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퇴행성 관절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관절이 퇴화 또는 노화 즉 늙어서 이상이 있는 경우를 말하고 주로 뼈에 이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골성 관절염이라고 하기도 한다. 관절염 중에서 가장 흔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관절염 하면 보통은 퇴행성 관절염을 의미하기도 한다.

 

대개 퇴행성 관절염의 가장 많은 원인은 나이가 들어서 오래 쓴 결과이며 비만이나 심한 운동으로 관절에 무리를 많이 주었을 때 혹은 어려서부터 관절이 아파 고생을 하게 되면 젊은 나이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올 수 있다. 처음 증상은 심하게 써야만 관절이 아프지만 그런 시기가 지나면 무릎 같은 경우 층계를 오르내리기가 불편하며 아주 심해지면 밤에도 아파서 잠을 못 이루다가 결국에는 걸을 수도 없게 된다. 어느 시기에서든지 관절이 붓고 아플 수 있으며 소리가 나기도 한다.

 

 

♬ CONTENTS

 

  1. 퇴행성 관절염 증상
  2. 퇴행성 관절염 원인
  3.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4.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1. 퇴행성 관절염 증상

 

 

가장 흔하고 초기에 호소하는 증상은 관절염이 발생한 관절 부위의 국소적인 통증이며 대개 전신적인 증상은 없는 것이 류마티스 관절염과의 차이점 중 하나이다. 통증은 초기에는 해당 관절을 움직일 때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다가 병이 진행되면 움직임 여부에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관절 운동 범위의 감소, 종창(부종), 관절 주위의 압통이 나타나며 관절 연골의 소실과 변성에 의해 관절면이 불규칙해지면 관절 운동 시 마찰음이 느껴질 수도 있다. 이와 같은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서서히 진행되며 간혹 증상이 좋아졌다가 나빠지는 간헐적인 경과를 보이기도 한다.

 

관절염이 생긴 부위에 따라 특징적인 증상을 보이기도 하여 무릎 관절에 발생할 경우 관절 모양의 변형과 함께 걸음걸이에 이상을 보일 수 있고, 손가락 관절염의 경우 손가락 끝 마디에 헤버딘 결절이라 불리는 골극(가시 같은 모양으로 덧자라난 뼈)이 형성되기도 한다.

 

 

2. 퇴행성 관절염 원인

 

 

연골을 구성하는 콜라겐의 주성분인 단백질 유전자의 결함에 의해 연골이 쉽게 손상되어 조기에 퇴행성 관절염을 일으킬 수 있다. 주로 가족적으로 발생하며 여자환자의 경우 수지관절의 골극 형성과 관련이 있다. 또 태어날 때부터 관절의 모양이 기형적으로 생겨 퇴행성 관절염을 일으키는 경우도 니다.

 

비만은 슬관절에 퇴행성 관절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중년 이후의 체중과다는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과 깊은 관련이 있다. 또한 허벅지 근육이 약한 사람은 특히 슬관절 퇴행성 관절염 발생 위험이 많다.

 

무릎이나 고관절 주변의 외상 혹은 과도한 사용은 퇴행절염을 유발할 수요로 인해 일부 관절을 과도하게 움직이게 되면 퇴행성 관절염에 걸릴 수 있다. 예를 들어 광부나 선착장 노동자들처럼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 슬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이 많이 발생한다.

 

 

3. 퇴행성 관절염 치료법

 

치료의 목적은 아프지 않게 하면서 관절의 기능을 최대한 보존하는데 있다. 따라서 아프지 않고 잘 걷고 잘 쓸 수 있으면 구태여 치료를 받을 필요가 없다. 환자가 알아두어야 할 사항은 한번 퇴행성 변화 즉 노화가 오면 어떤 치료도 그 이전의 상태 즉 젊었을 때의 관절로 돌려놓을 수 없다. 그렇다고 해서 아무런 치료도 하지 않고 아픈 것을 참고 지내는 것은 현명하지 못하다. 왜냐하면 다른 관절도 이미 노화가 왔지만 아프지 않으면 별 문제가 없기 때문이다.

 

치료는 수술은 수술을 하지 않는 법과 수술을 하는 법으로 크게 나뉘어 지고 수술을 하지 않는 방법은 대증요법, 물리치료, 운동치료, 및 약물 치료가 있다. 대증요법은 관절을 편하게 해 주되 적당한 운동을 같이 하는 것이다. 물리치료에는 온열치료와 한냉 치료가 있으며 온열 방법은 찜질, 적외선, 초음파 등을 사용하며 한냉 치료는 얼음이나 냉습포 등을 사용하여 관절의 염증을 감소시켜 기능을 향상시킨다.

 

 

4. 퇴행성 관절염 예방법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은 퇴행성 관절염을 완화시키는데 매우 중요하다. 운동은 여러 가지 도움을 줍니다.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을 기능을 개선해 주며 근육을 강화하여 관절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여준다. 유산소 운동은 관절에는 부담을 주지 않고 전신상태를 최적상태로 유지해 준다. 고관절이나 슬관절의 통증이 심하지 않다면 걷는 운동이 가장 좋은 운동이다.

 

통증이 있는 경우에는 처음에는 10분 ∼15분 정도 천천히 걷도록 하며 점차 걷는 시간을 조정하여 시간을 늘려 본다. 슬관절에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 경우는 다리 근육 강화 운동을 해야 하며 자전거 타기가 도움이 된다. 체중을 줄이는 방법은 매우 다양하나 원칙은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활동량을 늘리는 것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관절염에 좋은 음식 10가지

관절염 예방법 7가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5가지

 

이상 퇴행성 관절염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