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2000년대부터 회복탄력성에 대한 연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회복탄력성 을 측정하기 위한 척도개발과 회복탄력성을 증진하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에 대한 연구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이정숙, 박현숙,2013). 이은숙 (2018)은 긍정심리를 적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청소년자녀를 둔 부모의 양육스트레 스 감소와 회복탄력성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가 있음을 검증하였고, 김희정(2014) 도 긍정심리 집단미술치료가 중년여성의 회복탄력성과 스트레스 대처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났음을 증명하였다. 하지만 영유아의 정서에도 많은 영향을 주고 있는 보육교사들의 정서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및 연구는 찾기가 쉽지 않았다. 보육교사 의 회복탄력성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유아교육학에서의 회복탄력성 연구는 다른 분야에 비해 많이 부족(최효정 외, 2013)하였다. - 14 -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본 연구의 대상자는 충남 D시에 위치한 국공립 B어린이집 보육교사 12명을 대 상으로 본 연구의 목적과 취지를 설명 후 연구프로그램에 자발적으로 참여를 희망 하는 대상자 6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으며, 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대상자 6명은 회복탄력성 사전·사후 검사만 참여하는 것으로 동의하였다. 근무시 간 외에 시간을 내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과정에서 개인적 문제로 프로그램에 참 여하지 못한 점을 감안하여 이번 연구 후 프로그램에 참여 하지 못한 대상자들을 위한 2차 프로그램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이번 연구에서 8회기의 프로그램을 참여 하는 대상자들을 실험집단으로, 회복탄력성의 사전·사후 검사만 참여하는 집단을 통제집단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징은 표 와 같다. 대상자 성별 연령(세) 근무기간(년) 결혼여부 교육수준 참 여 집 단 A 여 25 3 미혼 초대졸 B 여 23 1년미만 미혼 초대졸 C 여 44 10 기혼 대졸 D 여 24 2 미혼 초대졸 E 여 29 7 미혼 대졸 F 여 39 10 기혼 대졸 비 교 집 단 G 여 51 26 기혼 대졸 H 여 45 4 기혼 대졸 I 여 50 7 기혼 대졸 J 여 44 3 기혼 초대졸 K 여 50 9 기혼 고졸 L 여 49 8 기혼 초대졸 <표 Ⅲ-1> 연구 대상자의 특성 - 15 - 대상자 참여집단원 특징 A 대인관계에서 불편한 상황이 되더라도 자신이 하고 싶은 말을 다 하는 편이며, 일과 생활 전체에 스트레스가 많은 편이다. B 자기표현이 소심하고 주는 것이 익숙하기 때문에 받는 것이 어색해하며, 사회생활을 시작한지 몇 개월벆에 안되서 적응하는 중이다. C 처음 접하는 부분에서 고민을 많이하고, 인정의 욕구가 있으며 에너지가 많은편이다. D 복잡한 것을 불편해 하고, 생각을 맣이 하고 심각한 상황은 피하는 편이며, 자기애가 강한편이다. E 건강상의 염려와 자신의 일에 대한 갈등이 있으며, 감정조절이 어려울 때가 있어 자주 눈물을 흘린다. F 육아와 직장에서 스트레스가 많은 상태이고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지쳐 있는 편이다. <표 Ⅲ-2> 참여집단 연구대상자 특징 2. 연구설계 본 연구에서는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에 미 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독립변인은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 프 로그램이며 종속변인은 회복탄력성이다. 실험설계는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 사후를 비교하여 검증하는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의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 표와 같다. <표 Ⅲ-3>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Pretest-Posttest Control Group Design) ◎ O₁ : 사전검사 측정도구 ( 회복탄력성척도 , KHTP투사검사 ) ◎ O₃ : 사전검사 측정도구 ( 회복탄력성척도 ) ◎ X₁ :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 O₂ : 사후검사 측정도구 ( 회복탄력성척도 , KHTP투사검사 ) ◎ O₄ : 사전검사 측정도구 ( 회복탄력성척도 ) 구분 사전검사 실험처치 사후검사 실험집단 O₁ X₁ O₂ 통제집단 O₃ 해당없음 O₄ - 16 - 3. 연구절차 본 연구는 2021년 4월부터 동년 5월까지 D지역 OOOO어린이집에서 주1회~2회 간격으로 각 90분간 미술치료 프로그램 총 8회기로, 도입(25분), 전개(40분), 마 무리(25분)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은 초기(1단계-자기이해와 탐색), 중기(2단계-대인관계능력), 종결(3단 계-긍정과 감사)로 구성되었다. 회기 진행 과정은 포토보이스 서술지(도입단계에서 진행되었으며, 포토보이스 프로젝트 단계 중 기록(documentation)과 서술 (narration))와 녹취, 촬영을 통하여 관찰 분석하였다. 연구 절차는 다음과 같다. <표 Ⅲ-4> 연구절차 연구 절차 기간 포토보이스단계적용 문헌 및 자료수집 2020년 12월 ~ 2021년 5월 포토보이스선행논문고찰 대상선정 및 검사도구, 프로그램 계획 2021년 2월 파악(identification) 모집(invitation) 사전검사 및 오리엔테이션 2021년 3월 교육(education)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 실시 2021년 4월 ~ 2021년 5월 기록(documentation) 서술(narration) 사후검사 2021년 5월 - 자료정리 2021년 3월~5월 - 4. 연구도구 본 연구의 목적은 포토보이스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보육교사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키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두고 연구 결과를 알아보기 위해 회복탄력성검 사 (Korean Resilience Quotient-53), KHTP(동적-집-나누-사람), 포토보이스 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1) 회복탄력성 검사 - 17 - 본 연구에서는 Reivich와 Shatte(2003)의 RQT(The Resilience Quotient Test)를 활용하여 김주환(2011)이 개발한 한국형 회복탄력성 지수(Korean Resilience Quotient-53를 사용하였다. 총 53개 문항으로 되어 있으며, 각 문항은 대인관계능력 18문항, 자기조절능력 18문항, 긍정성 17문항의 3개 요소와 9개의 하위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모든 문항은‘전혀 아니다~매우 그렇다’와 같이 Likert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회복탄력성 검사의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α=0.940으로 나타났고, 하위영 역별 자기조절능력 0.889, 대인관계능력 0.871, 긍정성 0.902로 나타났다. 회복탄력성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는 다음 <표 Ⅲ-1>과 같다. 하위영역 하위요소 문항번호 문항수 신뢰도 자기조절능력 감정조절력 1, 2, 3, 4*, 5*, 6* 6 충동통제력 7, 8, 9, 10*, 11*, 12* 6 .889 원인분석력 13, 14, 15, 16*, 17*, 18* 6 대인관계능력 소통능력 19, 20, 21, 22*, 23*, 24* 6 공감능력 25, 26, 27, 28*, 29*, 30* 6 .871 자아확장력 31, 32, 33, 34*, 35*, 36* 6 긍정성 자아낙관성 37, 38, 39, 40*, 41*, 42* 6 생활만족도 43, 44, 45, 46, 47 5 .902 감사하기 48, 49, 50, 51*, 52*, 53* 6 전체 53 .940 * 역채점 문항 <표 Ⅲ-5> 회복탄력성의 하위영역별 문항구성 및 신뢰도 2) KHTP 그림검사 본 연구에서는 대상자들의 심리적 상태를 살펴보기 위해 Burns(1987)의 동적 집-나무-사람 그림 투사검사(K-HTP; Kinetic House Tree Person Test)를 살 시하였다. 김동연 외(2002)의 K-HTP에 근거하여 그림에서 표현된 심리 상태를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전 동질성 검증과 감정조절력 그리고 충동통제력 (0) | 2021.10.23 |
---|---|
KHTP그림검사의 실시방법과 지우개 제시어 (0) | 2021.10.23 |
회복탄력성이 높은 사람의 개인성과 영속성 (0) | 2021.10.22 |
자기 자신에 대한 탐색과 외부세계로의 점진적인 주제 (0) | 2021.10.22 |
보건복지부장관의 국가자격증 검정 및 수여 (0) | 2021.10.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