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걷다, 나아가다

건선 초기 증상

αβγ 2022. 2. 17. 11:22

오늘은 건선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환절기 쌀쌀한 날씨가 지속되면서 건선과 같은 피부질환에 대한 예방과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기온과 습도가 높은 여름보다 건선 피부염과 같은 만성 질환들은 계절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가을철에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건조한 날씨로 인해 피부의 수분감이 낮아지는 환절기에는 아이들을 비롯한 성인의 피부질환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다. 건선과 같은 만성 질환의 초기 증상은 비늘처럼 얇은 각질층과 붉은 반점을 동반한다는 것이다.

 

또한 가려움증과 피부 갈라짐이 통증이 함께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건선은 호전된 듯싶다가도 다시 악화되기 쉬운 질환으로 체내의 면역체계에 교란이 생겨 발생한다. 흡연, 음주, 기름진 음식 섭취 등 건선의 원인은 다양하다. 자극적인 식단을 비롯해 불면증, 스트레스 등 정신적인 질환이 원인이 되기도 한다. 건선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피로가 누적되지 않도록 자가관리에 신경 써야 한다.

 

 

♬ CONTENTS

 

  1. 건선 원인
  2. 건선 초기증상
  3. 건선 주의사항
  4. 건선 예방 습관

 

1. 건선 원인

 

 

원인은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인 연관성이 있으며, 가족력에 영향을 받는다. 건선의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피부 외상이나 자극, 건조하고 추운 날씨, 감염, 스트레스, 약물 등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으면 각질을 만드는 세포의 증식이 일어나고 염증이 생기는 건선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런 유발요인을 없애면 증상이 호전되었다가 다시 노출되면 악화되는 등 건선의 증상은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2. 건선 초기 증상

 

건선은 주로 대칭성으로 발생하는데, 사지의 폄 쪽(특히 정강이), 팔꿈치, 무릎, 엉치뼈, 두피 등 자극을 많이 받는 부위에 발생한다. 초기에는 피부에 붉은색의 작은 좁쌀알 같은 발진(구진)이 생기고, 이것이 점점 호두나 계란 크기로 커진다. 이후 그 주위에서 좁쌀 같은 발진이 새로 생기는데, 이것도 커지면서 서로 합쳐져서 결국 큰 계란이나 손바닥만 한 크기의 발진이 된다. 그 위에는 하얀 비늘과 같은 인설이 겹겹이 쌓인다.

 

건선이 나타나는 현상은 사람마다 매우 다양하며, 유발요인에 의해 악화되었다가 호전되는 등 반복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피부병변은 주위와 분명하게 구별되는 홍반성 구진과 판이 나타난다. 은색의 하얀 비늘 같은 인설이 겹겹이 쌓이게 된다. 건선환자의 절반은 손톱이 비후 하고 잘 부스러진다. 손톱에 작은 구멍이 나거나, 손톱이 조갑상에서 분리되거나 손톱 발육이 원활하지 못한다. 손톱 아래 과각화증이 올 수 도 있고 손톱이 연한 갈색으로 변하기도 한다.

 

전선 환자의 약 5~10%에서 관절염이 동반되기도 한다. 주로 손가락, 발가락의 원위 지관절을 비대칭성으로 침범한다. 혈청음성 류머티즘 관절염 양상은 손가락 관절이 파괴되기도 한다. 척추만 침범하는 천장 골염 및 척추염이 나타나기도 한다.

 

 

3. 건선 주의사항

 

 

건선 환자는 피부에 마찰 또는 긁어서 상처를 입는 경우 상처 부위에 새로운 병변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피부 손상을 입히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이를 위해 목욕 시에도 과도하게 때를 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또 목감기나 편도선염 등 연쇄상구균 감염을 피해야 하며, 정신적 스트레스도 건선을 악화시킬 수 있다. 또 건선을 악화시키는 약물의 사용을 피해야 한다. 건선 환자는 계절, 즉 기후에 민감하다. 특히 겨울철에 악화가 잘되므로 특히 신경을 써서 치료해야 한다.

 

4. 건선 예방 습관

 

건조한 피부는 그 자체가 건선을 일으킨다고 볼 수는 없으나 건선을 악화시킬 수는 있다. 그러므로 피부가 건조하지 않도록 환경을 개선하고 피부에는 보습제를 바르는 것이 좋다. 체계적인 자외선 노출은 건선을 호전시키지만 햇빛을 너무 많이 쪼이면 화상이 생길 수 있으며 기미나 피부 노화를 비롯하여 피부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다.

 

목욕의 경우 너무 자주 하거나 장시간 하는 것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에 가벼운 샤워 위주로 하고 비누 사용을 줄이는 것이 좋다. 목욕을 할 때 건선의 껍질을 손이나 때수건으로 억지로 벗겨내는 것은 피해야 한다. 술과 담배가 직접적으로 건선을 악화시킨다는 근거는 없지만 과음과 흡연이 전신 건강에 따른 간접적인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삼가야 한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두피 가려움증 원인 치료 방법 7가지

손톱에 세로줄이 생기는 이유 8가지

똥꼬가 가려운 이유 항문 소양증 치료법

 

이상 건선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