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추운 날씨로 감기 등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하는 사람이 많아 면역력을 높이는 방안에 관심이 높다. 추운 날씨엔 몸의 체온 1도만 높여도 바이러스나 질병에 방어하는 몸의 기능을 강화할 수 있다. 몸의 체온을 높이는 방법은 운동, 반신욕 그리고 신진대사를 증진시키는 음식을 먹는 것이다.

 

규칙적인 습관과 즐겁게 생활하려는 노력들은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기본이 된다. 평소 철저한 위생관리로 청결한 환경을 조성하는 것도 필요하다. 면역력과 관련 있는 체내 비타민 D는 대부분 햇볕을 받아 합성되고, 나머지는 식품으로 보충된다. 대기환경이 좋은 날 하루 20분 정도 햇볕을 쬐면 체내에 비타민 D가 생성돼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수면 부족으로 몸이 피곤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하루 7시간 정도 잠을 자야 면역력 유지에 좋다. 규칙적인 운동도 면역력 관리에 좋다. 스트레스는 면역력을 떨어뜨리는 요인이다. 스트레스를 줄이고 긍정적으로 사고하는 것은 몸속 엔도르핀을 증가시키고, 신체의 면역력도 자연스럽게 올릴 수 있다.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는 것도 건강한 생활에 도움이 된다. 부교감신경은 음식을 섭취하면서 장기를 자극하면 활성화된다.

 

 

♬ CONTENTS

 

  1. 마늘
  2. 아몬드
  3. 현미
  4. 파프리카
  5. 발효식품
  6. 고구마
  7. 수박
  8. 당근
  9. 아사이베리

 

1. 마늘

 

 

면역력에 좋은 음식 첫 번째, 마늘의 면역력 증강 성분으로 알려진 것은 매운맛 성분인 알리신이다. 영국에서 146명을 대상으로 12주간 마늘 추출물을 먹은 사람과 섭취하지 않은 사람의 감기 발생률을 비교한 결과 마늘을 먹은 사람이 감기에 2/3나 덜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2. 아몬드

 

면역력에 좋은 음식 두 번째, 아몬드는 스트레스의 영향으로부터 면역 체계를 강화시킬 수 있다. 하루 4분의 1컵 분량이 권장된다. 이는 비타민 E의 일일권장량 절반을 차지한다. 또 아몬드는 리보플라빈, 니아신 등의 비타민 B를 다량 함유하고 있다.

 

 

3. 현미

 

면역력에 좋은 음식 세 번째, 현미에 든 면역 증강성분은 ‘쌀 속의 진주’로 통하는 옥타코사놀과 베타글루칸·비타민 B군·감마오리자놀 등이다. 옥타코사놀은 대륙을 이동하는 철새들의 에너지원을 연구하던 학자들에 의해 발견됐다. 비타민 B2가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지만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이유는 아직 불분명하다.

 

4. 파프리카

 

 

면역력에 좋은 음식 네 번째, 파프리카의 면역력 강화 성분은 베타카로틴·비타민 C다. 베타카로틴은 사람의 체내로 들어가면 비타민 A로 변환되는데 비타민 A의 옛 별명이 ‘항(抗)감염 비타민’이다. 비타민 A가 결핍된 사람은 감염성 질환, 특히 바이러스성 질환에 쉽게 걸려서다. 비타민 C는 단독으로 면역력을 높인다기보다는 다른 미량성분들과 함께 면역 강화를 돕는 것으로 알려졌다.

 

5. 굴

 

면역력에 좋은 음식 다섯 번째, 굴은 정력과 면역력 증진에 모두 좋은 식품이다. 이는 굴에서 발견된 미네랄 아연 덕분이다. 낮은 아연 수치는 남성 불임과 관련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아연은 일부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이기도 한다.

 

 

6. 발효식품

 

면역력에 좋은 음식 여섯 번째, 청국장 다당 추출물이 초기 면역 반응 중 하나인 항보체 활성을 높이고 면역 관련 물질 사이토카인 분비를 촉진한다고 한다. 김치의 유산균 역시 면역력 증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7. 고구마

 

 

면역력에 좋은 음식 일곱 번째, 고구마의 면역 증강 성분은 베타카로틴이다. 베타카로틴이 몸 안에서 비타민 A로 바뀌면 외부 병원체 침범을 막는 1차 방어선인 피부가 튼튼해진다. 고구마 대신 당근·단호박을 먹어도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8. 수박

 

면역력에 좋은 음식 여덟 번째, 수분감과 상쾌함의 수박은 강력한 항산화물질인 ‘글루타티온’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글루타티온은 껍질에 가까운 붉은 과육에서 발견되는데, 감염에 맞설 수 있도록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9. 당근

 

면역력에 좋은 음식 아홉 번째, 과거 고대 아시아에서는 당근을 약으로 사용했다고 한다. 그만큼 당근은 비타민A와 베카로틴 등 몸에 좋은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건강에 좋다. 비타민A는 인체 면역력을 강화해 세균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향상하며, 항산화제인 베카로틴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를 맑게 해 준다.

 

천연 색소 원료로도 쓰이는 베카로틴이 많을수록 당근은 더욱 선명한 색을 띤다고 한다. 이는 주로 껍질에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깨끗이 씻어 통째로 먹는 것을 권장한다. 조리할 때는 갈거나 썰지 않고 삶아 먹어야 당근 속 유익한 성분을 최대한 섭취할 수 있다.

 

10. 아사이베리

 

면역력에 좋은 음식 열 번째, 블루베리와 같은 아사이베리의 어두운 색은 안토시아닌이라 불리는 항산화물질의 높은 수준을 보여준다. 아사이베리가 과학적으로 특정 질병과 연관돼 있거나 질병과 싸우는 능력을 가졌다고 알려진 것은 아니나, 항산화물질은 신체가 노화 또는 질병과 싸우는 데 도움을 준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뚱보균 없애는 유산균

혈당 낮추는 방법 10가지

코골이 줄이는 방법 10가지

 

이상 면역력에 좋은 음식 10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