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걷다, 나아가다

천식 증상 치료법

αβγ 2022. 1. 18. 07:58

오늘은 천식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천식은 폐 속 기관지에 염증이 생겨 기도가 좁아지면서 나타나는 질환이다. 증상이 오래되면 상태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받아야 한다. 다만 많은 분이 천식 증상을 감기로 오인해 감기약을 먹는 경우가 있다. 감기약을 먹으면 일시적으로 부분적으로 증상이 완화되기 때문에 천식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더욱 늦어지기도 한다. 따라서 일반 감기에 비해 증상이 오래가거나, 감기와 조금이라도 다른 양상을 보일 경우에는 빨리 병원을 찾아야 한다.

 

 

♬ CONTENTS

 

  1. 천식 원인
  2. 천식 증상
  3. 천식 치료법

 

1. 천식 원인

 

 

(1) 곰팡이

 

천식 원인 첫 번째! 실외의 곰팡이는 종류에 따라 포자 형성 시기가 다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우기인 7, 8월에 분포가 절정에 달합니다. 집 안의 곰팡이는 습도가 높은 지하실, 창고, 부엌에 많습니다. 부패한 음식물에도 곰팡이가 숨기 쉽습니다. 청결 유지와 실내 습도를 낮추는 것이 예방책입니다.

 

(2) 집먼지

 

천식 원인 두 번째! 진드기 카펫, 침대 매트리스, 천으로 만든 소파, 커튼, 봉제 인형 등에 서식합니다.

 

 

(3) 꽃가루

 

천식 원인 세 번째! 봄에는 수목, 여름에는 목초, 가을에는 잡초 화분이 날립니다. 화분은 바람에 의해 수 km씩 이동하므로 도시에서도 높은 분포를 보입니다.

 

(4) 바퀴벌레

 

천식 원인 네 번째! 바퀴벌레는 체부가 중요한 알레르겐입니다. 약제로 박멸합니다. 실내, 특히 부엌을 깨끗이 유지하고, 음식물 찌꺼기를 없애야 합니다.

 

 

(5) 동물 알레르겐

 

천식 원인 다섯 번째! 고양이는 털뿐 아니라 침에도 알레르겐이 존재합니다. 애완견도 문제가 됩니다. 개와 고양이의 털 사이에는 교차 항원성이 존재합니다.

 

(6) 담배 연기

 

천식 원인 여섯 번째! 담배 연기는 증상을 악화시키므로 천식 환자는 금연해야 합니다. 부모가 흡연할 경우에 아동의 천식 발생 빈도가 증가합니다.

 

 

(7) 냄새

 

천식 원인 일곱 번째! 음식 조리 시 발생하는 냄새, 향수, 각종 스프레이, 방향제, 난방 기구의 냄새 등이 천식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음식을 조리할 때는 후드를 사용하고, 환기해야 합니다.

 

2. 천식 증상

 

 

기관지 천식의 대표적인 증상은 호흡곤란, 기침, 천명(쌕쌕거리는 거친 숨소리)이다. 이러한 증상이 반복적으로, 발작적으로 나타나지만 실제로 천식 환자는 전형적인 천식의 증상 외에 비전형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많다. 즉, 호흡곤란이나 쌕쌕거리는 숨소리 등의 증상은 없고 단지 마른기침만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 가슴이 답답하거나 흉부 압박감을 호소하는 경우 또는 목구멍에 가래가 걸려있는 것 같은 증상만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다.

 

일반적으로 감기에 걸린 후에 호흡곤란이 악화하거나, 달리기 같은 운동 후에 호흡곤란, 거친 숨소리 증상들이 많이 나타난다. 때로는 심한 천식 발작으로 즉각적인 응급치료 및 입원 치료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가 있는데, 이때 환자는 곧 죽을 것 같은 공포를 느끼며, 실제로 심한 천식 발작은 생명을 위협하기도 한다. 하지만 천식 약물을 적절하게 사용하고 환경 관리를 잘한다면 정상 건강인처럼 살아갈 수 있다.

 

 

3. 천식 치료법

 

 

기관지 천식은 만성적이고 재발이 많은 질환이다. 따라서 증상을 잘 조절하고 폐기능을 정상화하여 일상 생활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도록 하고, 치료 방법에 의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치료 목표이며, 이를 위해서는 의사와 환자 간에 적극적인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다.

 

기관지 천식의 치료로는 먼저 증상이 있으면 신속하게 증상을 회복시키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질병을 조절하는 약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약물요법과, 천식의 원인 물질을 찾아 원인 알레르겐 노출을 최소화하고 악화인자로부터 회피하는 회피요법이 있다.

 

또한 원인 물질을 소량씩 주사하여 알레르기 체질을 개선하는 면역요법 등의 치료방법들이 있다. 약물치료에 사용하는 약물의 종류, 투여 방법, 그리고 투여 기간 등은 천식의 증상, 천식의 심한 정도, 환자의 나이 및 전신 상태 등에 따라 결정하게 된다.

 

 

4. 천식 생활 요법

 

천식 환자는 평상 시 증상 조절이 잘 되어 있더라도 여러 가지 자극에 의해서 갑자기 숨이 찰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호흡마비로 응급실로 이송하는 도중에 생명이 위독한 경우도 있다. 따라서 숨이 차서 밤에 잠을 잘 수 없거나 말하기 어려울 정도 혹은 증상 완화제인 기관지 확장제를 써도 효과가 없을 정도로 심한 천식발작의 증후가 있을 때는 신속한 치료가 필요하므로 바로 병원에 가야 한다.

 

천식을 일으키고 증상을 일으키는 실내 원인 물질 중에는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 바퀴, 곰팡이 등이 있으며 실내 난방이나 음식을 만들 때 발생하는 가스 등도 문제가 된다. 따라서 주기적인 집안 청소와 적절한 환기는 필수적이며, 침구 관리를 비롯한 실내 주거환경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8가지

곰팡이 제거방법 10가지

 

이상 천식 증상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상포진 초기증상  (0) 2022.01.18
과민성 방광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  (0) 2022.01.18
새치 없애는 방법 7가지  (0) 2022.01.17
비문증 원인 치료방법  (0) 2022.01.17
단백뇨의 원인  (0) 2022.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