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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회기> 연구대상자에게 포토보이스서술지에 과거의 사진 중에 가장 인상깊은 사진 또는 는 이야기하고 싶은 사진을 골라서 서술하고 이야기 나누기 하였다. 사진으로 만드 는 인생그래프를 위해 필름도안지에 시간의 순서대로 붙이고 포트잇 또는 필름지 아래에 사진에 대한 단어 또는 문장 넣어 인생이야기를 만들었다. 자신의 인생영 화이야기를 발표하고 사진의 상황에서 바꾸고 싶은 이야기를 선택하고 바꾸고 싶은 사진 위에 OHP필름을 붙이고 네임펜이나 유성매직으로 그림을 그렸다. 그리고 수 정 된 이미지에 대한 소감을 이야기 했다. 포토보이스서술지로 인생에서 사진들 중 한 장을 고르고 그 속에서 지금의 내모이 관련되었다는 것을 느꼈다고 했다. A의 경우 누군가 자신을 찍을 때, 잘보이고 싶은 맘이 있었던 것 같은데 자신이 불편했 던 것을 잘 표현하지 못했던 것 같다고 했고, D의 경우 지난 시간에도 당당한 자 기 모습에 만족함을 보였는데, 오늘의 포토보이스의 사진에서 보이는 모습같이 해 맑게 자라온 유년시절의 영향을 주었던 것 같다고 했으며, E의 경우에는 지금 봄처 럼 뭔가 다시 시작하고 싶은 마음이 표현 된 것 같다고 했다. 전체적으로는 인생그 래프를 통해 지금까지의 삶을 돌아보며, 자신의 감정과 그로 생긴 어려움 또는 지 금의 자신의 모습에 이르게 된 원인을 돌아볼 수 있고 다시 생각해 보는 기회였 다 고 했다. (2) 중기단계(4회기~6회기) 회기별변화 2단계(4회기~6회기)에서의 목표는 1단계에서 발견한 자아탐색을 기반으로 타 인과의 관계에서 소통의 방법과 공통의 주제를 통해 소통하고 공감하는 경험을 하 <그림 3> 3회기; 과거의 사진 속으로 - 50 - 여, 대인관계능력을 향상하도록 하였다. <4회기> 포토보이스서술지로 만족스러운 인간관계에 대해 서술하고 이야기했다. 가까이 있는 사람들 즉 가족, 어린이집아이들, 동료 선생님들또 학부모와의 관계에서 만족 함을 얻고 그 관계가 중요하다는 의견이 거의 일치했다, 프로그램에 함께하는 선생 님들과 이 시간에 나누는 대화에서 누군가에게 관심과 사랑을 받아서 행복한 시간 이였다고 했다. A는 가끔씩 자신과 의견이 맞지 않을 때, 자신이 좀 상대의 마음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불만을 다 표현 했던 것 같은데, 자신이 좀 자기 중심적인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표현했다. 그러나 오늘 작업을 통해 다른 선생님들이 자신 을 생가해 주는 마음에 감동받았다고 표현했다. <5회기> 포토보이스서술지로 아이들과의 공간에 대해 서술하고 이야기했다. 아이들이 주 는 즐거움과 업무가 주는 스트레스의 양가 감정이 표현되었다, E의 경우 책임감과 사명감에 의해 감정에 큰 역동이 보여졌다 하지만 보육교사로서 아이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과 함께하는 순간들이 행복했던 것 같다는 긍정적 인 표현을 했다. 함께 공감하는 서로의 에피소드에 서로 위로하고 지지해 주는 과 정 속에서 함께 이렇게 이야기 할 수 있는 동료들이 있어서 너무 좋은 것 같다는 표현으로 집단 전체의 역동이 있었다. <그림 4> 4회기; 너에게 전하는 마음 - 51 - <6회기> 4,5회기의 포토보이스의 내용에 대한 이야기나누기를 한 후 집단난화작업을 통해 집단 속에서 자신의 모습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고 했다. 이런 활동이 처음인데 집단난화1(침묵으로 그리기)과 집단난화2(대화하며 그리기) 의 그림 중에서 2번 서로 소통하고 그린 것이 더 좋은 것 같다는 의견이 많았다. C 의 경우 적극적인 자신의 성격이 혹시 과하지는 않은가 이제는 생각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고 했고, F의 경우는 말하지 못해서 답답한 것 보다는 이제 자신도 자 신의 마음을 잘 표현에 보아야겠다고 했다. 전체적으로 C가 집단을 이끌지만 F가 전체적으로 보듬어 보완해주는 모습이 보여졌다. 각자의 색깔로 표현하만 서로 융 화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2) 종결단계(7회기~8회기) 회기별변화 3단계(7회기~8회기)에서의 목표는 1, 2단계에서 경험한 자신과 타인의 상호작용 을 기반으로 함께 공유하는 긍정적인 경험나누기와 감사나누기로‘자신’과‘타 인’그리고‘함께’라는 확장개념에서의 긍정적인 지신을 발견하고 긍정적인 미래 를 계획하도록 하였다. <그림 5> 5회기; 아이들에게 들어가는 문 <그림 6> 6회기; 우리가 함께 나누는 직장 - 52 - <7회기> 포토보이스의 서술을 통해 서로의 행복감을 공유하고 공감하는 과정에서 행복한 순간을 함께 공감하며, 서로의 행복감에 대한 긍정적인 표현을 했다. 서로의 사정을 이해하고 또 피드백을 해주었고 이어진 미술작업에서 식재료를 사용해서 시각, 후 각,미각이 즐거웠다고 표현들을 했다. F의 경우 포토보이스에서 행복감은 아이들이 지만 자신에게 칠요한 것은 커피 한잔의 여유라고 설명했고, 커피콩을 사용하면서 ‘아! 내가 좋아하는 커피’냄새로 기분이 좋아진다고 했다. 식재료가 주는 오감 자극이 집단원들을 흥미롭게했던 것 같다. 또한 다른 사람의 행복감을 공유함으로 써 자신이 느끼는 행복감과 더불어 다른 사람의 경험을 공유함으로 행복한 순간을 간접경험함으로 행복감의 확장력을 서로 느낄 수 있었던 것 같다. <8회기> 2회기 포토보이스에서 생각한 자신의 상징에 대해 탐색한 자신과 8회기에서 자 신의 모습을 통찰하고 긍정적인 자신의 모습은 바라보는 모습이 보여졌다. 자신의 꿈을 직접 쓰고, 집단 원들 앞에서 말로 선포하는 과정에서 어색해 했지만 말한데 로 이루어졌으면 좋겠다고 그 과 정을 즐거워했다. 회기마다 마진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살펴보고 이야기 하는 과정에서 자신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었고 사진 으로 미술작업을 하면서, 새롭게 만들어가는 자신의 모습 또한 재미있었던 것 같다 고 했다. 무엇보다 동료들과 함께 작업하는 과정에서 서로 몰 랐던 마음도 알게 되 었고 이렇게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이 감사한 일 이라고 했다. E는 자신의 행복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게 되었고, F도 아이들에게 집중했는데 자기 자신을 돌보는 것에도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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