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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본 연구의 조사대상이 되는 한서대학교와 울진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 의 현황에 대해 조사하였다. <표 1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가용조종사과정 교육 시간은 한서대학교 총 60시간(단독시간 10시간 포함)이며, 한국항공전문학교는 총 65시간(단독시간 10시간 포함)으로 교육과정의 비행 훈련을 시행 중이다. 동승교 육 및 단독교육을 포함하며, 동승교육은 한서대학교 50시간, 한국항공전문학교 55 시간, 단독비행은 각 10시간이다. 야외비행훈련은 한서대학교는 동승 11.8시간과 단독 5시간을 시행 중이고, 한국항공전문학교는 동승 12.5시간 단독 5시간이다. <표 12> 자가용조종사과정 교육시간 및 소요기간15) (단위: 시간) 교육과정에 따른 자가용조종사 교육과정 기간은 한서대학교 6개월 이상, 한국 항공전문학교 5개월 이상이다. 이는 기상 및 항공기의 정비 요소에 이상이 없고, 학생조종사의 기량이 비행 훈련 단계별 실기 평가 기준에 충족하여 자가용조종사 교육과정 1, 2, 3을 마친다는 조건의 최저 기간을 나타내며, 앞의 변수인 항공기의 비행 가능 여부 및 기상상황, 학생조종사의 기량에 따라 교육기간은 연장될 수 있 15) 한서대학교/울진 한국항공전문학교 교과일람(2021년 02월 기준) 과정 교육과정 동승 단독 동승 야외 단독 야외 계기 야간 교육 과정 기간 한 서 대 학 교 자가용 조종사 과정 교육과정 1 26.4 교육과정 2 19.1 3.5 11.8 3.0 2.0 교육과정 3 4.5 6.5 5.0 소 계 50.0 10.0 11.8 5.0 3.0 2.0 6개월 이상 60.0 과정 교육과정 동승 단독 동승 야외 단독 야외 계기 야간 교육 과정 기간 한 국 항 공 전 문 학 교 자가용 조종사 과정 교육과정 1 31.0 교육과정 2 19.5 5.0 12.5 2.5 2.0 교육과정 3 4.5 5.0 5.0 0.6 소계 55.0 10.0 12.5 5.0 3.1 2.0 5개월 65.0 이상 - 14 - 다. 교육과정은 <표 13>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가용조종사 교육과정은 3단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자가용 조종사 교육과정에서는 학과교육 180시간 및 비행훈련 60시간 이상, 시뮬레이터 5시간 이상의 훈련을 받게 된다. 교육과정 1 에서는 비행 의 기초를 배우고 확립하여 단독비행 및 야외 구간 비행을 위한 준비를 배우며 안 전을 위한 판단력을 키우게 된다. 교육과정 2 에서는 단독 구간 비행을 위한 교육, 이륙 착륙 성능을 계산하고 교육과정 1에서 배웠던 항해 기술의 숙련도 향상을 위 한 훈련을 시행한다. 교육과정 3에서는 자가용 조종사 자격증명 취득 전 시험자격 조건 수준으로 비행지식과 비행기술을 향상해 숙련도를 높이며 자가용 조종사 자 격증명에 대비하는 훈련 과정이다. <표 13> 자가용조종사과정 내 교육과정 자가용조종사 자격증명의 실기영역 및 실기과목은 교통안전공단의 Practical Test Standards(PTS)에 의해 자가용조종사 자격증명 실기시험의 기준 및 평가표 를 <부록 2>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본 연구의 분석 자료가 되는 중요한 표본인 한서대학교와 울진 한국항공 직업전문학교는 같은 교육과정 및 기간을 갖고 있어 학생조종사의 비행 훈련 기록 을 분석하기가 용이하였고, 또한 비행 훈련을 위한 전문 시설을 보유하고 운영 중 이기에 시설의 비교와 학생조종사의 훈련 만족도가 높은 점에서 두 교육기관의 자 료가 채택되었다. 먼저 한서대학교 비행 훈련기관인 태안 비행장은 충청남도 태안 에 자리 잡고 있고 아시아 최초의 대학 내 자체 비행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5년 종 류 교육 과정 구 분 시 간 단 계 자가용 조종사 학과 교육 180 -교육과정 1 : 비행의 기초적인 이론을 배우고 확립하여 단독 비행을 위한 준비, 기본적인 항해 기술을 배우고, 안전을 위한 판단력을 키우는 교 육 -교육과정 2 : 단독 구간비행을 위한 교육, 이륙 착륙 성능을 계산하고 교육과정 1 때 배운 항해 기술의 숙련도 향상을 위한 훈련 -교육과정 3 : 자가용 조종사 자격증명 취득 전 시험자격 조건 수준으로 지식, 기술, 경험을 향 상하는 단계, 숙련도를 높여 자격조건 기준 이상 의 실력이 되도록 하는 훈련 비행 훈련 60-65 시뮬레이터 훈련 5.0 - 15 - 4월 11일 개항 이후 항공운항학과 및 관련학과 학생에 대한 효과적인 비행교육을 통하여 전문 직업조종사를 양성함으로써 항공 분야 인력수급에 이바지함을 목적 으로 설립되었다. 또한, 울진비행훈련원은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비행장 내에 위치하고 있는 한국 항공전문학교 부설기관이다. 1990년에 개교하여 항공분야 전문교육기관으로 수많 은 항공전문인력을 배출해 온 항공전문학교이다. <표 14>에서 보는 바와 같이, 태 안비행장의 교육시설(항공기, 시뮬레이터, 비행장 시설)과 울진 비행훈련원의 교육 시설은 각각 비행장시설, 항공기 및 시뮬레이터 보유현황을 통해 볼 수 있으며, 비 행장시설은 태안비행장은 계기접근시설이 없는 비행장 활주로로써 1,180m*25m의 활주로를 가지고 있다. <표 14> 비행교육원의 비행시설 울진비행훈련원은 울진공항의 활주로 사용으로 1,800m*45m 의 충분한 활주로 와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계기접근시설을 갖추고 있다. 외에 각각 관 제탑, 주기장, 격납시설이 있다. 항공기는 한서대학교 세스나 C172 등 26대 항공기 를 보유중이며, 울진비행훈련원은 세스나 C172 16대 및 육상다발항공기 1대를 보 유하고 있다. 시뮬레이터는 한서대학교 C172 2대, B-737 FMS(Flying Model Simulator) 시뮬레이터 1대, B206 회전익 2대, 울진 한국항공직업전문학교는 C172(2대), 육상다발항공기 세미놀(1대)로 학생들에게 교육환경을 제공하고 있으 며, 국토교통부로부터 지정전문교육기관 인가를 받아 자가용 조종사과정, 계기비 행증명 과정, 사업용조종사과정, 조종교육증명과정을 개설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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