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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4-13> 나이에 따른 차이 구분 나이 20대 (n=6) 30대 (n=84) 40대 (n=33) 50대 이상 (n=25) 전체 (n=148) F 고용불안 직장상실 3.3 3.12 3.56 3.11 3.22 3.34 * 직무특성상실 3.5 3.73 4.14 3.65 3.8 3.4 * 무력감 2.92 3.37 3.29 2.94 3.26 2.03 직무만족 환경만족 3.56 3.32 3.28 3.32 3.32 0.21 관계만족 3.61 3.61 3.72 3.77 3.66 0.52 역할만족 3.73 3.92 3.87 3.78 3.88 0.47 리더십 3.38 3.69 3.73 3.92 3.73 1.41 안전행동 참여행동 3.7 3.73 3.81 3.92 3.78 0.63 순응행동 3.83 4.18 4.05 4.33 4.16 1.77 *p<.05. 2. 혼인 여부에 따른 차이 분석 혼인 여부에 따른 요인별 평균 차이를 보기 위해 독립 t-test를 실시한 결과, 혼 인 여부에 따라 직장상실(t=2.703, p<0.01), 직무특성상실(t=2.489, p<0.05)은 통계적 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4-14> 무력감과 환경만족을 제외한 전 항목에서는 기혼이 미혼보다 높게 나타났다. <표 4-14> 혼인 여부에 따른 차이 항목 혼인 여부 N 평균 표준편차 t-value 고용불안 직장상실 기혼 88 3.35 0.64 2.7 ** 미혼 60 3.03 0.79 직무특성상실 기혼 88 3.92 0.65 2.49 * 미혼 60 3.62 0.82 무력감 기혼 88 3.26 0.9 -0.08 미혼 60 3.27 0.77 직무만족 환경만족 기혼 88 3.28 0.81 -0.68 미혼 60 3.37 0.72 관계만족 기혼 88 3.72 0.63 1.33 미혼 60 3.58 0.65 역할만족 기혼 88 3.89 0.59 0.27 미혼 60 3.86 0.65 리더십 기혼 88 3.74 0.68 0.3 미혼 60 3.71 0.61 안전행동 참여행동 기혼 88 3.84 0.63 1.38 미혼 60 3.69 0.63 순응행동 기혼 88 4.18 0.62 0.49 미혼 60 4.13 0.55 *p<.05, **p<.01. - 52 - 3. 직책에 따른 차이 분석 직책에 따른 요인별 평균 차이를 보기 위해 독립 t-test를 실시한 결과, 직책에 따른 평균차이에서는 유의미한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고용불안의 요소 중 무력감 과 직무만족의 요소인 환경만족, 역할만족을 제외한 모든 요소들에서 기장이 부기 장보다 높게 나타났다. <표 4-15> <표 4-15> 직책에 따른 차이 항목 직책 N 평균 표준편차 t-value 고용불안 직장상실 기장 54 3.36 0.67 1.81 부기장 94 3.14 0.74 직무특성상실 기장 54 3.87 0.71 0.86 부기장 94 3.76 0.76 무력감 기장 54 3.13 0.81 -1.42 부기장 94 3.34 0.86 직무만족 환경만족 기장 54 3.28 0.71 -0.5 부기장 94 3.34 0.81 관계만족 기장 54 3.7 0.62 0.6 부기장 94 3.64 0.66 역할만족 기장 54 3.81 0.59 -0.1 부기장 94 3.92 0.62 리더십 기장 54 3.82 0.65 1.3 부기장 94 3.68 0.65 안전행동 참여행동 기장 54 3.87 0.58 1.4 부기장 94 3.73 0.66 순응행동 기장 54 4.16 0.66 -0.00 부기장 94 4.16 0.55 4. 항공사에 따른 차이 분석 항공사에 따른 요인별 평균 차이를 보기 위해 독립 t-test를 실시한 결과, 고용 불안 요소 중 직무특성상실(t=4.131, p<0.001)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 다. FSC의 LCC는 무력감, 관계만족, 역할만족, 안전행동 전체에서 FSC보다 큰 값 을 보였고, 나머지 요소에서는 FSC가 더 높았다. <표 4-16> - 53 - <표 4-16>항공사에 따른 차이 항목 항공사 N 평균 표준편차 t-value 고용불안 직장상실 FSC 120 3.26 0.72 1.3 LCC 28 3.06 0.72 직무특성상실 FSC 120 3.92 0.67 4.13 *** LCC 28 3.31 0.82 무력감 FSC 120 3.25 0.85 -0.18 LCC 28 3.29 0.88 직무만족 환경만족 FSC 120 3.32 0.78 0.08 LCC 28 3.31 0.73 관계만족 FSC 120 3.63 0.62 -1.13 LCC 28 3.79 0.73 역할만족 FSC 120 3.84 0.62 -1.5 LCC 28 4.04 0.58 리더십 FSC 120 3.73 0.62 0.12 LCC 28 3.71 0.77 안전행동 참여행동 FSC 120 3.78 0.63 -0.19 LCC 28 3.8 0.67 순응행동 FSC 120 4.11 0.6 -2.22 LCC 28 4.38 0.5 ***p<.001 5. 기종에 따른 차이 분석 기종에 따른 요인별 평균 차이를 보기 위해 독립 t-test를 실시한 결과, 안전행 동 중 순응행동(t=2.165, p<0.05)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관계만족, 안전행동은 소형기의 응답이 높게 나타났고, 나머지 요소들에서는 대형기의 응답이 높게 나타났다. <표 4-17> - 54 - <표 4-17> 기종에 따른 차이 항목 기종 N 평균 표준편차 t-value 고용불안 직장상실 소형기 107 3.19 0.75 -0.93 대형기 41 3.31 0.63 직무특성상실 소형기 107 3.8 0.76 -0.03 대형기 41 3.8 0.68 무력감 소형기 107 3.21 0.83 -1.16 대형기 41 3.39 0.88 직무만족 환경만족 소형기 107 3.24 0.69 -1.97 대형기 41 3.52 0.94 관계만족 소형기 107 3.67 0.66 0.14 대형기 41 3.65 0.61 역할만족 소형기 107 3.88 0.63 -0.04 대형기 41 3.88 0.58 리더십 소형기 107 3.69 0.67 -1.1 대형기 41 3.82 0.59 안전행동 참여행동 소형기 107 3.82 0.62 1.33 대형기 41 3.67 0.65 순응행동 소형기 107 4.23 0.61 2.17 * 대형기 41 3.99 0.52 *p<.05. 6. 비행형태에 따른 차이 분석 비행형태에 따른 요인별 평균 차이를 보기 위해 독립 t-test를 실시한 결과, 환 경만족(t=2.780,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직장상실, 무력감, 역할만족에서는 화물이 응답이 여객보다 높았고, 나머지 요인에서는 여객이 화물보 다 높았다. <표 4-18> - 55 - <표 4-18> 비행형태에 따른 차이 항목 직책 N 평균 표준편차 t-value 고용불안 직장상실 여객 134 3.21 0.72 -0.73 화물 14 3.36 0.73 직무특성상실 여객 134 3.83 0.72 1.36 화물 14 3.55 0.84 무력감 여객 134 3.25 0.82 -0.28 화물 14 3.32 1.08 직무만족 환경만족 여객 134 3.38 0.73 2.78 ** 화물 14 2.79 1.01 관계만족 여객 134 3.65 0.64 -0.61 화물 14 3.76 0.65 역할만족 여객 134 3.91 0.6 1.72 화물 14 3.61 0.68 리더십 여객 134 3.74 0.65 0.41 화물 14 3.66 0.7 안전행동 참여행동 여객 134 3.8 0.64 1.3 화물 14 3.57 0.56 순응행동 여객 134 4.17 0.59 0.72 화물 14 4.05 0.67 **p<.01. 7. 비행시간 감소에 따른 차이 분석 비행시간 감소에 따른 요인별 평균 차이를 보기 위해 일원배치분산분석 (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경우 Scheffe's multiple comparison 사후분석을 하였다. 직무특성상실은(F=5.946, p<0.001) 통계적 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나머지 요인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4-19> 고용불안은 비행시간 40% 이상 감소한 응답자의 직무특성상실이 4.14로 가장 높 았고, 직무만족은 비행시간 80% 이상 감소한 응답자의 역할만족이 4.0, 안전행동은 비행시간 80% 이상 감소한 응답자의 순응행동이 4.3으로 가장 높았다. scheffe test 결과 비행시간 증가, 비행시간 20% 이상 감소와 비행시간 40% 이 상 감소 간 직무특성상실의 평균 차이가 나타났다. 비행시간이 증가한 응답자의 평 균은 3.28, 비행시간이 20% 이상 감소한 응답자의 평균은 3.7692로 비행시간이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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