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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한 사항을 설정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에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서는 피로위험의 관리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항공분야에 서 피로가 대두되는 것은 항공기 운항 증가와 대형화, 성능의 발전 추세로 인하여 야간 및 장거리 비행의 수요가 계속 증가되고 있다는 환경적 요인에 기인 한다. 이러한 운항 환경은 비행항로의 복잡, 장비의 고장, 기상의 악화로 인하여 운항 지연과 직결되어 비행업무의 스트레스와 피로를 가중시킨다. 물론 항공기에 자동 화 장비가 설치되어 조종사의 업무 스트레스와 피로를 감소시키고는 있으나 기존 의 항공종사자등 여러 명이 수행하던 일을 2명의 승무원이 분담해야하는 심적인 부담도 있다. 또한 조종실의 업무가 예전의 단순한 장비 조작에서 고도의 지식과 상황에 유기적인 활동의 연장선이므로 조종실에서의 업무도 정보를 분석 및 판단 하고 조절, 통제하는 관리자의 업무형태로 전환되었다. 따라서 조종사는 최상의 심 신 상태를 유지하면서 고도의 지식 습득과 경험으로 인하여 안전운항을 이끌어 가 야하기 때문에 심리적 부담감은 가중되고 있는 현실이다. 2.5 피로가 비행 훈련에 미치는 영향 고정익항공기를 위한 운항기술기준에 의하면 “피로(Fatigue)”란 항공기 안전운 항 또는 안전 관련 근무의 수행에 필요한 승무원의 경계 및 수행능력을 해칠 수 있는 수면부족, 일주리듬의 변동 또는 업무 과부하의 결과로 발생하는 정신적․신 체적 수행능력이 저하된 생리적 상태를 말한다.22) 조종 업무는 업무 자체가 가지고 있는 특성상 피로를 동반하게 되며, 비행 훈련 은 단순 조종 업무를 벗어나 교육 훈련을 받게 되는 피교육자로서 비행 훈련 시 과업이 주어지게 된다. 학생조종사는 조종과 과업의 수행을 시행하며 많은 정신적, 신체적 피로를 느끼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피로가 비행 훈련에 미치는 영향을 알 아보기 위해 학생조종사를 대상으로 설문 및 면접조사를 시행하였다. 설문조사 결 과에 따르면 학생조종사 전체 211명 중 152명(72%)에 해당하는 인원이 비행 훈련 시 일정치 않은 비행 훈련의 횟수와 빈번한 훈련 횟수에 의한 비행준비 시간의 부 족과 훈련대기 및 심리적 부담이라고 한다. 전 세계적으로 민간항공의 조종사를 대상으로 승무원 피로관리에 대해서는 정 의되어 개선되고 있지만, 학생조종사에게 더해지는 피로에 대해서는 명확한 근거 가 없다. 그렇기에 학생조종사를 대상으로 시행되는 비행 훈련은 학생들의 비행 준비 및 몸 상태와 관계없이 비행 횟수의 주기가 불일정하다. 많게는 하루에 2회 22) 국토교통부고시. 고정익항공기를 위한 운항기술기준 - 21 - 의 비행 훈련을 시행하는 학생조종사도 있으며, 주 7일 동안 7회 이상의 비행 훈련 을 시행하며 20시간 이상의 비행 훈련을 겪은 학생조종사도 있다. 설문지의 응답에 따르면 비행 훈련 주기에 따라 학생들은 비행 주기의 증가로 인해 피로를 느끼는 인원이 211명 중 189명(89%)이 응답하였고, 학생조종사 211명 중 168명(80%)의 인원은 주중 비행훈련주기에 관련해 2-3회를 선호한다고 응답하 였다. 그 이유로 첫 번째, 비행 훈련 시 느끼게 되는 피로를 해결하기 전에 비행하 는 것은 비행 준비 부족을 유발하며, 몸 상태의 난조로 인해 비행 훈련을 주도적으 로 할 수 없고, 훈련 시 집중도가 떨어진다고 응답하였다. 또한, 학생 조종사는 매 비행 훈련 중에 느끼는 피로가 단순 조종업무뿐만 아니라 과업을 수행하는 처지에 서 일일 평균 1-2시간, 야외 비행 시 많게는 3시간 이상을 비행기 안에서 시간을 보내게 된다. 해당 훈련 시간 동안 학생조종사는 각종 절차 및 훈련과 더불어 항공 기 안전을 위한 운용상의 실수를 방지하기 위한 심리적 부담에 따른 정신적 피로 를 느끼게 된다. 항공기의 특성상 소음과 진동 때문에 학생조종사는 피로를 더 크 게 느낄 수밖에 없었다. 학생조종사는 비행 훈련 시 기동절차의 준비 및 비행의 환 경 의해 피로도가 누적되고 이를 그대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 비행 훈련 시 훈련 주기가 빈번해짐에 따라 비행준비와 학업을 병행하는 학생조종사는 스트레스와 피로로부터 부담될 수밖에 없다. 두 번째, 자가용조종사 과정의 학생조종사 중 교육과정 1에 속한 학생조종사는 비행환경의 특성상 2D에서 3D로 넘어가는 기초적인 환경문제 및 소음과 진동에 의한 피로도로 1시간의 기본비행 훈련만으로도 피로감을 느끼고 휴식을 취해야 한다고 답변하는 인원이 122명(58%)이었으며 이들은 비행 훈련이 종료된 후 자택 으로 귀가해 수면을 취한다고 답하였다. 세 번째, 학생조종사는 비행 훈련 시 주어지는 훈련 과목을 부여받게 되고, 이 과목의 수행은 비행 훈련 중 평가로 이루어진다. 평가는 담당 비행교원(교관)뿐만 아니라 학생조종사 스스로도 평가를 할 수 있으며, 많은 학생조종사는 스스로 비 행 훈련 시 느끼는 목적달성의 교육 효과를 내지 못해 경험하게 되는 우울감과 스 트레스를 받게 된다고 한다. 설문 대상 중 185명(88%)의 인원은 “비행 훈련이 계 획된 전날은 비행 준비를 위해 수면부족을 겪은 경험이 있다.” 라고 응답하였으며, 실제 비행 훈련 시 피로 때문에 훈련에 집중도가 떨어지고 빈번한 실수로 훈련 효 과가 떨어지는 경험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비행 훈련과 조종 업무에 있어서 피로를 완전히 해소시키는 것은 불가 능하고, 낮과 밤의 다양한 시간대에 안전한 임무 수행이 요구되는 학생조종사들에 게 피로요인에 대해 미리 파악하여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하여야 한다. 조종사에 - 22 - 게 피로를 발생시키는 다양한 요인으로는 업무적 피로요인과 개인적 피로요인을 볼 수 있다. [그림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업무적 피로요인으로는 비행시간, 근무 시간, 휴식시간, 출두시각, 함께 편성된 승무원 수, 기내 휴식시설, 비행 주기 등이 있으며, 개인적으로 피로요인으로는 수면, 생리적 리듬, 시차 회복, 나이 및 건강 등이 있다. [그림 2] Fatigue Factors 조종사는 일반 근로자들과는 다른 기압과 항공기의 소음과 진동에 노출되는 특 수한 요인 때문에 신체적 피로뿐만 아니라 정신적 피로가 상당히 높다. 또한, 조종 사의 피로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표 19>에서 보는 바와 같이 환경, 업무, 개인 조건에 의해 다양하게 피로가 증가되고 있다. <표 19> 조종사 피로 증가요인23) 23) 김소연(2013), 항공법상 객실 안전에 관한 연구-항공객실승무원피로 관리기준을 중심으로,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p.5 조건 증가요인 환경 조건 - 기압 (고도에 따른 신체의 변화) - 습도 (호흡기, 안구 건조 등) - 악기상 (비행에 대한 불안, 부담감 증가) 업무 조건 - 소음 (불안, 두통 등 유발) - 진동 (두통, 구토 등 유발) - 고정된 자세 (장시간 고정된 자세로 비행) - 계기의 신호․변화 (불안감, 긴장) 개인 조건 - 수면부족 (수면 리듬 불안정으로 신체리듬 변화) - 시차 적응 (수면․신체 리듬 변화) - 빚, 개인 불화 (업무에 지속적인 악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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