다는데 문제점이 있다. 둘째, 대처를 성격적 혹은 기질적 특성으로 보는 입장은 어떤 한 특성을 가진 사람은 모든 상황에서 일관된 태도나 행동을 보일 것이라고 가정한다. 즉 대처 를 하나의 특성으로 파악하려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러한 관점의 문제점은 대처 가 상황이 변함에 따라 변화하는 과정이라는 점을 무시하게 된다는 점이다. 셋째, 대처에 대한 상황지향적 접근을 하는 입장은 특별한 위기를 경험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대처의 작용에 관심을 둔다. 이 접근법은 복합적이고 다차원 적인 대처 과정을 자기 과정의 관점이나 특성적 관점보다는 포괄적이고 종합적 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이 흔치 않은 상황에서 적응 결과를 매개하는 대처전략을 알아보려는 시도였기 때문에 다른 맥락에서 일반화되 기 어렵다는 난점이 있다. 따라서 Lazarus와 그의 동료 (1984)는 대처개념에 대한 새로운 대안으로, 인지 현상학적 이론에 따른 대처개념을 제시하였다. 그들에 의 하면 대처란 한 개인이 지니고 있는 자원에 부담을 주거나 자원의 한계를 넘어 서는 것으로 평가되는 외적 그리고 내적 요구들을 다루기 위하여 끊임없이 변화 하는 인지적·행동적 노력 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대처란 특정한 상황 속에서의 반응 속성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개 인의 인지와 평가 과정을 통해서 나타나는 개인의 행동 형태라고 볼 수 있다. 2) 스트레스 대처방식의 유형 스트레스 대처방식은 그 기능에 따라 크게 몇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많은 학자들은 각기 스트레스 대처방식에 대한 분류를 달리하고 있는데, 이들의 분류방식을 고찰해 보면 다음과 같다. Moos와 Billings (1984)는 대처방식의 유형 을 상황의 의미를 규정하거나 재규정하는 평가지향적 방식, 실제상황을 다룸으 로써 스트레스원을 조정하거나 소거하는 문제지향적 방식, 스트레스원에 관련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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