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갑상선암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갑상선은 목 전면에 튀어나온 부분으로, 나비 모양의 기관이다. 여기서 갑상선호르몬이 분비되며 인체 대사과정을 촉진하여 다른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곳에 어떠한 이유로 암이 생기는 것을 갑상선암이라고 한다. 갑상선암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때문에 여성에게 더 잘 나타나는 이유도 분명하진 않다. 하지만 갑상선암의 위험을 높이는 요인에는 방사선 노출, 유전, 과거 갑상선 질환 병력 등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는데 이중 방사선 노출이 가장 큰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갑상선암의 경우 예후가 좋은 착한 암으로도 알려져 있는데 갑상선암의 경우 병기와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초기에 발견될 경우 완치율이 상당히 높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부분의 암처럼 갑상선암도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어 눈치를 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다른 곳으로 암이 전이되기 전에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갑상선 연골이 있는 부위에 단단한 혹이 만져질 때, 혹이 4cm 이상일 때 혹은 혹의 성장 속도가 빠를 때, 호흡 곤란, 성대 마비 등의 증상이 있을 때,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울 때 갑상선암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 CONTENTS

 

  1. 갑상선암 원인
  2. 갑상선암 증상
  3. 갑상선암 치료

 

1. 갑상선암 원인

 

 

갑상선암은 대부분 원인이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갑상선암의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방사선 노출, 유전적 요인, 과거 갑상선 질환 병력 등이 있다고 보고된다. 방사선 노출은 갑상선암의 위험 인자로 가장 잘 알려진 요인인데, 노출된 방사선의 용량이 많을수록 갑상선암의 발병 위험도가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여러 가족성 증후군이 있는 경우 갑상선암 발생률이 증가한다. 그 외에 식이 요인이나 호르몬 요인 등이 발병률을 높일 수 있다.

 

2. 갑상선암 증상

 

거의 대부분의 암이 그러하듯이 갑상선암 역시 초기에는 아프지 않고 눈치를 채지 못해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갑상선 연골이 있는 부위에서 약간 아래쪽과 양쪽에서 단단하지만 아프지 않은 혹이 만져질 때, 단일 결절(혹) 일 때, 결절이 4cm 이상일 때, 결절의 성장 속도가 빠를 때, 호흡 곤란, 성대 마비, 음식물을 삼키기 어려운 증상 등이 있을 때는 갑상선암을 의심해 보아야 한다.

 

 

3. 갑상선암 치료

 

 

갑상선암을 치료하려면 갑상선암 제거 수술을 시행해야 한다. 초기의 암, 즉 유두암의 크기가 1.0cm 이하인 것을 제외하고는 갑상선에 생긴 유두암뿐만 아니라 갑상선 전체를 다 들어내는 것을 추천하는 의사가 많다. 그 이유는 갑상선 내 여러 군데에서 유두암이 발견되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이다. 또한 나중에 암이 남아 있는지, 혹은 재발했는지 살펴보기에 편리하다. 갑상선 전체를 다 들어내는 다른 또 다른 이유는 갑상선 전체를 다 제거해야 방사성 요오드 치료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초기의 암을 제외하고는 수술 4~8주 후 방사성 요오드를 투여하여 남아 있는 정상 갑상선과 있을지도 모르는 잔여 갑상선암을 제거한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시행하는 이유는 향후 재발 빈도가 낮으며 설령 재발하더라도 알아내기가 쉽기 때문이다. 치료 후에는 환자가 느끼지 못할 정도로 기능 항진을 유지하도록 평생 동안 갑상선 호르몬제를 투여한다. 갑상선이 없어졌으므로 호르몬제를 복용하지 않으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뇌하수체에서 분비되는 갑상선자극호르몬이 갑상선 암세포를 자랄 수 있게 하므로, 그 분비를 억제하기 위해서이기도 한다. 그 후 주기적으로 갑상선 유두암이 재발하였는지 살펴본다. 이는 방사성 요오드를 이용한 전신 촬영과 초음파 검사, 혈액 검사로 갑상선 글로불린을 측정하여 확인할 수 있다. 주로 목 부위의 임파절이나 폐, 뼈에서 재발한다.

 

방사성 요오드를 이용한 전신 촬영에서 암이 발견되거나 갑상선 글로불린이 높게 측정되어 재발로 진단받을 경우 제일 먼저 방사성 요오드 치료를 진행한다. 재발 혹은 전이된 갑상선 유두암의 약 50~80%가 방사성 옥소 치료에 반응한다. 방사성 요오드 치료로도 효과가 없을 때는 수술을 다시 시행하거나 외부 방사선 치료를 할 수도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저혈압 증상 치료법

생리불순 원인 5가지 (ft. 증상/해결 방법)

 

이상 갑상선암 증상 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몸살 빨리 낫는법 7가지  (0) 2022.01.16
곰팡이 제거방법 10가지  (0) 2022.01.16
갑상선 기능 항진증 증상  (0) 2022.01.16
흉통의 원인 8가지  (0) 2022.01.16
한쪽귀가 먹먹한 증상 5가지  (0) 2022.01.1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