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사실 방귀는 특유의 소리와 냄새 때문에, 가능한 한 드러내지 않으려고 노력하는 생리현상 중 하나다. 그러다 보니 너무 자주 방귀를 뀌게 되면 사회생활이 불편해지기 때문에 이를 해결하려는 경우가 종종 있다. 더불어 혹시 내 몸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돼 병원을 찾는 사람도 있다.

 

일단 방귀 자체는 생리 현상이다. 먹은 음식물이 위장 속에서 발효돼 만들어지는 가스가 방출되는 것이기에 병리적인 현상은 아니다. 가끔 냄새가 너무 심해 장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하는 경우가 있는데, 단백질이나 지방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먹으면 냄새가 독해질 수 있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냄새가 독해졌다면 크게 걱정할 일은 아니다.

 

 

♬ CONTENTS

 

  1. 변비가 있어서
  2. 글루텐을 못 먹어서
  3. 식품 첨가물 때문에
  4. 특정 채소나 음료 때문에
  5. 과거 수술의 부작용 때문에
  6. 식사를 너무 빨리 해서
  7. 식단을 너무 갑자기 바꿔서
  8. 몸이 락토오스를 잘 처리하지 못해서

 

1. 변비가 있어서

 

 

많은 경우 변비가 있으면 방귀를 더욱 많이 뀌게 된다. 장이 밀어낼 때까지 체내에서 음식과 대변이 발효되기 때문이다. 코헨의 말이다. 켄터키의 영양학자 아만다 나이버트에 따르면 변비에 건강하게 대처하면 가스도 확 줄어든다고 한다. 매일 물을 충분히 마셔주고, 적절량의 섬유질을 먹어주며, 변비가 만성이라면 시트르산 마그네슘 복용 또한 고려해 보라. 이는 변비를 치료하고 예방하는 아주 훌륭하며 자연적인 방법이다.

 

2. 글루텐을 못 먹어서

 

1~2% 미만의 비율이지만 글루텐 알레르기를 지닌 사람들이 있다. 밀이나 보리 혹은 호밀 등에 포함된 성분인 글루텐은 신체의 면역 체계에 작용해 염증을 일으키며 주로 장관에 해를 끼칠 수가 있다. 이로 인해 배에 가스가 차거나, 붓기, 설사 혹은 영양실조 등 여러 가지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글루텐 문제를 가진 환자들 대부분은 알레르기는 아니고 과민증 수준이다. 증상이 심각할 경우 병원에서 정식으로 검사받아보면 글루텐 알레르기 즉 셀리악병인지 글루텐 과민인지 정확하게 알 수 있다.

 

 

3. 식품 첨가물 때문에

 

커피에 감미료를 넣는 사람들은 주목해야 한다. 자일리톨이나 소르비톨, 말티톨 혹은 치커리 뿌리 등 이눌린 같은 당알코올 탓일 수도 있다. 식품 업계는 아이스크림, 그리고 프로틴 바 등 점차 더 많은 식품에 이러한 물질들을 넣고 있다. 여기에 익숙하지 않거나 민감한 경우라면 가스를 많이 유발하고 불편해질 수가 있다. 스토어넬의 말이다. 이눌린과 당알코올은 몸에 잘 흡수가 되지 않으며 장 내에서 발효될 수 있어서 가스와 붓기를 일으킬 수가 있다.

 

4. 특정 채소나 음료 때문에

 

 

소화가 되면서 몸의 가스 생성을 부추기는 음식들이 있다. 피클과 발효식품이 주범이다. 그다음으로는 케일과 브로콜리 그리고 컬리플라워 등 십자화과 채소가 있다. 물론 콩도 대표적이다. 코헨은 탄산 음료 또한 몸 안에 가스가 쌓이게끔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흔들면 안 되는 것은 마시지 말아야 한다.

 

5. 과거 수술의 부작용 때문에

 

소화계 관련 수술을 받았던 적이 있는 사람은 방귀가 더욱 많이 나오는 것을 경험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고 한다. 소화계가 연못이라고 생각해 보면, 수술을 받고 나면 그 자리는 마치 호수에서 조류가 모이는 곳과 같이 된다. 손상을 입은 곳이 생기면 박테리아도 그곳으로 모인다.

 

 

6. 식사를 너무 빨리 해서

 

제대로 씹지 않고 음식을 너무 빠르게 삼키면 위장 속에 가스가 찰 가능성은 커진다. 속이 더부룩하고 배가 부은 것 같은 기분이 들 것이다. 나이버트는 이를 피하기 위해 식사에 집중을 하고, 먹는 중간 중간에 가끔씩 한숨을 돌리라고 한다.

 

7. 식단을 너무 갑자기 바꿔서

 

 

건강한 식단으로 바꾸는 것은 좋으나, 너무 급히 바꾸면 가스가 생기며 장이 부을 수 있다. 식습관을 바꾸면 신체는 적응할 시간을 필요로 한다. 예를 들어 채소를 더욱 많이 먹기로 하고, 전혀 먹지 않다가 갑자기 하루에 8인분을 먹는다 치자. 특히 가스를 많이 유발하는 십자화과 식물이나 브로콜리 혹은 컬리플라워 등 프룩탄이 많고 민감한 사람에겐 가스를 만들 수가 있는 걸 먹는 경우가 그에 해당한다.

 

8. 몸이 락토오스를 잘 처리하지 못해서

 

흔히 유당불내증 혹은 젖당불내증으로 알려져 있으나 본인이 그런 몸을 가졌는지 알지를 못하는 경우도 많다. 락토오스는 유제품 등에 함유된 성분이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나이가 들면서 락토오스를 분해를 하는 능력이 약해진다. 만약 장관에 락토오스가 너무 많으며 분해가 안 된다면, 우리 장내의 박테리아가 소화 과정의 마지막을 담당하게 된다. 그러면 가스와 붓기, 복통 그리고 설사가 일어난다. 대개는 락토오스 섭취를 줄이거나 끊으면 이와 같은 증상이 없어진다. 오스틴 위장병학의 위장병 전문의 존 차이가 설명한 바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방귀가 많이 나오는 이유 10가지

배 가스차는이유 해결방법

소화불량 복부팽만 해결법 5가지

 

이상 방귀가 자주 나오는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