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가짜 배고픔 특징 거짓 배고픔 극복해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먹어도 먹어도 배가 고플 때가 있다. 분명히 밥을 먹었는데, 뒤돌아서면 또 뭔가 찾아서 먹게 된다. 마음이 허전해서 그렇다고 농담하고 넘기기엔 불어나는 군살이 감당이 안 된다. 우리를 속이는 가짜 배고픔의 이유는 무엇인지 알아보겠다.

 

 

♬ CONTENTS

 

  1. 가짜 배고픔 원인
  2. 가짜 배고픔 증상
  3. 배고픔으로 오인하기 쉬운 목마름
  4. 가짜 배고픔 vs 진짜 배고픔
  5. 가짜 배고픔을 즐기기
  6. 가짜 배고픔 참는 법
  7. 저녁~아침 12시간 공복 유지하기

 

1. 가짜 배고픔 원인

 

 

감정이 우울하거나 스트레스가 쌓이면 행복 호르몬인 세로토닌 수치가 떨어지게 된다. 우리 몸은 세로토닌 분비를 늘리기 위해 뇌로 배고프다는 신호를 보내 당을 섭취하게끔 만든다. 당은 우리 몸에서 세로토닌 분비를 빠르게 늘리는 호르몬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분비가 활성화되면 식욕 억제 호르몬과 식욕을 높이는 호르몬 사이의 균형이 깨지면서 가짜 배고픔을 유발하게 된다.

 

2. 가짜 배고픔 증상

 

가짜 배고픔은 식사한 지 3시간도 안 되었는데 갑자기 배가 고프다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더 심해질 수 있다. 또한 떡볶이, 초콜릿 등 특정 음식이 당기게 되고, 음식을 먹어도 공허한 느낌이 들 때가 많다. 이런 증상을 종종 겪었다면 당신은 가짜 배고픔에 속아왔다.

 

 

3. 배고픔으로 오인하기 쉬운 목마름

 

 

만성 탈수증을 가지고 있다면 목마름을 배고픔으로 착각하여 물이 부족할 때마다 음식을 먹게 된다. 운동을 한 직후라면 수분이 부족하여 심한 갈증을 겪을 수 있는데, 정상 범위에서 수분이 부족한 상태라면 몸이 이미 적응해 있기 때문에 목이 마르다는 신호를 보내지 않는다. 이때 뇌는 물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게 아니라 무언가 부족하여 음식을 먹으라고 착각해 배고픔을 유발하게 된다.

 

4. 가짜 배고픔 vs 진짜 배고픔

 

그렇다면 진짜 배고픔과의 차이는 무엇일까. 진짜로 배가 고픈 상태라면 배고픔이 점점 커지게 되고 식사를 하고 싶은 욕구가 생기게 되며 기력이 떨어지게 된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거나 허기진 기분이 들고 음식을 먹게 되면 행복하고 만족감을 느끼게 된다.

 

생리적인 진짜 배고픔은 우리 몸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지고 온다. 먼저 체지방 분해에 도움이 되는데, 당은 당장 사용할 에너지원으로 저장되고 배고픔으로 혈당이 떨어지면 우리 몸은 지방을 분해해 에너지를 마련하게 된다. 절식을 하면 호르몬 등 여러 가지 생체 리듬의 밸런스를 재조정할 수 있고 에너지 대사 능률이 높아지게 된다.

 

 

5. 가짜 배고픔을 즐기기

 

 

배고픈 느낌이 든다고 해서 바로 음식을 찾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1시간 정도의 배고픔은 지방이 태워지는 시간이라고 생각하고 참는 연습이 필요하다. 먼저 배고픔의 정도를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제로 배가 고팠지만 시기를 놓쳤을 때 배고픔이 사라지는 경험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배고픔을 느끼고 30분~1시간 정도 참다가 식사를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배고픔은 여러 호르몬이 종합적으로 작용해 뇌의 시상하부에서 배고픔과 식욕을 느끼게 하는 것인데, 배고픔을 느끼는 중추 옆에 포만감을 느끼게 해주는 중추가 서로 붙어있으면 통제를 하고, 배고프니 먹어라, 먹지 마라 등의 명령을 내린다고 말한다. 이러한 생리적인 작용 외에도 우울하고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 생기면 코르티솔 분비가 과다해지면서 식욕 관련 호르몬들의 균형이 깨져 가짜 배고픔을 느낄 수 있다.

 

 

6. 가짜 배고픔 참는 법

 

가짜 배고픔은 15~30분 정도만 참아주면 된다. 참기 힘들다면 음식 대신 물 한 컵을 마시는 것도 좋다. 물로 해결이 안 된다면 견과류, 토마토 등 단맛이 덜한 식품을 먹는 것도 좋다. 음악을 듣는 등 다른 행동에 집중해 배고픔을 참아내는 방법도 있다. 식사 시간에 최대한 천천히 먹으며 충분히 음식을 섭취했다고 느끼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7. 저녁~아침 12시간 공복 유지하기

 

가장 이상적인 식사 시간은 아침에 일어나서 1시간 내에 아침식사를 하고, 잠자리에 들기 3~4시간 전에 저녁식사를 하는 것이다. 점심과 오후 간식은 그 사이에 4시간 간격으로 먹는 것이 좋다. 또 저녁식사를 오후 7~8시에 한 후 아무것도 먹지 않은 상태에서 숙면을 취하고 다음 날 7~8시에 아침식사를 한다면 몸의 균형을 깨지 않고 건강히 식사할 수 있는 시간이라고 할 수 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공복에 먹으면 안좋은 음식 5가지

뱃살 빼는 최고의 방법 10가지

종아리 알빼는 스트레칭 빼는 법 기구

 

이상 가짜 배고픔 특징 거짓 배고픔 극복해야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