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걷다, 나아가다

장꼬임 증상 원인

αβγ 2021. 12. 21. 17:00

오늘은 장꼬임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장꼬임은 대개 바르지 못한 식습관으로 인해 생기기 마련이다. 특히 요즘에는 많은 이들이 고칼로리, 고지방, 인스턴트 푸드를 즐기다 보니 이런 문제를 겪는 상황이 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심리적으로 불안해져도 장의 운동 기능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밥 먹고 나서 트러블이 있거나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장의 연동이 활발해지지 않아 관련 기능이 떨어지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 될 수 있다.

 

상한 음식을 먹어도 설사나 복통을 일으키게 된다. 만성 피로나 알레르기, 과식, 유전 등도 요인이 될 수 있다. 장 속에 있는 내용물들이 원활하게 못 움직이게 되면 복부 팽만이 찾아오고 배 아픔이 생기게 된다. 마치 배를 쥐어짜는 듯한 느낌이 나고 소화 장애가 일어나 저혈압 및 탈수를 일으킨다. 오한이 느껴지고 토를 할 수도 있다. 만약 이러한 현상이 있는데 적절한 조치를 취해주지 않게 되면 복막염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에 주의해야 한다.

 

 

장꼬임을 방지하려면 식단을 고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규칙적인 식사도 중요하다. 밥 먹을 때는 최대한 천천히 오랫동안 씹어 줘야 한다. 그래야 소화를 잘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짜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도 자제해야 한다. 과도한 음주도 지양해야 한다.

 

운동을 규칙적으로 해주면 몸을 활성화시켜 체내 장기들의 움직임이 원활해진다. 운동을 꾸준히 하면 대사작용이 활발해져 장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다. 평소 수분 섭취를 잘해주고 식이섬유가 많이 포함되어 있는 채소와 과일을 먹어야 한다. 특히 물을 잘 마시지 않으면 수분 전달이 잘 이뤄지지 않아 변비에 쉽게 걸리기 쉽다. 이는 장꼬임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 CONTENTS

 

  1. 장꼬임 원인
  2. 장꼬임 증상

 

1. 장꼬임 원인

 

 

(1)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

 

장꼬임 원인 첫 번째! 장꼬임 증상의 가장 큰 원인은 올바르지 못한 식습관이다. 서구화된 식습관과 고칼로리나 고지방 등의 음식 그리고 인스턴트 식품등을 즐겨서 먹는 경우 장꼬임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기름진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하여 장이 무리하게 가동이 되기 때문에 장기능에 탈이 나게 된다. 그러므로 기름진 음식은 피해 주도록 하고 맵고 짠 음식과 과도한 음주 등도 피해 주도록 하자. 또한,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충분한 수분과 더불어 섭취해주면 도움이 된다.

 

(2) 과도한 스트레스

 

장꼬임 원인 두 번째! 과도한 스트레스는 장의 운동기능에 무리를 가할 수 있다. 특히나 스트레스로 인한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 장꼬임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옳지 못한 식습관과 생활습관, 그리고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인하여 유발되는 질환이다. 이러한 이유로 장에 무리가 가면 장꼬임 증상으로 인하여 말할 수 없는 고통을 유발하게 된다.

 

 

(3) 장 염증

 

 

장꼬임 원인 세 번째! 장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장꼬임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참을 수 없는 고통을 유발하는 장꼬임 증상이 발생했다면 가까운 병원으로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4) 잘못된 생활습관

 

장꼬임 원인 네 번째! 운동 부족 등의 올바르지 못한 생활습관으로 인해 장꼬임 증상이 발생할 수도 있다. 특히 요즘 직장인들이나 학생들의 경우 하루 종일 주로 앉아서 일과를 보내기 때문에 근육이 항상 경직이 되어 있는 현상을 보인다. 그럴 때에는 한 시간에 한 번 정도 일어나 가벼운 스트레칭 등으로 근육을 풀어주며 전신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끔 만들어주면 장꼬임 증상에 큰 도움이 된다. 만일 운동부족으로 인하여 움직임이 적어지게 되면 장 역시 원활하게 운동을 할 수가 없다. 장도 생체의 일부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적당한 운동을 해줌으로써 장의 운동기능을 되찾아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2. 장꼬임 증상

 

 

장이 서로 꼬이게 되면 꼬여버린 장에서 혈액의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일단 장이 꼬여서 장이 폐색이 되면 복부의 팽창과 더불어 구토가 발생할 수 있다. 복통이 갑작스럽고도 심각하게 나타나게 되는데, 오심과 구토가 나타나며 심한 경우에는 혈변과 탈수 증상 그리고 장 페색까지 나타날 수가 있다.

 

장이 꼬이면 가스와 장액이 제대로 순환하지 못하고 계속해서 축적되면서 장벽에 점차 손상을 가하게 된다. 그대로 지속이 되어버리면 장벽은 괴사에 이르고 만다. 장꼬임 증상은 급성으로 올 수도 있고 재발성으로 올 수도 있다. 심한 경우엔 쇼크까지 올 수가 있다. 신생아의 경우에는 복부에 변색이 나타난다거나, 호흡이 불규칙하며 황달 등의 증상을 보일 수가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이석증에 좋은 음식 8가지

외로움을 이기는 방법 8가지

 

이상 장꼬임 증상 원인에 대해 알아보았다.

'걷다, 나아가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혈압 치료법 4가지  (0) 2021.12.21
재테크 잘하는 방법 5가지  (1) 2021.12.21
임신테스트기 사용시기  (0) 2021.12.21
이석증에 좋은 음식 8가지  (0) 2021.12.21
외로움을 이기는 방법 8가지  (0) 2021.12.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