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걷다, 나아가다

결막염 증상 원인

αβγ 2022. 1. 17. 17:58

오늘은 결막염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대개 결막염의 자각증상은 주로 할퀴는 듯하거나 타는 듯한 느낌이 있고 가렵거나 티가 들어간 것과 같은 이물감이 느껴지고 눈꼽이 생긴다. 눈이 붓고 분비물이 나오면 충혈이 되는 것이 특징인데 결막염의 원인에 따라서 증상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결막염과 비슷하게 보이지만 시력에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는 각막염이나 급성녹내장, 포도막염 등도 충혈증상을 나타내기 때문에 항상 단순한 안질로 생각하면 안된다.

 

 

♬ CONTENTS

 

  1. 결막염 원인
  2. 결막염 증상
  3. 결막염 치료 방법
  4. 결막염 예방법

 

1. 결막염 원인

 

 

결막염은 원인에 따라 감염성과 비감염성으로 나눌 수 있다. 감염성 결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곰팡이균) 등의 여러 가지 병원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비감염성 결막염은 외부 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으로 발생하는 알레르기성 결막염과 같이 비감염성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2. 결막염 증상

 

원인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개 약 1주가량의 잠복기를 거친 후에 눈 가려움, 눈물, 충혈, 눈부심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밖에도 안구 통증, 이물감, 발적, 부종, 눈곱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삼출물, 부종, 거짓 눈꺼풀처짐, 결막 하 출혈, 유두 비대, 여포, 거짓막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결막염의 증상은 발병 후 3~4일을 고비로 심해지며, 이후에는 점차 가라앉습니다. 대개 20일 정도 지나면 급성 증상이 소실된다. 통증, 이물감, 눈곱을 호소하면서 결막충혈, 결막하출혈, 여포, 결막부종이 관찰되면 결막염을 진단하게 된다. 다른 증상보다 가려움증이 우선할 경우에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일 가능성이 높다.

 

 

3. 결막염 치료 방법

 

 

세균성 결막염은 적절한 항생제 성분의 안약을 눈에 넣어 치료하면 쉽게 낫게 되며, 간혹 만성 결막염으로 이행하는 경우도 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연적으로 낫게 된다. 치료의 목적은 증상 완화에 있으며 세균 감염이 함께 오는 것에 대비하여 항생제를 눈에 넣기도 한다.

 

결막염의 후유증인 각막상피하 혼탁(각막이 바이러스에 대항하여 싸운 결과물로 생긴 점상의 혼탁으로 각막상피 아래쪽에 생긴다)을 예방하기 위해 약한 스테로이드제 안약을 사용하기도 한다. 결막염을 매우 심하게 앓을 경우에는 눈을 뜨기 힘들 정도로 눈꺼풀이 부어 오르고, 드물게는 각막상피가 벗겨지기도 한다. 이런 경우 적극적인 안과치료가 필요하다. 알레르기성 결막염의 완치는 어려우며, 증상이 있을 때마다 증상 완화를 위한 치료를 하게 된다. 항알레르기 점안약, 항알레르기 약물 복용 등으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4. 결막염 예방법

 

 

대개 손을 통해서 전염되기 때문에 항상 손을 청결하게 해야 하고 가능하면 흐르는 물에 손을 씻는 것이 좋다. 가족 중에 결막염에 걸린 사람이 있으면 세면도구는 따로 사용해야 한다. 또한 본인이 걸렸으면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공공장소나 수영장 등의 출입을 삼가는 것이 좋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눈에 좋은 음식 10

기침이 오래가면 의심되는 질병 8가지

철분 많은 음식 9가지

 

이상 결막염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 다래끼 빨리 낫는 법 6가지  (0) 2022.01.17
녹내장 증상  (0) 2022.01.17
활성산소 줄이는 방법 4가지  (0) 2022.01.17
철분 많은 음식 9가지  (0) 2022.01.17
천식에 좋은 음식 10가지  (0) 2022.01.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