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7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소변이 만들어져 배설되는 통로인 콩팥, 요관, 방광이나 요도로 구성된 요로에 세균이 침범하여 감염을 일으키는 것을 요로감염이라 하는데, 신우신염은 증상이 가장 심한 요로감염증이다. 주로 장으로부터 배설된 대장균이 요도를 타고 방광으로 들어가 방광염을 먼저 일으키고 심한 경우 콩팥까지 거슬러 올라가 상부 요로감염인 신우신염을 일으킨다. 특히 여성에 압도적으로 많다.

 

여성은 남성과 달리 항문과 요도가 가까워 대변과 함께 배출된 대장균이 요도로 이동하기 훨씬 쉽다. 폐경 이후에는 요도와 질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던 세균 감염의 방어막이 여성호르몬(에스트로겐)이 감소함에 따라 얇아져 대장균이 살기 좋은 환경이 만들어진다. 하지만 신우신염은 여성들에게만 생기는 병은 아니다. 전립선비대증이나 당뇨병 등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고령의 남성이나 배뇨기능이 미성숙한 어린이에게도 발생할 수 있다.

 

방광염의 경우 갑자기 소변이 마려워지는 긴박뇨, 소변을 참지 못하는 절박뇨, 하루 8번 이상의 빈뇨나 혈뇨 등 주로 배뇨와 연관된 국소 증상만을 보이는 반면 신우신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열이나 오한, 구토, 구역, 두통과 같은 전신증상과 더불어 심한 허리 또는 측복부 통증을 동반한다. 고열과 함께 전신통증이 있는 경우가 많아 간혹 심한 몸살감기로 착각하고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기 쉽다. 배뇨증상을 함께 동반했거나 심한 허리 또는 측복부 통증이 동반된 경우라면 반드시 신우신염을 의심해야 한다.

 

 

♬ CONTENTS

 

  1. 블루베리
  2. 체리
  3. 크랜베리
  4. 라즈베리
  5. 호박
  6. 딸기

 

1. 블루베리

 

 

신우신염에 좋은음식 첫 번째! 블루베리에는 아연과 미네랄, 비타민 C, E, 엽산 그리고 섬유소 등의 몸에 좋은 성분들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블루베리는 염증을 완화하고 뼈를 튼튼하게 만듦에 있어 도움을 줍니다. 블루베리 속 항산화의 물질인 안토시아닌과 페놀은 노화를 막아주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좋다.

 

2. 체리

 

신우신염에 좋은음식 두 번째! 체리의 항산화 물질과 식물성의 화학 물질은 심장과 신장을 보호해준다. 특히나 신장에 가장 흔한 질병 가운데 하나인 염증을 예방하는 데에 효과가 있는 과일로 꼽힌다. 체리에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은 아스피린보다 무려 10배나 높은 소염효과가 있어서 통증을 줄여주는 효능도 뛰어나다. 또 체리 속 케르세틴과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암을 예방해주는 역할을 하여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체리를 챙겨 먹어주는 것을 권한다.

 

 

3. 크랜베리

 

 

신우신염에 좋은음식 세 번째! 크랜베리는 요로 감염을 예방해주는 효과가 뛰어난 과일로 잘 알려져 있다. 크랜베리에 함유되어 있는 프로안토시아니딘 성분이 박테리아가 방광의 세포벽에 붙어버리는 것을 방해하고 세포 바깥쪽의 섬모를 자극하여 대장균이 방광 벽에 유착되지 못하게 한다.

 

4. 라즈베리

 

신우신염에 좋은음식 네 번째!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라즈베리는 체내에 쌓여 있는 독소와 유해 세균을 배출해주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다른 과일과 비교했을 때에 심장에 좋은 오메가 3 지방산도 풍부하여서 신장 건강뿐만 아니라 심장의 건강도 지켜주는 과일이라 할 수 있다.

 

 

5. 호박

 

 

신우신염에 좋은음식 다섯 번째! 한방에서는 늙은 호박을 원기회복을 도와주는 약재로 이용해왔다. 몸에 좋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에 기력을 회복시키고 면역력 회복과 세포의 재생을 도와 방광이 자신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게끔 하는 데 효과가 있다.

 

6. 딸기

 

신우신염에 좋은음식 여섯 번째! 딸기의 붉은빛을 띠도록 해주는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몸속의 세포를 보호하고 산화를 방지해준다. 이 성분은 몸속의 활성 산소로부터 혈관을 보호해주고 혈전 생성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딸기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에 심혈관계 질환이나 동맥경화에도 좋다.

 

 

7. 물

 

신우신염에 좋은음식 일곱 번째! 하루 3~5잔 정도의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면 신우신염 예방에 도움이 된다. 철저한 위생관리와 충분한 수분 섭취로 신우신염에 걸리지 않도록 특별한 주의를 요한다.

 

신우신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 소개된 것들은 꽤 많으나 명확한 효과가 입증된 것은 없다. 성관계후 바로 소변을 본다거나 욕조에서 목욕하지 않는 것, 너무 꽉 끼는 속옷 착용을 피하는 것, 배변이나 배뇨 후 앞에서 뒤로 닦아 대변의 병원균에 의해 생식 비뇨기계가 오염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 소변을 참지 않는 것 등이다. 철저한 위생관리와 또 특별한 원인이 있지 않다면 장기간의 예방적 항생제는 신우신염 예방에 효과가 없을 뿐 아니라 내성균을 키워 진짜 항생제가 필요할 때 항생제에 듣지 않는 경우를 발생시킬 수 있어 바람직하지 않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단백뇨에 좋은 음식 8가지

식후 혈당 정상수치 낮추는 방법

붓기빼는데 좋은 음식 12가지

 

이상 신우신염에 좋은음식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