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모낭염 원인 증상 예방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리나라 탈모 환자가 1000만 명에 육박한다고 한다. 20~30대의 탈모 환자가 급격히 늘어난 것이 하나의 원인이다. 탈모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모낭염이 오래되고 지속되면 가속화시킬 수 있다. 우선 모낭염은 빨갛게 튀어나오거나 노란 고름으로 나타나는데 처음엔 가렵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아프기도 하다. 한두 개 생기고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여러 개가 생기면서 계속 재발하는 경우에는 일정 부분 관리가 필요하다.

 

모낭염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 모낭염은 모공 속에 염증이 생기면서 시작된다. 염증의 주된 원인은 세균, 곰팡이, 과다한 피지 등인데 이 세가지 원인이 서로 복합 작용을 하면서 염증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피 여드름이 머리에 미치는 가장 큰 영향은 탈모다. 모공 속에는 모낭이 있는데 모공 속에서 염증이 심해지면 모낭까지 영향을 받게 되고, 이로 인해 머리가 빠질 수도 있다. 심한 경우에는 모낭이 완전히 파괴되어 모발이 없어지기도 한다.

 

원래부터 집안에 탈모 내력이 있는 사람이나 현재 탈모가 진행되는 사람의 경우에는 더 큰 영향을 받는다. 없던 탈모(부분탈모)가 시작되거나 현재 있는 탈모가 더 빨리 진행될 수도 있다. 모낭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공 속을 청결하게 하고 염증을 완화시키는 것이 우선이다. 이를 위해서는 두피 스케일링을 포함한 두피 관리가 필요하다.

 

 

♬ CONTENTS

 

  1. 모낭염 원인
  2. 모낭염 증상
  3. 모낭염 예방 생활 습관

 

1. 모낭염 원인

 

 

모낭염은 스트레스나, 과로, 수면 부족 등에 의해 면역력이 약해진 피부 속으로 균이 침투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콧속의 털을 뽑거나 겨드랑이 털을 면도하거나 타르나 석유 혹은 파라핀이 모공 속으로 들어갔을 때 발생한다. 원인균은 대체로 독성이 약한 표피 포도상구균일 때가 많으나, 황색 포도상구균인 경우도 있다.

 

항생제를 장기간 사용한 여드름 환자의 경우에는 그람음성균이 원인이 되기도 하며, 뜨거운 욕조에서 목욕한 후에는 녹농균이 원인균이 되기도 한다. 콧속의 코털을 자주 뽑거나 타르나 석유 혹은 파라핀이 모공 속으로 들어갔을 때도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다.

 

 

2. 모낭염 증상

 

 

모낭염의 증상은 원인과 부위에 따라 다르게 나타닌다. 보통 두피나 팔다리같이 전신 증상이 없고 털이 있는 곳에 발생하지만,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균이 침입한 부위는 가렵고 통증이 느껴지며, 좁쌀같이 노랗게 곪은 형태가 나타난다. 모낭을 중심으로 붉은 반점이 생기면서 작은 구진이나 농포가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때 발열이나 오한 등 전신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서 국소 림프절이 붓거나 털을 중심으로 단단하고 통증이 심한 홍색 결절이 나타나기도 한다. 가피가 형성되지만 적당히 치료하면 흉을 남기지 않고 치료된다. 균이 피부의 표피에만 머물지 않고 더 깊숙이 침입한 경우에는 흉터가 생기거나 탈모가 생기기도 한다.

 

 

3. 모낭염 예방 생활 습관

 

 

(1) 세균이 성장하기 적합한 후덥지근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2) 염증의 원인균이 다른 부위로 전염되지 않도록 농포를 긁지 않아야 한다.

 

(3) 면도할 때 각질층까지 제거되어 세균에 감염되고 이로 인해 모낭염이 생길 수 있다. 따라서 면도기를 청결하게 관리하여 감염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면도기는 반드시 자기 것을 사용하여 모낭염이 전염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5) 면도로 자극받은 피부에 영양분과 유분이 함유된 로션을 바로 바르면 곪거나 덧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6) 두피를 청결하게 유지해야 한다. 하루 활동 후 땀, 피지, 오염 물질 등으로 지저분해진 두피와 모발을 깨끗이 관리하기 위해 저녁때 머리를 감는 것이 좋다.

 

(7) 머리를 말릴 때는 반드시 뜨겁지 않은 드라이어의 바람을 사용해야 한다. 뜨거운 바람으로 단시간에 머리를 말리면 오히려 두피의 수분을 증발시켜서 두피를 건조하게 하여 염증에 영향을 줄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모낭염 치료방법 4가지 (ft. 예방법)

모낭충 제거 방법 없애는 방법 4가지

머리 비듬 없애는 간단한 방법

 

이상 모낭염 원인 증상 예방 생활 습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