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옷 얼룩 지우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아끼는 옷 입고 외출한 날이면 갑자기 튄 김치 국물, 커피 자국. 화장실에서 급히 비누 칠하고 문질러도 잘 지워지지 않아 속상한 적이 있을 것이다. 쉽게 지워지지 않는 얼룩 때문에 세탁소에 맡기자니 비용도 만만치 않다. 옷감의 때는 되도록 빨리 제거하는 게 좋다. 특히 아이가 있는 집이라면 옷에 묻은 얼룩은 하루 이틀 보통 골칫거리가 아니다. 귀찮아서 버리자니 아깝고 매번 세탁소에 맡기자니 비용이 만만치도 않다. 손쉽게 옷에 묻은 얼룩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다.

 

 

♬ CONTENTS

 

  1. 김칫국물
  2. 립스틱 & 케첩
  3. 과일에서 나온 즙 & 땀 등 산성 성분 얼룩
  4. 아이스크림 얼룩
  5. 홍차 & 커피
  6. 간장 등 소스 얼룩 & 식초 얼룩
  7. 흰옷에 생긴 향수 얼룩
  8. 겨울 옷

 

1. 김칫국물

 

 

옷 얼룩 지우는 방법 첫 번째, 식사 도중 가장 많이 옷에 튀는 것 가운데 하나가 김칫국물이다. 특히 흰옷에 묻으면 여간 신경이 쓰이게 되는 것이 아니다. 이럴 경우 옷을 물에 담근 뒤에 꾹 짠다. 그리고 얼룩 부위에 옥시크린 액을 바르거나 락스를 묻힌 칫솔로 살살 닦아주면 제거를 할 수 있다. 천연 재료로는 양파즙을 내어 얼룩 부분에 도포한 뒤 다음날 세탁을 해주면 김칫국물 자국을 지울 수 있다.

 

2. 립스틱 & 케첩

 

옷 얼룩 지우는 방법 두 번째, 하얀색이나 밝은 색 옷에 새빨간 립스틱이나 케첩이 묻는 것만큼이나 절망적인 상황이 있을 수 없다. 이럴 때 당황하지 않고 얼룩을 제거해주는 방법이 있다. 립스틱이 묻은 경우는 알코올로 우선 닦아낸 뒤에 비눗물로 세탁해주면 말끔히 제거할 수 있다. 케첩의 경우 물수건으로 닦아낸 후에 식초로 한 번 더 닦는 것이 포인트이다. 이후 세탁하면 얼룩을 쉽게 지울 수가 있다.

 

 

3. 과일에서 나온 즙 & 땀 등 산성 성분 얼룩

 

옷 얼룩 지우는 방법 세 번째, 과일에서 나온 즙이나 땀이 흘러 묻은 얼룩은 산성 성분이기에 중성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얼룩을 제거하는 포인트이다. 이때 식초를 솜에 묻힌 뒤에 두드리듯이 닦아준다. 그리고 중성 세제를 이용하여 세탁하면 얼룩을 제거할 수 있다.

 

4. 피

 

 

옷 얼룩 지우는 방법 네 번째, 보통 넘어지거나 다쳐서 묻은 혈액 역시 시간이 지나면 얼룩으로 굳어진다. 혈액은 묻은 즉시 찬물에 세탁해주면 쉽게 제거할 수 있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서 어두운 색으로 변하면 세탁만으로는 지우기가 어려울 수 있다. 이때는 효소 제액을 사용하거나 무를 강판에 갈아서 얼룩진 부위에 하루 정도 놓은 후에 세탁하면 제거할 수 있다.

 

5. 아이스크림 얼룩

 

옷 얼룩 지우는 방법 다섯 번째, 아이들이 여름에 즐겨서 먹는 아이스크림 얼룩도 생각보다 쉽게 제거하기가 어렵다. 아이스크림은 당분과 지방, 단백질 그리고 색소로 구성이 된 유용성 얼룩과 수용성 얼룩이 섞여 있다. 따라서 2가지 과정을 거쳐서 얼룩을 제거해야만 한다.

 

먼저 앞서 소개한 솔벤트를 사용해주면 유용성 얼룩이 제거된다. 그 후에 중성세제(식기세척 세제)를 사용하여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 수용성 얼룩까지 말끔히 제거할 수 있다.

 

 

6. 홍차 & 커피

 

옷 얼룩 지우는 방법 여섯 번째, 홍차나 커피 얼룩 또한 옷에 쉽사리 묻혀오는 단골손님이다. 만약 차를 마시다가 옷에 튄 경우라면 곧바로 뜨거운 물을 적셔준 화장지로 얼룩 부위에 살짝 눌러준다. 이렇게 해서 지워지지 않는 진한 얼룩엔 탄산수가 효과적이다. 당분이 포함되지 않는 탄산수를 준비한다.

 

얼룩진 부분 아래에 손수건을 받쳐주고 탄산수를 적신 화장 솜을 두드리며 닦아준다. 커피나 홍차의 색이 빠지게 되면 뜨거운 물을 적신 수건으로 얼룩진 부위를 잡고 누르듯이 닦으면 완전하게 지울 수 있다.

 

 

7. 간장 등 소스 얼룩 & 식초 얼룩

 

 

옷 얼룩 지우는 방법 일곱 번째, 옷에 간장 등의 소스 얼룩이 묻은 경우라면 소금물과 설탕물이 효과적이다. 우선 소금물을 칫솔에 묻혀서 조심스럽게 문질러 준다. 30분 정도 그대로 방치한 후 설탕물을 묻힌 칫솔로 잘 두드리듯이 닦아내주면 얼룩이 어느 정도 제거된다. 그런 뒤에 중성세제(식기세척제)로 부분 세탁해주면 말끔히 얼룩을 지울 수 있다.

 

8. 흙

 

옷 얼룩 지우는 방법 여덟 번째, 특히 비가 오는 날이나 그 다음날에, 운동장에서 놀고 온 아이들의 옷엔 흙물이 들어있다. 진흙이 묻어 흙 얼룩이 들면 제아무리 세탁을 해도 쉽게 제거되지 않는다. 이때는 먼저 흙을 깨끗하게 털어낸 후에 감자를 사용한다. 감자를 얼룩 부위에 문지르고 세탁해주면 말끔하게 제거할 수 있다.

 

 

9. 흰옷에 생긴 향수 얼룩

 

옷 얼룩 지우는 방법 아홉 번째, 흰 블라우스를 입고 아무 생각 없이 향수를 뿌렸다가 얼룩이 생겨 곤란할 때가 많다. 향수로 인한 얼룩은 세탁 후에도 지워지지 않아 난감하다. 이 경우, 헝겊에 과산화수소를 묻혀 얼룩 부분의 양면에 대고 눌러주면 얼룩이 사라진다.

 

10. 겨울 옷

 

옷 얼룩 지우는 방법 열 번째, 겨울옷은 빨래가 쉽지 않은 편이라 얼룩이 묻으면 매우 난감하다. 세탁을 하자니 번거롭고 그대로 둘 수도 없어 바로 얼룩을 제거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겨울옷의 경우 얼룩제거 시 비벼서 지우기라도 하면 자칫 보풀이 일어나거나 섬유 손상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우선 흡수력 좋은 수건을 깔고 얼룩을 제거하는 게 안전하다. 물티슈에 따뜻한 물을 묻힌 뒤 얼룩 부분을 두드려 지우는 게 좋고 젖어 있는 부분을 드라이기로 말릴 때 뜨거운 바람은 옷이 줄어들 수 있어 차가운 바람으로 말려주는 게 좋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염증에 좋은 음식 12가지

역류성 식도염 증상 5가지

아이 자존감 높이는 방법 5가지

 

이상 옷 얼룩 지우는 방법 10가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