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탄 냄비 세척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잠시 한눈을 판 사이에 불 위에 올려 둔 냄비가 새까맣게 타 버렸다. 뒤늦게 정신을 차린다 해도 이미 까맣게 타 버린 냄비를 다시 되돌리는 건 쉬운 일이 아니다. 아무리 닦아도 떨어지지 않는 까만 찌꺼기들, 아끼는 냄비에 생길 수많은 상처를 생각하면 벌써부터 머리가 지끈거린다. 그러나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몇 가지 준비물만 있으면 힘을 들일 필요도 없고, 새 냄비를 사지 않아도 된다.

 

 

♬ CONTENTS

 

  1. 우유 활용하기
  2. 마요네즈 활용하기
  3. 김 빠진 콜라 활용하기
  4. 과일통조림 속 시럽 활용하기
  5. 베이킹소다 활용하기
  6. 과일 껍질 활용하기
  7. 소금 활용하기
  8. 세제 끓인 물로 닦아 주기

 

1. 우유 활용하기

 

 

탄 냄비 세척법 첫 번째! 우유는 표백이나 세척 용도 등등 생각지도 못했던 의외의 효과를 볼 수가 있다. 특히, 상한 우유에는 암모니아 등이 발생하여 알칼리성 성질이 남는다. 알칼리성과 암모니아의 휘발성이 합쳐져서 더러운 때를 깨끗이 없애 준다. 우선 탄 냄비에다가 흰 우유를 탄 부분이 잠기게 될 만큼 부은 다음 끓여 준다. 우유가 팔팔 끓으면서 탄 부분이 녹아서 흰 우유의 색깔이 탁해지는 것을 봐볼 수 있다. 우유를 끓인 다음 적당히 식었을 때에 수세미로 부드럽게 닦아 주면 된다.

 

2. 마요네즈 활용하기

 

탄 냄비 세척법 두 번째! 원목 가구는 뜨겁거나 차가운 것을 조심해야만 한다. 만약 뜨거운 냄비를 식탁 위에 두어서 탄 자국이 생겼다면 마요네즈를 이용해주면 된다. 우선 탄 자국 위에다가 마요네즈를 바른 후, 30분 정도 기다린다. 그다음 깨끗한 걸레나 천을 이용하여 닦으면 말끔하게 자국을 없앨 수가 있다. 그리고 천이나 걸레에 알코올을 묻혀 살살 닦아 줘야 한다. 왜냐하면 니스 칠이 되어 있는 원목 가구의 표면이 많이 벗겨지게 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3. 김 빠진 콜라 활용하기

 

탄 냄비 세척법 세 번째! 김 빠진 콜라 활용법도 있다. 냄비의 탄 부위가 푹 잠기게끔 콜라를 부어놔도 효과가 좋다. 산성을 띄는 콜라가 냄비에 달라붙어버린 그을음을 분리시키는 작용을 한다. 가끔 이 방법으로도 효과를 보지 못했다는 사람이 있다. 문제는 시간이다. 콜라를 냄비에 부어 둔 시간이 짧아서 그렇다. 심하게 탄 냄비는 저녁에 콜라를 부어놓았다가 다음날 아침에 씻어내야 까만 재가 말끔히 제거된다. 콜라를 넣고 약불로 은근하게 약 10분 정도 끓여줘도 된다.

 

4. 과일통조림 속 시럽 활용하기

 

 

탄 냄비 세척법 네 번째! 과일통조림 속 시럽을 물에다가 5:1의 비율로 희석시킨 후 냄비에 넣어주고 끓여도 탄 그을음이 잘 벗겨진다. 통조림 시럽에 포함되어 있는 구연산 성분 때문이다. 탄 냄비에 시럽을 희석한 물을 넣어주고 15분 정도 끓인 뒤 식혔다가 닦는다. 파인애플처럼 신맛 강한 과일통조림 속의 시럽일수록 효과가 좋다.

 

5. 베이킹소다 활용하기

 

탄 냄비 세척법 다섯 번째! 가장 쉬우며 효과가 좋은 방법은 베이킹소다 활용이다. 탄 부분에 베이킹소다를 뿌려 두었다가 수세미로 닦으면 일반 주방 세제론 안 벗겨지던 그을음이 잘 벗겨진다. 베이킹소다에 식초 섞은 물을 사용하면 더욱 쉽게 씻겨 나간다.

 

탄 냄비에 따뜻한 물과 베이킹소다 그리고 식초를 한 번에 넣어주고 30분 정도 놔뒀다가 닦아주면 까맣게 탄 재가 저절로 떨어져서 나온다. 이렇게 해도 깨끗하게 안 닦인다고 한다면 베이킹소다와 식초 섞은 물을 냄비에 넣은 다음 5~10분 정도 끓인 뒤 닦으면 말끔해진다. 양은 중간 크기의 냄비 기준으로 베이킹소다 한 두 스푼에다가 식초는 소주잔으로 대략 반 잔 정도면 된다.

 

 

6. 과일 껍질 활용하기

 

탄 냄비 세척법 여섯 번째! 어차피 버릴 과일 껍질을 이용해볼 수도 있다. 귤과 사과 껍질에도 탄 그을음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다. 과일 껍질에 들어있는 구연산 등의 유기산에 재를 분해하는 성질이 있다. 탄 냄비에 귤이나 사과 껍질을 넣어주고 물을 자작하게 넣어 끓인 뒤 수세미로 닦으면 된다. 양은 과일 귤이나 사과 한 개에서 나오는 껍질 정도라면 충분하다.

 

7. 소금 활용하기

 

 

탄 냄비 세척법 일곱 번째! 코팅 프라이팬 같은 경우, 팬을 달궈준 뒤 소금을 뿌리고 신문지 등등으로 살살 비비듯 닦아 주면 그을음이 깨끗이 제거된다. 또한 코팅 프라이팬은 흠집이 잘 생기기 때문에 평소 나무주걱이나 실리콘 소재로 만들어진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고, 눌어붙은 음식물 찌꺼기는 프라이팬이 식기 전에 기름을 둘러서 키친타월로 먼저 닦아 준 후 물로 씻어 주면 된다. 이외에도 내열 유리 냄비가 탔다고 한다면, 나일론 소재의 망사 스펀지에 세제를 살짝 묻혀서 닦거나 베이킹소다를 이용하면 된다.

 

8. 세제 끓인 물로 닦아 주기

 

탄 냄비 세척법 여덟 번째! 물과 일반 세탁용 세제 또는 가루비누를 1:1 비율로 섞은 물을 팔팔 끓여 준다. 이렇게 한 번 끓이면 웬만한 그을음 때는 어느 정도 벗겨진다. 뜨거운 세제물을 그대로 닦으면 화상의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한다. 끓는 세제물로 닦아 낸 후에도 남아 있는 탄 그을음은 식용유를 이용해서 닦아주면 된다. 냄비를 불 위에 올려놓고 물기를 완전히 말린 다음, 냄비 바닥에 식용유를 조금 붓고 까칠한 헝겊이나 부드러운 수세미로 닦아 주면 말끔하게 닦인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참기름 보관법 효능

중성지방 이란 정상수치 낮추는 음식

무릎통증에 좋은 운동 6가지

 

이상 탄 냄비 세척법 8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