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은 전국 매화 명소 추천 베스트 매화꽃 개화시기 2022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매화는 봄을 알리는 꽃이면서 추운 날씨를 이겨내고 고고하게 피어있는 꽃이라 하여 동매라고도 부른다. 때로는 눈 속에 피어나는 꽃이라 하여 설중매라고도 불렀는데 이러한 특성에 따라 선비의 모습을 투영한 꽃으로 사군자 중 선봉에 선다.

 

한국 4대 매화의 개화 시기는 오는 2월 말부터 3월 초까지이다. 지역별로 다소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자세한 사항은 해당 지방 자치단체나 산사에 문의하면 된다. 전국 매화 명소로는 광양 매화축제, 순천 선암사와 순천향매실마을, 장흥 향매 농원, 휴애리 매화축제, 양산 통도사, 매호리 매화마을이 있다.

 

♬ CONTENTS

 

  1. 광양 매화축제
  2. 순천 선암사와 순천향매실마을
  3. 장흥 향매농원
  4. 휴애리 매화축제
  5. 양산 통도사
  6. 매호리 매화마을

 

1. 광양 매화축제

 

 

▪︎ 주소 : 전라남도 광양시 다압면 지막 1길 55

 

전국 매화 명소 추천 베스트 첫 번째! 새하얀 눈꽃이 가득한 섬진강변 매화마을을 중심으로 매년 3월 광양 매화축제가 개최된다. 100만 명 이상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지역을 대표하는 축제로 광양만의 독특한 맛과 멋스러움을 더한 다채로운 프로그램들을 운영 중이다. 2022년 행사는 취소되었다.

 

 

2. 순천 선암사와 순천향매실마을

 

▪︎ 주소 : 전남 순천시 승주읍 선암사길 450

 

전국 매화 명소 추천 베스트 두 번째! 이른 봄, 글 읽는 선비들이 도포 자락을 날리며 매화를 찾아 나서는 여행을 ‘탐매(探梅)’라 했다. ‘매화를 탐하다’라는 뜻으로, 그저 보고 즐기는 것을 넘어 애틋하고도 간절한 마음이 담긴 여행이다. 일주문을 지나 경내로 들어서면 동백, 금식 나무, 벚나무, 철쭉 등 꽃나무가 아담한 전각 사이로 합장하듯 서 있다. 선암사의 다양한 꽃나무 가운데 홍매화가 가장 먼저 꽃을 피운다.

 

대웅전 지나 각황전과 무전이 있는 종정원 돌담을 따라 수백 년 된 홍매화 20여 그루가 꽃망울을 터뜨리는 것이다. 원통전 돌담의 백매와 더불어 선암매라 불리는 고목은 지난 2007년 천연기념물 488호로 지정되었다. 매실을 수확하기 위해 들여온 외래종이 아니라 꽃을 보기 위한 토종 매화로 그 의미가 각별하다. 정확한 수령은 알 수 없으나, 사찰에 전하는 이야기에 따르면 천불전 와송과 함께 심긴 것으로 약 600년에 이른다고 한다.

 

선암사에는 수령 350~600년 된 매화나무가 30여 그루다. 세월의 무게를 제 몸에 간직한 고목이 피워내는 꽃은 그 향기가 더욱 짙어, 이른 봄 선암사에서는 화사한 꽃그늘에 한 번 취하고 매화 향에 다시 취한다.

 

 

3. 장흥 향매농원

 

 

▪︎ 주소 : 전남 장흥군 용산면 상금리

 

전국 매화 명소 추천 베스트 세 번째! 100여 년이 넘는 동백나무 200백여 그루가 군락을 이루고 있으며 꽃이 만개할 시기에는 매실꽃과 대조를 이루며 불을 지른 듯 온통 붉은색이 마치 붉은 카페 트을 깔아 놓은 듯 장관이다. 향매 농원은 농원이 생기기 이전부터 30여 년간을 화원을 하고 있는 경험을 바탕으로 매실꽃과 동백꽃이 어우러지는 야생화 단지를 조성하여 어느 농원보다도 아름답고 볼거리가 풍성한 농원이다.

 

 

4. 휴애리 매화축제

 

▪︎ 주소 : 제주도 서귀포시 남원읍 신례 동로 256

 

전국 매화 명소 추천 베스트 네 번째! 봄의 기운을 머금은 매화향기 한가득, 올해 열여섯 번째 매화축제 열려 다양한 포토존과 흑돼지 공연 까지, 서귀포시 남원읍 신례리에 위치한 휴애리 자연생활공원은 제주도민과 제주를 찾는 관광객에게 보다 나은 볼거리를 제공하고 또 힐링의 공간이 되고자 오는 18일부터 휴애리 매화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올해로 열여섯 번째 열리는 휴애리 매화축제는 휴애리 공원에서 정성스럽게 키운 매화꽃을 매화 올레길, 매화 정원 등 공원 곳곳에서 감상할 수 있는 휴애리 대표 축제이다. 진한 핑크빛 홍매화를 시작으로 봉오리를 틔우기 시작한 매화나무까지 봄 향기 가득한 축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5. 양산 통도사

 

 

▪︎ 주소 : 경남 양산시 하북면 통도사로 108

 

전국 매화 명소 추천 베스트 다섯 번째! 매화는 봄을 알리는 꽃이다. 매서운 추위를 뚫고 피어 강인함과 지조를 상징하기도 하고, 기품 있는 자태로 고고함을 대표하기도 한다. 세한삼우라 하여 소나무, 대나무와 함께 절개를 상징하기도 한다. 남녘에 자리한 수많은 봄꽃 명소 가운데 양산 통도사는 홍매화로 잘 알려진 곳이다. 수령 350년으로 추정되는 홍매화가 해마다 2월이면 꽃을 피우고 상춘객을 불러들인다.

 

 

6. 매호리 매화마을

 

▪︎ 주소 : 강원도 원주시 호저면 매호로 135

 

전국 매화 명소 추천 베스트 여섯 번째! 꽃냄새 피어나는 초봄이면 원주시 호저면 매호리는 매화향기가 코끝을 간지럽히는 매화꽃 축제로 마을이 들뜬다. 온 마을이 매화로 가득 차 장관을 이룬다는 매화마을의 봄은 많은 도시인들에게 자랑할 만한 소중한 자산이다.

 

매화마을은 또 오래전 항일운동에 앞장섰던 마을이자 고향을 생각하는 사람들의 애틋한 마음이 고향동산이라는 공원으로 만들어져 훈훈한 감동을 주는 마을이다. 여기에 효성 지극한 자식을 기려 효자비까지 세워질 정도로 풍경이면 풍경, 인심이면 인심, 먹거리면 먹거리까지 다양한 이야깃거리가 만발하는 고장이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순천 맛집 베스트 10 추천

장흥 맛집 추천 6곳

제주도 가볼만한곳 10곳

 

이상 전국 매화 명소 추천 베스트 매화꽃 개화시기 2022에 대해 알아보았다.

댓글