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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승무원은 제외한다. 기장 1명의 365일 최대 승무시간은 1,000시간이며 최대인 기장 2명과 기장외의 조종사 2명, 항공기관사 2명도 마찬가지로 1,000시간이 최대 승무시간이 된다.33) <표 21> 운항승무원 연속 28일 및 365일 최대 승무시간 기준34) 제3장 연구 설계 3.1 연구의 목적 및 대상 본 연구는 지정전문교육기관 한서대학교 비행교육원의 학생조종사와 울진 한국 항공전문학교의 학생조종사를 대상으로 주간(週刊) 비행훈련 주기에 따른 비행 효 과성을 분석한다. 훈련주기에 따른 비행훈련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빈도에 따른 피로도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교육과정별, 성별, 연령별에 따라 가장 효과적인 훈련 주기에 대해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대상은 국내의 학생조종사들에 대한 비행훈련 성과 및 효율성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이므로 비행교육을 받고 있는 국내 태안 소재의 한서대학교 비 행교육원 및 울진한국항공전문학교 비행훈련원의 학생조종사 인원 211명을 대상 으로 2020년 12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실시하였다. 조사대상자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표 22>와 같이 빈도분석을 한 결과 남성이 173명(82.0%)으로 여학생 38명 (18.0%)에 비해 매우 많았고, 연령으로는 25세 이하와 26-30세가 각각 93명 (44.1%)으로 가장 많았으며, 31세 이상이 25명(11.8%)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 33) 항공안전법 시행규칙 별표 18. 운항승무원의 승무시간 등 기준 34) 운항승무원의 승무시간 등 기준. 제 127조 제1항 관련 운항승무원 편성 연속 28일 연속 365일 기장 1명 100시간 1,000시간 기장 1명, 기장 외의 조종사 1명 100시간 1,000시간 기장 1명, 기장 외의 조종사 1명, 항공기관사 1명 120시간 1,000시간 기장 1명, 기장 외의 조종사 2명 120시간 1,000시간 기장 2명, 기장 외의 조종사 1명 120시간 1,000시간 기장 2명, 기장 외의 조종사 2명 120시간 1,000시간 기장 2명, 기장 외의 조종사 2명, 항공기관사 2명 120시간 1,000시간 - 33 - 났다. 비행과정을 살펴보면, 교육과정3이 95명(45.0%)으로 가장 많았고, 교육과정2 가 59명(28.0%), 교육과정1 57명(27.0%) 순이었으며, 주간 비행 주기로는 주간 3회 가 85명(40.3%)으로 가장 많았고, 주간 2회 58명(27.5%), 주간 4회 이상은 44명 (20.9%), 주간 1회 24명(11.4%) 순으로 나타났다. <표 22> 조사대상 표본의 특성 (단위: 명) 3.2 연구모형 및 가설 설정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비행교육훈련원인 태안소재의 한서대학교 및 울진의 한 국항공직업전문학교의 두 교육기관에서의 학생조종사들을 대상으로 주간 비행주 기에 따른 비행 성과 및 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표 23> 연구 분석과정 구 분 빈도(n) 백분율(%) 비행과정 교육과정1 57 27.0 교육과정2 59 28.0 교육과정3 95 45.0 성별 남성 173 82.0 여학생 38 18.0 연령 25세 이하 93 44.1 26-30세 93 44.1 31세 이상 25 11.8 주간 비행 주기 주간 1회 24 11.4 주간 2회 58 27.5 주간 3회 85 40.3 주간 4회 이상 44 20.9 週刊비행주기 1 회 2 회 3 회 4 회 이상 변수 성별 연령별 교육효과분석 교육과정에 따른 변수와 비행주기별 교육효과 분석 및 결과도출 교육과정 교육과정 1단계 교육과정 2단계 교육과정 3단계 - 34 - <표 23>과 같이 교육과정에 따른 성별과 연령대를 나누어 주간(週刊)비행 주기 별 교육 효과의 차이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해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 인 비행 훈련 주기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학생조종사가 경험하는 비행 훈련의 특성상 많은 심리적/신체적 피로와 스트레스가 동반하며, 이에 따른 교육과정별, 그리고 성별과 연령별 변수를 가지고 연구가설을 채택하였다. 비행 훈련에 있어 조종수행능력에 대한 실증분석 을 위해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 피로 및 체력의 상관관계는 비행 훈련의 성적에 관 계가 있음을 나타낼 수 있기에 성별의 영향을 분석한다. 또한, 연령대에 따른 체력 적 피로의 차이와, 연령과 교육과정에 따라서 과업의 차이도 비행 훈련 성적과 관 계가 있음을 나타내기 위한 상관관계를 분석한다. 두 비행교육기관에서 비행 훈련 을 시행하고 있는 학생조종사는 변수의 상관관계와 훈련 주기에 따른 교육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세분화하였다. 가설 1–비행 훈련 초기 단계인 교육과정 1의 집단일수록 비행 훈련 주기가 증 가하면 훈련 주기가 낮은 집단보다 성적이 좋을 것이다. 가설 2–비행 훈련에 익숙한 학생은 비행 훈련 주기가 높을수록 성적이 좋을 것 이다. 가설 3–비행 훈련의 주기가 증가할수록 여성은 남성보다 신체적 피로도로 인해 비행 성적이 떨어질 것이다. 가설 4- 비행 훈련의 주기가 증가할수록 남성은 여성보다 비행 성적이 좋을 것 이다. 가설 5- 비행 훈련의 주기가 증가할수록 연령대가 높은 집단은 연령대가 낮은 집단 보다, 신체적 피로감이 크고 비행 성적이 떨어질 것이다. 가설 6–비행 훈련의 주기가 증가할수록 연령대가 낮은 집단은 연령대가 높은 집단 보다, 비행 성적이 좋을 것이다. 가설 7–비행 훈련의 주기가 적을수록, 높은 그룹보다 비행 성적이 낮을 것이다. 가설 8–비행 훈련의 주기가 증가할수록 비행 훈련의 성적이 높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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