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 3 장 연구문제의 설정과 연구방법 제 1 절 연구문제의 설정 1. 연구진행 본 연구는 연구 목적에 따라 민간항공 조종사의 고용불안에 대한 요인 (직장상 실, 직무특성상실, 무력감)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분류하고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 행하였다. 연구 흐름도는 <그림 3-1>과 같다. 연구내용 조사방법 분석방법 1 코로나-19 팬데믹 전/후 민간항공 조종사들의 고용불안, 직무만족, 안전행동의 변화 확인 설문조사 (오프라인 / 온라인) 빈도분석 신뢰도 분석 요인분석 기술통계 대응표본 t-test 독립표본 t-test One-way ANOVA 분석 2 민간항공 조종사들의 고용불안과 직무만족 및 안전행동 간 영향 관계 확인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민간항공 조종사들의 고용불안, 직무만족 및 안전행동 차이 확인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의 민간항공 조종사들의 안전행동 영향요인 파악을 통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민간항공사의 인력관리전략 수립 및 안전관리방안 제시 <그림 3-1> 연구흐름도 - 29 - 2.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본 연구문제는 아래와 같으며 연구모형은 <그림 3-2 >와 같다. 직장상실 직무특성상실 무력감 고용불안 환경만족 관계만족 역할만족 리더십 참여행동 순응행동 직무만족 안전행동 <그림 3-2> 연구모형 [연구문제 1] 코로나-19 팬데믹 전후 고용불안, 직무만족 및 안전행동 분석 [연구문제 2] 고용불안, 직무만족 및 안전행동 요인별 상관관계 분석 [연구문제 3] 고용불안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 관계 분석 [연구문제 4] 고용불안이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 분석 [연구문제 5] 직무만족이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 관계 분석 [연구문제 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고용불안, 직무만족 및 안전행동 분석 - 30 - 제 2 절 연구방법 1. 통계 분석 방법 본 연구는 현재 국내 항공사에서 근무하는 민간항공 조종사들을 대상으로 같게 구성된 온/오프라인 설문지를 병행하여 설문하였으며 총 148명이 설문에 응답하였 다. 설정한 연구가설을 검증하기 위해 IBM SPSS statistics 23을 이용하였고, 세부 적인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을 하였다. 둘째, 측정 도구의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베리 맥스(Varimax) 방식 을 사용하여 실시하였고, 신뢰도 분석을 하여 Cronbach's α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고용불안, 직무만족 및 안전행동의 코로나 확산 전, 후 비교를 위해 기술통 계분석을 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고, 대응표본 t-검정(Paired sample t-test) 을 하였다. 넷째, 고용불안, 직무만족과 안전행동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 (correlation analysis)을 실시하였다. 다섯째, 고용불안이 직무만족과 안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 선형회귀분석(Multiple linear regression analysis)을 하였다. 여섯째, 조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고용불안, 직무만족, 안전행동 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독립표본 t 검정(independent two-sample t-test) 및 일 원배치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으며, 사후검증으로 Scheffe's multiple comparison 통하여 그룹 간의 차이를 구분하였다. - 31 -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고용불안, 직무만족, 안전행동이 서로 어떠한 상관관계를 가지는가를 분석하기 위한 변수의 조작적 정의는 <표 3-1>과 같다. <표 3-1> 변수의 조작적 정의 요인 상세요인 고용 불안 직장상실 해고위협, 항공업계 분위기, 구조조정 위협, 조기퇴직 위협, 불확실한 미래 직무특성상실 경력개발 상실, 감봉, 자존심 상실, 자율성 상실, 자질 상실, 친교 상실 무력감 보호막 부족, 명확하지 않은 기대수준, 권위주의적 환경 직무 만족 환경만족 작업 환경적 관계만족 의사소통 및 인간관계 역할만족 직무범위, 역할, 사회적 평판 리더십 역할갈등, 리더십, 자율성 안전 행동 참여행동 안전활동 적극 참여, 동료 안전활동 조력 순응행동 규정/절차의 자발적 지킴, 적극적 수용 의지 3. 설문지 구성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민간항공 조종사의 고용불안, 직무만족 및 안전행동 의 변화 및 상관관계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서 본 연구 는 응답자가 직접 답변을 선택하는 설문지 기법을 사용하였다. 응답자의 답변을 살 펴보기 위해 설문지를 직접 배포하여 수거하는 방법과 설문지와 같은 내용으로 작 - 32 - 성된 포털 사이트 Google의 온라인 설문조사 설문지 폼(form)을 활용하는 두 가지 방법을 병행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다루고 있는 변수는 총 9가지이며 설문에 반영된 세부항목 중에서 고용불안과 관련된 직무특성상실, 무력감, 그리고 안전행동에서의 순응행동에 관한 내용은 민간항공 조종사의 상황에 맞게 문항을 수정 및 보완하였다. 고용불안 요인에서는 2011년 박수영의 ‘항공사 종사원의 고용불안과 직무 스트레 스가 조직 유효성과 조직 시민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의 설문 문항을 민 간항공 조종사의 상황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직무만족 요인과 관련된 부분에서는 2020년 변지환의 민간항공 조종사의 직무 스트레스와 직무만족도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의 설문 문항을 수정하여 사용하였 다. 안전행동 요인에서는 2014년 우상천의 공군 조종사의 안전동기 결정요인 및 안 전행동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에서 공군 조종사의 해당 항목에 해당하는 부분을 민 간항공 조종사에게 맞게 수정 및 보완하였다. 설문지의 총 문항 중 인구통계학적 특성 문항을 제외한 9개 항목의 각 문항은 Likert의 5점 척도 방법을 사용하였고 1점(전혀 그렇지 않다)부터 5점(매우 그렇다) 으로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인구통계학적 측정 문항은 9개 문항으로 최종 구성하 였다. 표로 나타내는 설문지의 구성은 <표3-2>로 정리하였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술통계 연구요인별 평균비교와 역할만족 그리고 권위주의적 환경 (0) | 2021.10.24 |
---|---|
관계만족 의사소통과 리더십 역할갈등 그리고 자율성 (0) | 2021.10.24 |
사고와 질병의 유무 그리고 안전행동 측정도구 (0) | 2021.10.23 |
욕구와 행복 간 상관관계와 완전결핍상태 그리고 잠재성 완성 (0) | 2021.10.23 |
직무만족 구성요소와 파레스 의사소통 요구 (0) | 2021.10.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