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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본 연구는 2019년 코로나 바이러스(이하 코로나 19로 명명)이전 항공시장의 폭 발적인 수요 증가에 따른 조종사 부족 사태에 대비하여 조종사 양성을 위한 비행 훈련 체계의 시스템과 학생조종사를 위한 개선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예측되어 연 구를 시작하였다. 2019년에는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 19에 의한 펜데믹 사태가 발 생하여 항공시장에 큰 영향을 주었고 이로 인해, 조종사 자격증명 취득 인원이 2020년에 크게 급감하였다. 현재 2021년 기준 코로나 19의 회복세에 접어들면서 다시 증가하고 있는 항공 산업에 많은 조종사가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따 라서 국내 대학교 항공 운항학과 및 비행훈련기관에서는 조종인력 양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표 1> ICAO Global and Regional Forecasts / - 20371) (단위: 명)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국제민간항공기구(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서는 항공 자유화의 확산 및 세계적 항공인력 수요증가 때문에 세 계적으로 항공조종인력의 부족 현상을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 에서는 약 1.3천 명의 조종인력이 부족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9년도 12월 발 생한 코로나 19로 인해 국토교통부 울진비행훈련원 입과 인원 추이에 따르면 조종 사 입과 지원자는 125명(2020년)으로 전년(2019년)보다 30.2% 감소함이 코로나 19 1) ICAO Global and Regional Forecasts / -2037 구분 2037년 필요 예상 조종사 연간 필요 예상 조종사 연간 조종사 양성능력 조종사 과부족 아태지역 (Asia/Pacific) 244,975 18,257 4,935 -13,322 유럽 (Europe) 111,236 20,127 7,955 -12,172 중동 (Middle East) 44,692 3,233 860 -2,373 북아메리카 (North America) 93,570 15,169 27,655 -12,386 세계 (World) 554,304 69,338 44,360 -24,978 - 2 - 로 인한 조종사 수요 감소에 따른 조종사 양성산업이 감소추세였다고 발표하였다. 장윤혜(2020)에 의하면 최근 글로벌 컨설팅사 McKinsey & Company의 코로나19 Briefing Note, 2020년 보고서에서 제시한 경제적 발생 가능 시나리오별 항공 수요 를 예측하였다. 그 결과 시나리오 1의 경우 일본 노선은 2021년 01월, 중국 노선은 2021년 03월, 아시아 및 유럽 노선은 2021년 04월, 미주 노선은 2021년 06월에 회 복되며, 시나리오 2의 경우 일본 노선은 2021년 03월, 중국 노선은 2021년 05월, 아 시아 및 유럽 노선은 2021년 05월, 미주 노선은 2021년 09월에 회복될 것으로 전망 되었다2). 또한, 한국교통연구원의 항공종사자 인력수급 전망 기초조사 분석에 따 르면 <표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신규 필요인력은 일반항공사 FSC(Full Service Carrier)는 2019부터 2023년까지 기장은 연평균 약 113-153명이 필요하며, 부기장 은 연평균 약 228-268명의 신규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표 2> FSC 및 LCC 기장 및 부기장 신규 필요인력 예측3) (단위: 명)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조종사 비율이 약 2:1임을 고려하면, 대한항공은 연 평균 약 75-102명의 기장과 약 152-179명의 부기장이 필요하며, 아시아나 항공은 연평균 약 38-51명의 기장 및 약 76-89명의 부기장이 필요하다. 하지만 현재는 코 로나 19로 인한 항공 산업의 저성장의 필요인력 예측에 따라 대형항공사 2) 장윤혜(2020). 코로나19 이후 우리나라 항공수요 회복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한국항공대 학교 일반대학원 p14. 3) 한국교통연구원, 항공종사자 인력수급 전망 기초조사 2018년 06월. p96. 연도 저성장 중성장 고성장 기장 부기장 합계 기장 부기장 합계 기장 부기장 합계 2019년 239 480 719 295 536 831 351 592 943 2020년 179 368 547 239 428 667 299 488 787 2021년 197 372 569 243 418 661 289 464 753 2022년 222 368 590 288 434 722 354 500 854 2023년 197 323 520 241 367 608 285 411 696 2019-2023 연평균 신규 필요인력 207 382 589 261 436 698 315 491 806 2019-2023 총 신규 필요인력 1,033 1,910 2,944 1,305 2,182 3,488 1,577 2,454 4,032 - 3 - FSC(Full Service Carrier) 및 저비용항공사 LCC(Low Cost Carrier)의 경우, 2019 년부터 2023년까지 기장은 약 207명, 부기장은 연평균 약 382명의 신규인력이 필 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종사 공급전망에 따르면 부기장 공급은 매년 증가할 것 으로 전망되었으며, 연평균 해당연도 순 공급인원의 경우, 조종사자격증명의 증가 인원에 따라 약 856명(저성장 5년 평균), 932명(중성장 5년 평균), 약 1,226명(고성 장 5년 평균)으로 예측되었다. 선행 연구 및 분석을 통해 예측된 조종사 수요에 맞추어 국내 대학교 및 국토교 통부 지정 전문교육기관에서는 주어진 기간 내 우수한 조종사를 양성하기 위한 연 구가 필요하다. 설문조사 결과 지금의 훈련교육기관은 학생조종사를 대상으로 비 행 훈련 시 스스로 주도적으로 비행 훈련을 시행할 수 없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교육기관의 교육과정 절차에 의해 담당교원(교관)에 의해 수동적인 훈련을 시행함 으로써, 학생조종사의 비행준비 및 학업에 무관하게 훈련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는 학생조종사의 주도적인 비행 훈련이 이루어질 수 없고, 교육 훈련 시 기상과 정비 로 인한 비행 훈련대기 및 매일 반복하는 훈련 주기로 인하여 피로도의 증가와 스 트레스가 발생하고 있다. 이는 학생조종사로 하여금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의사 결정권이 많이 부족한 현실이다. 더불어 교육 효과 및 비행성적을 떨어트리고 있 기에 학생조종사의 교육 의지 또한 떨어지게 된다. 학생조종사의 의사결정을 존중 하고 비행 훈련을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권고하며, 주간 최적의 비행 훈련 주기를 분석하여 교육 효과를 높이도록 이를 보완 및 적용한다면 앞으로 세계 항 공시장에 나아갈 국내의 우수한 항공조종인력을 양성할 수 있을 것이다. 1.2 연구 범위 본 연구는 학생조종사의 효과적인 비행 주기를 조사하기 위해 공간적 범위로 국 내의 지정전문교육기관인 한서대학교 태안비행장과 울진 한국항공전문학교 비행 훈련원에서 자가용 조종사 과정의 학생조종사를 대상으로 시행하였다. 두 교육기 관은 동일한 교육과정의 비행 훈련 기간 및 훈련내용을 나타내고 있어 표본 대상 의 관계에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설문지와 비행 훈련 성적은 훈련기관을 통해 211부의 설문지가 배포되었고 시간적 범위로 2020년 12월부터 2021년 05월까지 약 6개월에 걸쳐 학생조종사로부터 모든 설문지를 유효하게 수집하였다. 설문 결 과와 면접조사를 바탕으로 훈련 성적의 분석을 교육과정별, 성별, 연령별로 나누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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