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잡채 맛있게 만드는 방법 불지 않게 황금 레시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생일이나 명절에는 잡채가 빠지지 않는다. 잔칫상에는 잡채가 들어가야 제격이다. 당면에 갖가지 채소와 고기 등을 섞어 만든 음식이다. 잡채에는 다양한 채소가 들어가지만 주재료는 당면이라 할 수 있다.

 

탄수화물이 풍부한 당면은 비타민이 많은 채소와 같이 먹으면 궁합이 맞는다. 잡채가 그것이다. 원래 잡채는 당면에 채소를 넣어 과거 궁중에서 즐기던 음식이다. 잡채는 여러 채소가 들어간다는 의미가 있다. 요즘도 잡채에는 버섯, 양파, 시금치, 당근, 파프리카, 마늘, 참기름, 들기름, 쇠고기 등 다양한 식재료가 들어간다.

 

잡채에 들어가는 버섯은 베타글루칸 성분이 많아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체지방의 형성과 축적을 억제하는 기능도 있다. 양파의 퀘세틴 성분도 몸속에서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혈관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한다. 시금치에도 베타카로틴이 들어 있는데, 100g 당 2876ug으로 채소 중 가장 많은 양이다. 시금치는 눈을 보호하는 루테인, 제아잔틴 성분도 들어 있다. 일반적으로 채소는 몸의 손상을 줄여주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다. 잡채가 효율 좋은 건강식이 되도록 도와준다.

 

 

♬ CONTENTS

 

  1. 고기 밑간하기
  2. 야채 손질 및 팬에 볶기
  3. 당면 끓이기
  4. 양념하기
  5. 야채와 고기 넣기

 

★ 재료 준비

 

우선 당면 250g과 돼지고기 300g, 표고버섯 2개, 파프리카 1/2개, 양파 1/2개, 당근 1/2개, 시금치 약간, 물엿 1컵, 간장 1/2컵, 간장 1스푼, 참기름 3스푼, 식용유 5스푼, 청주 1스푼(또는 소주 1스푼), 다진 마늘 1스푼, 깨소금 2스푼 그리고 후추 약간을 준비해준다.

 

1. 고기 밑간 하기

 

 

잡채 맛있게 만드는 방법 첫 번째! 고기는 밑간을 하여 준비해주도록 한다. 다진 마늘 1스푼과 간장 1스푼, 후추 약간 그리고 청주 1스푼을 고기와 함께 그릇에 담아 조물딱 조물딱 양념을 해준다. 만일 집에 청주가 없다면 소주로 대체하여도 된다.

 

2. 야채 손질 및 팬에 볶기

 

잡채 맛있게 만드는 방법 두 번째! 표고버섯과 당근, 양파 그리고 파프리카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준 다음 넓은 팬에 기름을 두른 채 다 함께 볶아준다. 야채의 양이 너무 많다면 따로 볶아주어도 상관은 없다. 특히 시금치는 데쳐주면 좋으나 시금치의 양이 적다면 다른 야채와 함께 볶아주는 것도 나름 괜찮다.

 

만일 시금치 말고 부추를 먹고자 한다면, 시금치를 부추로 대체하는 방법도 있다. 야채를 볶을 때에는 센 불에 잽싸게 볶아주어야 빛깔도 좋고 맛도 좋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야채를 다 볶은 다음에는 고기도 볶아주도록 한다.

 

 

3. 당면 끓이기

 

 

잡채 맛있게 만드는 방법 세 번째! 당면은 끓는 물에서 약 10분 정도 삶은 다음 찬물에 헹궈서 채반에 받쳐주도록 한다.

 

4. 양념하기

 

잡채 맛있게 만드는 방법 네 번째! 양념은 간장과 물엿 각각의 비율을 1:2로 맞추어 주도록 한다. 단맛이 싫다고 하면 물엿은 살짝 줄여주도록 한다. 준비해 놓은 물엿 1컵과 간장 1/2컵을 조금 전 야채와 고기를 볶았던 넓은 팬 안에 넣고 끓여준 다음 식용유 5스푼을 넣은 뒤 당면을 넣어준다.

 

이렇게 함으로써 당면에 간이 보이게끔 한다. 윤기가 나도록 볶아지면 불을 줄인다. 그러고 나서 야채와 고기를 넣어서 볶아주면 시간이 지나도 당면이 불지 않는다.

 

 

5. 야채와 고기 넣기

 

 

잡채 맛있게 만드는 방법 다섯 번째! 아까 준비해 놓았던 야채와 고기를 넣어주도록 하자. 그다음 깨소금 2스푼과 참기름 3스푼을 넣어주도록 한다. 서로 잘 섞이게끔 볶아주고 다 볶은 다음에는 불을 끈 뒤 뜨거운 김을 식혀준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요로결석 피해야 하는 음식

심박수 정상수치

숙취 해소법 7가지

 

이상 잡채 맛있게 만드는 방법 불지 않게 황금레시피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