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모공 줄이는 방법 12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모공은 외모적으로 가장 신경이 쓰이는 부위인 얼굴의 T존 주변, 즉 이마와 미간 그리고 앞 광대에 발생하기 쉽다. 모공은 피지선, 피지샘과 연결되어 있으며 피지가 분비되어 나가는 통로이다. 털이 나고 자라는 구멍이기도 하다.

 

모공이 넓어지고 늘어지는 원인은 다양한데, 가장 대표적으로는 피지의 과도한 분비를 꼽을 수 있다. 모공을 통해 빠져나오는 피지의 양이 많아지면 모공이 커지고, 커진 모공에는 피지와 노폐물이 더 쉽게 쌓이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모공의 막힘 역시 원인이 될 수 있다. 피부의 각질을 제때에 제거하지 않으면 죽은 각질 세포가 모공에 쌓이는데, 이 역시 피지 배출을 막아 모공을 늘리는 요인으로 작용한다. 특히, 피부 타입이 지성이라면 각질이 두껍고 피지가 쌓이기 쉬운 피부 환경 탓에 모공이 발생할 확률도 높다. 모공을 넓히는 또 하나의 원인은 모공 벽 주변의 탄력 저하이다.

 

나이가 들고 노화가 시작되면 모공 주변 피부도 탄력을 잃는다. 자외선에 의해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모공 벽을 이루는 탄력 섬유가 점점 약해지는 양상을 보인다. 이렇게 되면 모공의 수축도 원활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넓어진 모공이 마치 흉터처럼 남을 수 있다. 위와 같은 원인들을 종합해봤을 때, 모공을 줄이려면 결국 피지를 제거하고 피지 분비량을 줄여야 한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모공을 둘러싼 조직과 모공 벽에 탄력을 주기 위해 콜라겐을 새로 생성하는 일도 중요하다.

 

 

♬ CONTENTS

 

  1. 메이크업 반드시 지우기
  2.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기
  3. 꼼꼼히 세안하기
  4. 각질 제거하기
  5. 토너 바르기
  6. 손가락으로 화장하지 않기
  7. 선크림 사용하기
  8. 물 많이 마시기
  9. 초콜릿, 과자, 라면 등 피하기
  10.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하기
  11. 얼음 활용하기
  12. 꿀 활용하기

 

1. 메이크업 반드시 지우기

 

 

밤 10시에서 새벽 2시 사이는 피부가 재생되는 시간이다. 메이크업을 지우지 않고 잠들 경우 유분이 들어 있는 화장품 성분이 그대로 얼굴에 남아 피부 재생을 방해하고 노폐물과 엉겨 트러블이 생길 수 있다. 노폐물이 쌓이는 만큼 모공이 넓어진다는 것을 명심하고 잠자기 전 메이크업을 반드시 지워야 한다.

 

2.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기

 

뜨거운 물로 세안을 하면 블랙 헤드와 노폐물은 제거할 수 있지만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모공이 넓어질 수 있다. 때문에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고 마지막에 찬물로 헹궈 모공에 긴장을 주는 것이 좋다.

 

 

3. 꼼꼼히 세안하기

 

세안을 소홀히 하면 모공 속 노폐물이 쌓여 늘어지게 된다. 특히 묵은 각질과 피지가 모공을 막지 않도록 일주일에 한두 번씩은 각질 제거와 함께 딥 클렌징으로 꼼꼼히 세안하는 것이 좋다.

 

4. 각질 제거하기

 

살리실산(BHA)이 들어있는 화장품을 사용해 블랙헤드, 과한 유분 등을 제거해 모공의 청결을 유지해준다. 단, 살리실산이 피부장벽을 파괴하고 피부염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각질 제거는 일주일에 두 번 이하가 권장된다.

 

 

5. 토너 바르기

 

 

매일 토너를 잘 챙겨 바르는 것은 모공 크기를 줄이고, 피부의 결점을 없앰에 있어 도움을 준다. 피부의 과도한 유분을 제거해주며 피부의 산성도 상태를 균형이 맞도록 만들어 준다. 토너에는 탄력과 소염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잘 챙겨 발라 주면 피부의 처짐 현상과 조기에 주름이 생기는 것 역시 예방해준다. 피부 세포가 재생이 되고 치유도 되는 효과 또한 있다.

 

6. 손가락으로 화장하지 않기

 

유분을 함유하고 있는 메이크업베이스나 파운데이션을 손으로 바르는 경우 손에 있는 기름기 탓에 화장이 들뜨기 쉽다. 피부에 있는 불필요한 유분을 흡수하여 피부에 잘 밀착되게끔 도와주는 스펀지를 이용하여 발라야 한다.

 

 

7. 선크림 사용하기

 

자외선은 광노화를 일으켜 피부가 탄력을 잃게 만든다. 따라서 선크림을 충분히 발라 노화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8. 물 많이 마시기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진다. 모공이 커진 상태에선 이러한 증상이 더욱 악화가 된다. 물을 많이 마셔 주면 유분 생성이 규칙적으로 되며, 각질 역시 제거가 된다.

 

 

9. 초콜릿, 과자, 라면 등 피하기

 

 

지방과 당분 그리고 카페인은 피지선을 자극하여 피지 분비량을 즐 린다. 초콜릿이나 과자 혹은 라면 등의 인스턴트 음식을 피하고 피지의 분비를 조절해주는 비타민B2와 비타민B3가 풍부한 해조류나 양배추 등을 많이 섭취해 주는 것이 좋다.

 

10.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하기

 

아무리 좋은 화장품을 사용하고 잘 관리를 한다고 해도 건강한 음식으로 식사를 하지 않으면 아무런 효과가 없다. 모공의 크기를 줄이고 피부의 상태를 개선하고자 한다면 음식 역시 신경을 써서 먹어 주어야 한다. 아래 2가지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11. 얼음 활용하기

 

얼음 테라피 역시 모공 크기를 줄이는 데 효과적이다. 얼음을 활용하면 굳이 비싼 제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차가움이 모공을 수축시켜주며,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주고, 주름도 없애준다. 얼음을 활용하면 다른 제품을 사용하는 것을 줄일 수가 있다. 그러나 얼음은 부드러운 천에 싸서 사용을 해야만 피부에 자극이 되지 않는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12. 꿀 활용하기

 

꿀에는 피부에 좋은 성분이 함유되어 있기에 피부 관리에 많이 활용이 되는 재료이다. 항산화 성분과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서 산뜻하고 잡티 없는 피부를 유지를 하는 데 도움을 준다. 꿀은 세포 재생과 화상 치유 효과가 있어서 햇볕으로 인하여 손상이 된 피부에도 좋다. 꿀로 각질을 제거하고, 모공의 크기를 줄여서 블랙헤드가 발생하는 것을 예방할 수가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

뚱보균 없애는 유산균

혈당 낮추는 방법 10가지

 

이상 모공 줄이는 방법 12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