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대장 내시경이란 장 내 내시경 카메라를 항문을 통해 대장과 직장 검사하는 것이다. 검사 과정에서 용종을 제거하거나 장내 환경을 살필 수 있으며, 심각한 설사나 변비를 할 경우, 혈변을 볼 경우에 대장내시경을 실시한다. 이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유로 인해 대장내시경 검사가 필요한데, 50대 이후 정기 검진, 염증성 장질환, 혈변, 흑색변, 심각한 변비 및 잦은 설사, 대장에 질병이 있는 증상을 겪고 있을 경우 대장내시경을 받아보아야 한다.

 

대장내시경을 받아본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이 '약이 독하다', '약 먹고 화장실 가면 고통스럽다'등이 있다. 이러한 말이 나오는 만큼 대장내시경을 위해 약을 먹고 장을 비우는 것이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대장내시경을 받기 전 먹어야 하는 음식과 먹지 말아야 하는 음식을 잘 알고 검사 전 주의하여야 한다.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기 3일 전부터 준비를 잘해야 하는데, 약을 먹은 뒤에 장을 비우게 되더라고 해조류나 참외씨, 잡곡밥과 같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장 주름에 끼어 남아있기 때문에 섭취를 하지 말아야 하며, 약을 제대로 먹지 않아 장에 대변이 남아있게 되면 장 내부를 제대로 볼 수 없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한다.

 

 

♬ CONTENTS

 

  1. 대장내시경 검사 진행 절차
  2.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할 음식
  3.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4. 대장내시경 전날 식사 방법
  5.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

 

1. 대장내시경 검사 진행 절차

 

 

검사 당일 순서가 되면 하의를 갈아 입고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주사를 맞는다. 잠시 대기실에서 기다리시면 순서에 따라 검사한다. 검사실에서는 항문이 보이도록 한 다음 침대 위에 왼쪽으로 누워 양쪽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긴다. 먼저 항문에 국소마취제와 윤활제를 바른 다음 항문을 진찰한다.

 

항문을 통하여 내시경을 넣고 공기로 장을 부풀리면서 내시경을 맹장까지 삽입한다. 대장내시경 검사 시에는 공기를 넣어 대장을 부풀리고 내시경이 구불구불한 장을 압박하면서 진행하므로 배가 불러지고 때때로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체위를 변경할 수도 있다. 검사 시간은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의 경우 10-30분이 소요된다.

 

검사가 끝난 후 1시간 정도는 병원에 머무는 것이 좋다. 만약 수면 내시경을 받으셨을수 있지만 회복실에서 30~40분 정도 누워 계시면 나아진다. 가벼운 식사는 검사 직후 드셔도 되며 검사 중 가스를 장 속에 집어넣기 때문에 검사 직후에 복부 팽만감을 느낄 수 있으나 곧 가스가 배출되면서 불편이 해소된다.

 

 

2. 대장내시경 전 피해야 할 음식

 

섬유질 풍부한 식품과 씨앗이 많은 과일은 피해야 한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건강에 좋지만, 대장내시경을 앞두고는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섬유질이 건강에 좋은 이유는 바로 소화되지 않고 장에 오래 머물러 장내 미생물의 먹이가 되고 변의 부피를 늘려 배설이 잘 되도록 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바로 그런 요소가 대장내시경에는 부정적으로 작용한다.

 

장이 깨끗해야 용종이 있는지 꼼꼼히 점검할 수 있는데, 채소나 해조류의 질긴 섬유질은 이를 방해한다. 씨앗이 많은 과일과 곡식류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여름에는 참외나 수박, 키위 등 씨앗까지 먹을 수 있는 과일이 많은데, 씨앗이 장에 붙으면 장 세척제를 마셔도 잘 씻겨 내려가지 않는다. 심지어는 대장내시경이 막히게 만드는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검사 전 며칠 동안 딸기, 포도와 검정콩, 현미, 흑미, 좁쌀 등 곡식류도 먹지 말라는 것은 그 때문이다.

 

 

3.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 음식은 아래와 같다. 부드러운 음식 위주로 먹어주되 과식은 피해야 한다.

 

- 흰쌀밥, 흰죽만 가능

- 두부류, 묵, 국물류, 빵 종류

- 사과, 배, 바나나, 감자

- 맑은 음료류: 맑은 주스, 녹차, 이온음료 등

 

4. 대장내시경 전날 식사 방법

 

- 아침, 점심: 반찬 없이 흰쌀 죽을 먹도록 하자. 이후 검사 당일까지 장정결제와 물 외에는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 저녁: 금식하도록 한다.

 

 

5. 대장내시경 전 주의사항

 

 

- 항응고제 복용 중인 사람은 내시경 검사를 받기 위해 항응고제 복용을 약 1주일 정도 중단하는 것에 대해 약을 처방해준 주치의와 논의하고, 중단 여부를 알려야 한다. (계속 복용하는 경우 조직검사, 용종절제가 어렵다.)

 

- 당뇨약을 복용하는 사람의 경우 검사 당일 아침 인슐린 주사나 당뇨약의 복용을 금한다.

 

- 혈압약, 심장약, 항경련제를 복용하는 경우 검사 당일 새벽 5시경에 최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하도록 한다. 검사 당일 혈압이 높은 경우에는 검사가 제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 특히, 혈압약에 아스피린 약제가 포함되어 있는지에 대해 확인해주어야 한다. 참고로, 항혈전제로는 아스피린과 플라빅스, 아스트릭스 그리고 프레탈 등이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대장암 예방법 6가지

변비 해결방법 7가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10가지

 

이상 대장내시경 전 먹어도 되는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