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걷다, 나아가다

후두암 초기증상

αβγ 2022. 1. 12. 19:36

오늘은 후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후두암은 후두에 암이 발생한 질환을 말한다. 후두는 호흡 및 발성과 관련된 기관이다. 이곳의 세포가 조절되지 않고 비정상적으로 증식하여 암이 발생하는 것이다. 두경부에서 발생하는 것이 가장 흔하다. 후두암은 전체 암 발생률의 약 2~5%를 차지한다. 대부분의 후두암은 성문과 성문 상부에서 발생하여 후두를 비롯해 혀와 편도 뒤쪽을 포함하는 인두, 성대 아래쪽인 성문 하나 기관으로 퍼져 나간다.

 

후두암은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발병 가능성이 높다. 습관적인 과음, 특히 흡연과 동반된 잦은 음주는 후두암의 위험성을 높인다. 그러나 반드시 흡연이 아니더라도 비타민 결핍 또는 특정 종류의 인유두종 바이러스 감염도 후두암을 유발할 수 있다. 성대에 주로 발생하는 백반증, 각화증, 만성 염증, 만성 자극, 방사선과 공기 오염 등도 후두암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최근에는 위식도 역류가 후두암의 발생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후두암의 발생 빈도는 전체 악성 종양의 2~5%이다. 이는 한국 남성에게 발생한 전체 악성 종양 중에서 아홉 번째로 높은 것이다.

 

 

♬ CONTENTS

 

  1. 후두암 초기증상
  2. 후두암 증상
  3. 후두암 예방법

 

1. 후두암 초기 증상

 

 

후두암이 진행되면 호흡곤란, 혈담, 목에서 쌕쌕거리게 되는 천명음이 나타난다. 호흡이 곤란해지는 것은 종양이 커지면서 공기 통로를 막기 때문으로 암이 상당히 진행이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폐로 전이될 경우에 기침, 가슴통증 등등 폐암과 같은 증세가 나타나게 된다.

 

성대가 위치하고 있는 성문 부위에 발생을 한 성문암일 경우 목소리가 변한다. 성대는 목소리를 내는 중요한 기관이라 성문에 암이 발생할 경우에 초기부터 목소리에 변화가 생긴다. 따라서 비교적 초기에 발견을 하기가 쉽다. 방치할 경우에 호흡곤란, 기침, 혈담이 나오게 된다. 성문 상부에 발생하는 후두암 초기 증상으론 목의 이물감을 느낄 수 있다.

 

성문 상부는 성대보다 위 쪽으로 후두개의 근처에 발생한 것이 성문 상부암이다. 초기에는 목의 이물감, 위화감이 발생하고 특히 식사를 할 때에 통증을 느끼기 쉽다. 성대 아래쪽에 발생을 하는 것은 성문 하부 암으로 진행되기 이전까지 자각증세가 거의 없다. 진행이 되면 쉰 목소리가 나오게 되거나 호흡이 힘들어질 수 있다. 경우에 따라 증세는 없으나 기도 협착과 연하 곤란이 발생을 할 수도 있다.

 

 

2. 후두암 증상

 

 

후두암의 초기 증상은 쉰 목소리가 나는 등과 같은 음성 변화이다. 특별한 이유 없이 수주에서 수개월에 걸쳐 이러한 증상이 지속적이고 점점 심해지면, 후두암을 의심할 수 있다. 쉰 목소리가 1년 이상 지속되더라도 목소리의 양상이 변하며 심해지지 않는다면 후두암이 아닐 수 있다.

 

직업적으로 목소리를 많이 사용하는 교사, 가수, 상인 및 과다한 흡연자들은 평소에도 자주 목소리가 쉬기 때문에 증상에 대해 경계심이 적어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후두암이 진행되면 종양이 궤양이나 염증을 형성해서 통증이 나타난다.

 

통증은 음식물을 삼킬 때 주로 발생하며 심한 경우 귀에 통증이 전달되기도 한다. 음식을 삼키기 힘들거나 숨쉬기가 힘들다면 암이 커지거나 주위 신경을 침범하여 생기는 증상일 수 있다. 이는 암이 상당히 진행됐음을 암시하는 소견이다.

 

 

3. 후두암 예방법

 

 

후두암 최대의 적은 흡연이다. 때문에 우선 금연이 중요하다. 금연한 지 6년이 지나면 후두암 발병률이 낮아지고 15년 뒤에는 비흡연자와 비슷해진다는 보고도 있다. 외국에선 흡연자의 후두암 발병률이 비흡연자의 80배나 된다는 통계도 있다. '음주'도 해롭다. 음주와 흡연을 동시에 하면 위험이 더 높아진다.

 

술을 끊을 수 없다면 양이라도 줄여야 후두암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다. 후두염을 비롯한 각종 호흡기 질환을 철저히 치료하는 것도 암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성대를 혹사하지 않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성대를 무리하게 사용한 후 쉰 목소리가 오래가면 그냥 두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진찰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엽산 효능 10가지 (ft. 부작용)

비타민D 많은 음식 6가지

근육에 좋은 음식 7가지

 

이상 후두암 초기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2.01.13
골다공증 치료방법  (0) 2022.01.13
통풍에 해로운 음식 5가지  (0) 2022.01.12
통풍 증상 치료법  (0) 2022.01.12
엽산 효능 10가지 (ft. 부작용)  (0) 2022.01.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