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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된 사고와 질병의 유무나 빈도로서 측정하여야 할 것 이지만 그 발생확률이 희 박하고, 자료의 수집 자체가 매우 어려워 안전행동이 측정도구로 사용되고 있는 것 이다(오지은․박종승, 2017). 또한 Griffin & Neal(2000)은 근무자의 안전행동을 안 전순응행동과 안전참여활동 두 가지 차원으로 측정하였다. 제 4절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1.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정의 코로나-19란 2019년 12월 중국 우한에서 처음 발생한 이후 중국 전역과 전 세계 로 퍼진,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에 의한 호흡기 감염질환이 다. 이후의 감염 확산세에 WHO는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 (PHEIC)’를 선포했다 (Novel Coronavirus (2019-nCoV): Situation Report – 10, 30 January 2020). WHO는 홍콩 독감(1968), 신종플루(2009)에 이어 세 번째로 코로나 -19에 대해 팬 데믹(세계적 대유행)을 선포했다. 코로나-19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으로 침투될 때 감염된다. 여기서 비말감염은 감염자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침 등의 물방울(비말)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섞여 나와 타인에게 감염되는 것 을 의미하며 이동거리는 2m이다. 눈의 경우 환자의 비말이 눈에 들어가거나, 바이 러스에 오염된 손으로 눈을 비비면 감염될 수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중앙사 고수습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Johns Hopkins CSSE) 2019년 12월 중국 우한지역을 시작으로 한국을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발생하 고 있으며, 2021년 6월 28일 기준 세계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누적 확진 자는 181,047,236명이며, 사망자는 3,922,085명으로 보고되었다(WHO, 2021). 국내에 서는 2020년 1월 20일에 첫 확진 환자가 발생했으며, 점차 전국적으로 퍼져 2021년 6월 28일 기준 국내 누적 확진자는 155,572명(해외유입 9,847명)이며, 사망자는 2,015명(치명률 1.2%)으로 보고되었다(질병 관리청, 2021). - 26 - 2.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의 항공시장 영향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의 충격으로 2020년 경제협력개발 기구(OECD) 회원국들의 실업률이 두 자릿수로 치솟을 수 있다는 전망을 하였다. OECD가 가정한 코로나-19 ‘2차 발병’ 시나리오에 따르면 37개국에서 약 8000만 개 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으로 예상하였다. 보고서는 코로나-19가 감소하는 ‘최상의 시 나리오’ 아래서도 2020년 4분기 실업률은 9.4%를 기록하고, 2021년에는 7.7%로 떨 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OECD는 지난 2008, 2009년 글로벌 금융위기보다 훨씬 심각 한 일자리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당시 OECD 평균 실업률은 8.66%를 기록하였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전 세계 실업률이 대공황 이후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고, 빨라도 오는 2022년까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회복하기는 어려 울 것이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전 세계 일자리가 감소하면서 OECD 평균 노동시 간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3개월간 12.2% 감소했다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금융위 기 당시인 2008년 10~12월 노동시간이 1.2% 줄어든 것과 비교하면 10배가 넘는 수 치다. 일자리 위기는 ‘글로벌 성장절벽’을 고스란히 반영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세 계일보, 2020) 지난 몇 달 동안 큰 타격을 입은 전 세계 주요 항공사의 항공 서비스에 대한 승 객 수요는 70~95% 감소했다 (Whitely et al., 2020). 2020 년 9월 현재 한국의 항공 교통 실적은 승객 수요가 9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KCAA, 2020). 국제 항공 운송 협회(IATA)에서 실시한 설문 조사(2020, 06)에 따르면 응답자의 36%가 코로 나 19 이후 다시 비행을 시작할 때까지 최소 6개월을 기다릴 것이라고 답했다. 응 답자의 14%는 비행기로 여행하는데 1년 이상을 기다릴 것이라고 답했다 (Rockland, 2020). 또한, 일부에서는 백신이 개발되더라도 모든 용량을 분배하고 예 방 접종을 받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항공 서비스 수요가 작년 수준으로 돌아 가려면 몇 년 더 걸릴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시아 경제, 2020. 10). ICAO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2020년 국제여객수송이 60% 감소하였고, 항공 여행은 2003년 수준으로 되돌아갔다고 발표하였다. 2020년의 좌석공급량이 50% 감 소하면서 총 승객 수는 2019년 45억 명보다 60% 감소한 18억 명에 불과하였고, 코 로나-19로 항공사 재정 손실은 3,700억 달러, 공항은 1,150억 달러, 항공항법서비스 - 27 - 제공업체는 130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하였다. 항공사 영업수익은 아·태평양 1,200억, 유럽 1천억, 북미에서 880억, 중남미·카리브해 260억, 중동 220억, 그리고 아프리카 에서 140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국내선 여객은 50% 감소했지 만, 국제선 여객은 74% 감소하여 14억 명의 승객이 감소하였다. (ICAO Newsroom, 2020) COVID-19 확산이 발생한 지 1년, 세계 일일 평균 항공편은 2019년 수치의 약 40%에 불과하다. COVID-19의 새로운 변종이 확산됨에 따라 2021년 대부분 지역에 서 더 엄격한 여행 제한이 시행되었다. (IFALPA Bulletin, 2021) 2020년 COVID-19 전염병으로 인해 항공편이 매우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상업 용 여객기 사고로 사망한 사람들의 수가 증가했다. 2020년에는 상업용 여객기와 관 련된 사고가 40건 발생했으며, 그중 5건은 치명적이었으며, 그 결과 299명이 사망했 다. 전년도에는 총 86건의 사고 중 8건의 치명적인 사고로 257명이 목숨을 잃었다. 사망자 증가는 8)Flight Radar 24에 의해 전년 대비 42%로 추정되는 전 세계 상용 항공편의 급격한 감소에도 불구하고 발생했다. (euro news, 2021) 연구에 따르면 산업재해의 88%가 불안전한 행동으로 인해 발생한 것으로 밝혀 졌다. (Peterson & Roos, 1980). McSween(2003)은 미국에서 일어나는 10년간의 산 업재해 원인을 조사하였는데, 일어나는 안전사고 중 행동에 의한 것이 76%이고, 간 접적인 부분인 환경 및 행동에 의한 부분까지 포함할 경우 96%에 이르는 사고의 원인이 행동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산업재해의 원인으로 이를 수 있는 민간항공 조종사들의 안전행 동에 관해 연구해 보고자 한다. 또한, 고용불안, 직무만족 그리고 안전행동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고 코로나-19로 인한 변화를 파악하여 안전행동에 어떠한 관계가 있 는지 연구해 보고자 한다. 이후 실증분석을 통하여 민간항공 조종사의 코로나-19 전/후의 안전행동 저해요 인들을 살펴보고 그 상관관계를 분석하여 항공안전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가 되려 고 한다. 8) 지도에 실시간 상용 항공기 비행 정보를 보여주는 스웨덴의 인터넷 기반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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