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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그림 형식분석 집 굴뚝에서 나오는 연기는 엄마의 사랑을 느끼는 것으로 보여지며 나무 기둥의 상흔으로 마음의 상처가 보여진다.꽃 앞에 물조리 가 바닥에 놓여 있는 사람을 표현한 것으로 행동의 의지가 약한 것으로 보여진다. 나무의 상흔이 사라졌고 나무의 가지도 크기도 튼튼해 진 것으로 보여진다. 사람의 형태가 또렷해졌고 물조리를 들고 있는 사람을 표현함으로써 행동의지가 생긴 것으로 보여진다. 내용분석 오후 1시쯤 숲속에 있는 집이 있고 자신은 집옆에서 그냥 서있는 모습이라고 표현 했다. 그냐 서 있는 다는 표현으로 행동적인 것에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집근처에 있는 정원애서 소소하게 꽃을 가꾸고 있는 자신의 모습이라고 표현 했다. 꽃을 가꾸는 행동적인 표현으로 행동하는 것에 적극성이 생긴 것으로 보여진다. 전체평가 사전검사에서 사람의 표현이 대충그려졌는데 사후 검사에서 사람을 자세하게 표현 하고 안경을 쓰는 모습으로 그렸고 물조리를 들고 있는 모습으로 표현 한 것으로 심리적인 상처에서 회복되고 자아의 행동의지가 생겨난 것으로 보여진다. 대상자 구분 사전 사후 F 그림 형식분석 필압이 약하고 선을 나누어 그린 거스오 소심하고 자아의 강도가 낮은 것으로 보여진다. 나무는 버드나무로 표현 되고 사람의 모습이 늘어져 있는 것으로 우울감도 보여진다. 나무의 수관이 생겼으며 사람은 서있는 시람으로 표현되었다. 우울감이 감소하고 사람의 경우 행동의 의지가 보여지나 옆모습으로 표현된 것이 회피 또는 위축된 자아가 보여진다 - 40 - 4.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미술치료 과정중 회복탄력성의 변화 1) 단계별, 회기별 회복탄력성의 질적변화분석 Reivich와 Shatte(2003)의 RQT(The Resilience Quotient Test)를 활용해 김 주환(2011)이 개발한 한국형 회복탄력성(Korean Resilience Quotient-53설문지 에 나오는 하위영역은 자기조절능력, 대인관계능력, 긍정성 3개 요소와 감정조절력, 충동통제력,원인분석력,소통능력,공감감능력,자아확장력,자아낙관성,생활만족도 9개 의 하위요인을 기준으로 포토보이스의 설문결과와 미술치료과정 중 회복탄력성의 변화 내용으로 회복탄력성 9가지 하위요인 중심으로 단계별. 회기별로 정리하였다. 내용은 <표 Ⅳ-11>과 같다. <표 Ⅳ-11> 단계별. 회기별 회복탄력성의 질적변화분석 내용분석 봄날 오후 버드나무 아래에서 의자에 앉아 아이들을 보며 쉬고 있다. 할 일을 다 해놓고 여유를 느껴보고싶다는 표현으로 해야 할 일이 많고 반면 자기만의 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보여진다. 가로수길을 걸어서 집으로 가고 있다. 나무가 무성한 시원한 길을 걷고 있다고 표현했다. 가사일에서 자신이 독립된 모습으로 가정을 바라보는 힘이 생겼으나 여전히 위축된 자아가 보여진다. 전체평가 사전검사에서 버드나무의 표현과 늘어져 있는 사람으로 우울감이 보였으나 사후검사에서 가로수와 서있는 사람의 표현으로 우울감이 감소된 것으로 보여진다. 하지만 사람의 옆모습을 표현함으로써 회피 또는 위축된 자아의 모습이 보여진다. 요소 하위요인 연구대상자 A 자기조절능력 감정조절력 충동통제력 원인분석력 -초기단계(1~3회기) 2회기 자기 이해와 자아탐색으로 생각과 감정을 알아보는 ‘내 생각이 머무는 곳’이라는 제목으로 작업하는 과정에서 포토서술지에는 남자친구와의 따뜻함을 강조하면서 마음이 맞는 소수와의 즐거운 시간을 강조하였다.미술작업에서 밤바다에서 소수의 친구와 함께 하는 것을 표현하면서 자신하고 어려운 문제가 생기는 타인에게는 타인의 - 41 - 마음보다는 자신이 표현하고 싶은 말을 다 표현하고 상대가 기분이 상하는 것에 대해서는 무시하는 편이라고 표현했다. 3회의 자신의 과거 사진에 바꾸고 싶은 순간에서 부모님이 더운데 사진을 찍을 때 짜증을 냈는데 시원한 음료수나 물을 달라고 표현 했으면 좋았겠다고 했다. -중기,종결단계 (4회기~8회기) 4회기의 집단원과 나누는 마음의 카드에서 집단원들이 자신을 생각해 주는 마음에 감동 받았다고 했다. 5,6회기는 상담주간일정으로 찬여하지 못했다. 7회기포토보이스서술지에서 남자친구가 달을 따준다는 표현의 사진으로 행복감 표현하는 과정에서 누군가 나를 위해 무엇인가 해주는 것에 대한 감사와 만족을 이야기 하며, 감정을 표현에서 자기중심적으로 표현한 것에 대 해 다시 생각해 본다고 했다. 대인관계능력 소통능력 공감능력 자아확장력 초기단계(1회기~3회기) 1회기 동적-집,나무,사람그림에 대한 서술지에서 혼자 산책하는 모습이라는 표현에서 사람들이 많은 곳은 좋아하지 않고 몇몇의 자신을 잘 이해하는 사라들과의 소통을 좋아한다고 했다. 자신과 소통이 안되는 타인에게는 자신의 생각을 거침 없이 말하는 편이고 상대가 갖는 불편한 마음은 상대의 몫이라고 했다. 중기,종결단계(4회기~8회기) 4회기 서로 챙겨줄 수 있는 동료집단원에게 감사한 마음과 감동을 받았다고 했다. 8회기 집단 공동작품 소망나무를 만드는 과정에서 자신의 도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옆자리에 앉은 집단원이 A의 사진옆 공간을 함께 차지하는 것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표현으로 협력하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사랑이 넘치도록 하트젤리를 사진 주위로 덮고 싶다고 표현했다. 긍정성 자아낙관성 생활만족도 감사하기 - 초기단계(1회기~3회기) 1회기 동적-집,나무,사람그림에서 나무는 800살로 지쳐있고 힘든 상태고 계속 나이가 늘어날것이라고 했다.3회기 인생사진들에서 “사진을 찍는다고 해서 웃어요” 라고 “이쁘게 사진을 찍어요”라는 표현했다. 중기,종결단계(4회기~8회기) 7회기에서 행복한 순간에 대한 포토보이스서술지에서 - 42 - 남자친구의 손사진을 보고 “나를 위해 달도 따주는 남자친구가 있어 행복하다”라고 했고 8회기에서 “ 빨리 돈을 모아 곧 사랑하는 사람과 결론하고 행복할 것이라고 지금의 생활만족과 긍정적인 미래상을 표현했다. 요소 하위요인 연구대상자 B 자기조절능력 감정조절력 충동통제력 원인분석력 -초기단계(1~3회기) 1회 동적-집,나무,사람 그림을 그리고 가족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감정이 흔들렸다. 2회 포토보이스서술지에서 자신을 표현하는 사진에서 노을 빛 아래 나무사진에서 핑크빛 하늘이 이뻐서 찍었는데 사람들이 잘 찍었다고 말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했고, 자신을 나타내는 미술작업에서 아낌없이 주는 나무로 4형제중 첫째로 양보하고 주는 것이 익슥하고 받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고 표현했다.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도 쑥스러워하는 모습이 보여졌다. -중기,종결단계 (4회기~8회기) 5회기와 6회기에서 사진의 표토보이스서술지에서 교실사진에서 가장필요한 것은 사랑이며, 아이들에게 들어가는 문을 표현하고 아이들에게 들어가는 문을 열고 들어가면 느낄 수 있는 것은 사랑이라고 감정을 표정과 함께 표현했다. 6회기 집단 난화에서 자신의 자리에 머물러서 주로 그림을 그리고 자신의 그림에 추가적으로 덧그려주는 집단원의 그림에서 불편함은 없었고, 집에서는 첫째지만 직장에서는 막내로써 챙김을 받는 것 같다고 했다. 대인관계능력 소통능력 공감능력 자아확장력 초기단계(1회기~3회기) 1,2회기에서 자신의 표현에 소극적인 자세로 그리기 도구를 함께 쓰면서 자신이 필요한 것을 다른 집단원이 사용한 후 기다렸다가 시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중기,종결단계(4회기~8회기) 4회기에는 교육일정으로 참여하지 못했다 5,회기 포토보이스 서술지에 교실그림에서 ‘사랑’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고, 미술작업에서 아이들에게 들어가는 문이라는 제목으로 작업하면서 아이들이“ 선생님 사랑해요‘라는 말을 들으면, 행복한다고 했으며,아들과 함께 춤추고 놀이하는 것에 대한 즐거움을 표현했다. 긍정성 자아낙관성 생활만족도 감사하기 - 초기단계(1회기~3회기) 2회기 자신을 표현하는 미술작업에서 주는 것이 익숙하고 - 43 - 양보하는 것이 불편하지 않고 괜찮다는 표현을 많이 사용했다. 중기,종결단계(4회기~8회기) 5회기에서는 아이들에게 받는 사랑에서 가장 행복하다고 표현 했다. 아이들과의 일상에서 춤주고 놀이하는 아이들과의 일상에 대한 만족감을 표현했다. 요소 하위요인 연구대상자 C 자기조절능력 감정조절력 충동통제력 원임분석력 -초기단계(1~3회기) 1회자 동적-집,나무,사람그림을 그리면서 말을 하고 그림을 설명하는 단어들을 많이 사용하였다.“ 나무는 애앵두나무” “또 하늘에도 그려주고...”시간이 가장 많이 걸려서 그렸기 때문에 그림에 대한 질문지에 생각을 쓰고 이야기를 만드는 작업을 다 끝내지 못한 채 그냥 말로 이야기를 설명하기로 했다. 2,3회기는 교육일정으로 참여하지 못했다. -중기,종결단계 (4회기~8회기) 6회기 포토보이스서술지에서 교실사진 속에서 사진 속 장소에서 만족스러운 마은을 방해하는 것은 “ 딸의 시험걱정”이라며 집안 일이 직장에서 아이들과의 보내는 즐거운 감정에 방해가 되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고 했고 이어서 집단 난화를 통해 그림 전체에 자신의 색이 너무 넓게 표현 된 것 같다며, 자신의 표현이 과한 것 같다고 하며 좀 조절해야겠다고 표현했다. 대인관계능력 소통능력 공감능력 자아확장력 초기단계(1회기~3회기) 1회기 동적 집,나무, 사람그림에서 가정예배를 드리는 가족을 표현하면서, 다른 사람들은 이해를 잘 못하겠지만 자신과 자신의 가족에게 중요한 것은 신앙이라는 표현 했다.3회기 집단원들에게 나누는 마음에서 그림을 그리며, 정성을 들여 누군가에게 나누는 기쁨이 큰 것 같다는 표현을 했다. 중기,종결단계(4회기~8회기) 4회기 마음나누기에서 집단원들의 마음을 알고 사랑을 확인 할 수 있었던 시가닝였다고 했다. 5회기 아이들에게 가는 문은 놀이터에 들어가는 것과 같다고 했고 아이들의 눈망울이 반짝이는 별처럼 느껴졌고 열심히 하려는 아이들에 대한 즐거움과 거짓말하고 힘ㅁ들게 하는 아이들의 어려움을 표현 했지만 결국 그럼에도 사랑스러운 이이들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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