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키 크는 데 좋은 성장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비만은 키 성장의 제일 큰 적이다. 몸속에 지방성분이 쌓이게 되면 성호르몬이 상대적으로 많이 분비되는데 이 성호르몬이 성장판을 빨리 닫히게 해 키를 자라지 않게 하기 때문이다. 병원에서 소아 비만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기준연령은 3세 이상으로 이 시기 이후에는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비타민 D는 뼈의 발육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영양소이다. 뼈가 생기는 과정에서 칼슘과 비타민 D는 꼭 필요한 성분이면서도 서로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이는 음식물의 형태로 체내에 들어온 칼슘 성분을 장에서 흡수하기 위해선 비타민 D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부러 과다한 양의 비타민 D를 먹일 필요는 없다. 햇볕에 피부를 쪼이는 과정을 통해 우리 몸에 필요한 양만큼의 비타민 D가 저절로 체내에 생성되기 때문이다.

 

 

만약 성장기에 접어든 어린이가 너무 실내에서만 지내 적절한 일조량을 받지 못하면 칼슘 섭취를 많이 하더라도 장내 흡수가 잘되지 않아 골격 성장에 방해를 받게 된다. 하루에 최소한 10~15분 정도 햇볕을 쬐는 것이 필요하다. 날씨가 좋은 날 가끔씩 집 밖으로 나와 햇볕을 쬐며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성장발육에 좋다.

 

몸을 쭉쭉 늘여주는 스트레칭은 성장판 가까이 위치한 관절과 근육을 자극하기 때문에 키 성장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 다른 운동과 달리 집안에서 편안히 누워서 할 수 있어 몸을 움직이기 싫어하는 게으른 아이들에게도 안성맞춤인 운동이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운동이라도 꾸준히 하지 않으면 효과를 거둘 수 없으므로 꾸준히 규칙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 CONTENTS

 

  1. 콩 & 두부
  2. 멸치
  3. 달걀 & 닭고기
  4. 고등어

 

1. 콩 & 두부

 

 

밭에서 나는 쇠고기라고 일컫는 콩은 양질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고, 쇠고기에 비해 함유량도 2배나 된다. 콩 단백질은 아이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고, 콩 속에 포함된 양질의 지방산은 혈액 속에 쌓이는 콜레스테롤을 씻어낸다. 그 외에도 비타민, 칼슘, 인, 철, 칼륨 등 풍부한 미네랄과 식물성 섬유질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문제는 아이들이 콩을 싫어한다는 것이다. 밥에 콩을 섞을 때에는 골라내지 못하도록 잘게 부숴놓은 콩을 이용하면 좋다. 그 외에 두부나 두유를 많이 먹이는 것도 방법이다.

 

콩은 조리 방법에 따라 체내 흡수율이 다른데, 보통 삶은 콩은 단백질 흡수율이 63%, 두부는 96%, 두유는 94%, 콩가루는 93% 정도 된다. 따라서 평소 두부나 두유를 먹으면, 훨씬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실제로 한의원의 성장 프로그램에 두유 마시기가 포함되어 있는데, 성장 치료에 큰 효과를 보고 있다.

 

 

2. 밥

 

편식이 심하거나 식욕이 없는 아이라도 밥 하나만큼은 잘 먹여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밥이란 현미, 백미, 잡곡의 개념을 넘어선 순수한 의미의 밥이다. 밥을 잘 먹는다는 것은 영양 섭취 이상의 커다란 의미를 갖고 있기 때문이다.

 

쌀 중에서 가장 좋은 쌀은 현미이다. 현미의 영양을 100이라고 생각할 때 백미의 영양은 5밖에 안 된다. 쌀눈에는 쌀 한 톨 전체의 66%나 되는 영양이 들어 있고, 쌀겨에는 29%의 영양분이 들어 있다.

 

현미는 단백질, 섬유질, 칼슘, 인, 철분, 각종 비타민과 기타 유용한 성분이 들어 있어 영양적으로 완벽한 식품이다. 현미만 먹어도 영양실조에 걸리지 않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씹는 느낌이 거칠고 소화가 힘들어 아이들에게 먹이기 힘들다면, 5분도 미라도 먹여야 한다. 그러나 가능하면 현미와 백미를 2:1 또는 1:1로 먹이거나 부드러운 현미찹쌀을 먹이도록 하자. 중요한 것은 어떤 방법으로든 현미를 주식에서 빼지 말라는 것이다.

 

 

3. 멸치

 

 

멸치는 양질의 단백질과 칼슘, 미네랄의 공급원으로 키 성장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멸치 속 타우린은 지방, 콜레스테롤을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어 패스트푸드 등 기름진 음식 섭취를 통해 나타날 수 있는 소아비만을 예방한다.

 

4. 달걀 & 닭고기

 

달걀에 함유된 비타민D는 체내 칼슘의 흡수를 높여 뼈를 튼튼하게 한다. 비타민D의 혈중 농도가 낮은 어린이에게 비타민D 보충제를 제공하자 6개월 동안 키가 더 많이 자랐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닭고기는 단백질과 비타민B12가 풍부하다. 비타민B12는 키 성장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뼈의 형성과 성장을 조절하는 아미노산인 타우린도 들어 있다.

 

 

5. 고등어

 

 

고등어에는 양질의 단백질과 DHA, EPA와 같은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등 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는 오메가-3는 주의력 결핍 예방 및 두뇌발달, 염증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성장판 닫혀도 키 크는 법 6가지

근육량 늘리는 방법 10가지

걷기운동 효과 9가지

 

이상 키크는 데 좋은 성장 음식 5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